리뷰

강력한 성능이 인상적 RTX 시리즈의 막내, ASUS ROG 스트릭스 지포스 RTX 2060 게이밍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2-28 22:09:35

    2018년 9월 공개된 엔비디아(NVIDIA)의 지포스 RTX 2080 Ti/2080/2070 그래픽카드는 새로운 튜링(TURING) 아키텍처가 적용됐다. 이런 지포스 RTX 20 시리즈는 사실적인 조명, 반사, 그림자, 광원효과를 위한 최상의 솔루션인 레이 트레이싱을 실시간으로 처리가 가능한 RT 코어가 적용된 최초의 GPU다.

    더불어 가장 빠른 인공지능(AI) 연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텐서 코어(Tensor Core)까지 넣은 점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또 강력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실시간으로 실행시켜 또렷하고 생생한 이미지 그리고 전례 없었던 사실감 넘치는 특수 효과의 표현이 가능하게 됐다.

    최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2080 Ti를 비롯, 지포스 RTX 2080/2070은 모두 이전 세대 그래픽카드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과시하고 있다. 이러한 RTX 20 시리즈의 막내인 지포스 RTX 2060이 2019년 1월 출시되면서 지포스 RTX 20 시리즈의 라인업 갖춰가고 있다.

    ASUS ROG 스트릭스(STRIX) 지포스 RTX 2060 O6G 게이밍 D6 6GB(이하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는 상위 라인업 그래픽카드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충실히 계승하면서, 성능 역시 만족스러운 ASUS ROG 스트릭스 RTX 20 시리즈의 막내에 해당하는 제품이다.

    특히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은 엔비디아에서 공개한 지포스 RTX 2060 FE(파운더스 에디션)보다 부스트 클럭이 150-180MHz 높기에 성능도 그만큼 강화된 제품이다.

    ■ 0dB 기술이 적용된 특허받은 윙-블레이드 팬, 뛰어난 쿨링 성능 돋보여

    ▲ 그래픽카드의 RGB LED를 켜고 끄는 스위치와 바이오스 선택이 가능한 온보드 스위치

    상위 기종인 ASUS ROG 스트릭스 RTX 2080 Ti 게이밍이 액시얼-테크(Axial-tech) 팬을 채택해 정숙하면서도 강력하고 높은 효율의 냉각 성능을 보여줬다. 이에 비해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은 더 강력한 풍압을 발생시키는 특허 받은 윙-블레이드(Wing-blade) 팬을 채택했으며, IP5X 방진 등급 인증을 통해 팬의 내부로 먼지 등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항상 부드럽고 매끄러운 팬의 작동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팬에 적용된 0dB 기술은 GPU의 코어 온도가 섭씨 55도 이하일 때 팬의 작동을 멈추게 해 완벽하게 정숙한 상태를 유지하며, 온도가 상승하게 될 때 비로소 팬이 자동적으로 작동하는 인공지능 팬 제어 기술이다. 다만, 0dB 기술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그래픽 카드에 위치한 온보드 스위치를 Quiet(Q) 바이오스 모드로 지정해두어야 한다.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의 히트 싱크는 2슬롯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며, 종래의 전통적인 히트 스프레더보다 10배 더 평평하게 GPU와 맞닿는 히트 싱크 표면을 정밀하게 가공해 열 전도성을 향상시키는 맥스컨택트(MaxContact)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 8 + 6핀 보조전원 커넥터, 8+2페이즈의 안정적이고 탄탄한 그래픽 카드 전원부 구성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에 적용된 쿨링 솔루션을 제거하면, 구획정리가 잘 이루어진 도심의 일부분을 보는 듯한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의 PCB를 만나볼 수 있다.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의 GPU는 지포스 RTX 2070과 같은 TU106 기반 GPU의 컷팅 칩셋이며, 쿠다(CUDA) 코어 1920개, 텐서 코어 240개, RT 코어 30개가 집적되어 있다.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에 적용된 메모리는 14,000MHz로 작동하는 마이크론의 GDDR6 메모리이며, 8+2 페이즈의 전원부는 GPU에 안정적이고 강력한 전력을 공급한다.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의 보조 전원은 8핀+6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지포스 RTX 2060 파운더스 에디션의 보조 전원이 8핀 하나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에 비해 더 안정적인 전력을 그래픽카드에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보조 전원 아래쪽에 자리잡고 있는 2개의 핀 커넥터는 케이스 쿨링 팬이 연결되고, 연결된 팬은 GPU와 CPU의 온도에 반응해 작동하는 하이브리드 컨트롤되는 핀 헤더로서, 쿨링 성능과 소음의 조화를 잘 이루게 하면서 최고의 쿨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ASUS 팬커넥트 II (FanConnect II)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 화려한 RGB 라이팅을 쿨러 커버와 백플레이트에 적용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의 쿨러 커버와 백플레이트에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RGB 라이팅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는 ASUS 자체 기술인 아우라 싱크(Aura Sync) 소프트웨어에서 다양한 색상으로 컨트롤이 가능할 뿐 더러 LED 라이팅을 싫어할 수 있는 사용자를 위해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그래픽카드 후면에 온보드 스위치를 만들어 직관적으로 바로 켜고 끌 수 있게 하였다.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의 비디오 출력포트를 살펴보면 전통적인 DVI 포트는 사라지고 HDMI 2.0b 포트 2개, DP 1.4 포트 2개 총 4개의 출력 포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경우 포트 내부로 먼지 등 이물질의 유입을 막기 위해 포트마다 포트 마개가 적용되어 있다.

    ■ QHD 해상도 게이밍 환경에서도 충분히 사용가능한 성능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의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3D마크 테스트를 비롯한 각종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와 배틀필드 V, 레지던트 이블 2와 같은 게임에서 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테스트 시스템 제원은 아래와 같다.

    ▲ 테스트 시스템 제원

    그래픽카드의 스펙을 확인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GPU-Z를 통해서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의 제원(공정, CUDA 코어 수, 메모리 타입/용량, 버스 대역폭/대역폭, 드라이버 버전, 클럭)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GPU 클럭, 메모리 클럭, 온도, 팬 스피드, 부하량 등 역시 파악이 가능하다.

    ▲ 3D마크 벤치마크 테스트 - 타임스파이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이 다이렉트X 12를 지원하는 만큼 다이렉트X 12를 지원하는 벤치마크 테스트인 3D마크 타임스파이, 타임스파이 익스트림의 스코어를 냈다. 타임 스파이는 8,029점, 타임 스파이 익스트림은 3,714점을 기록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테스트하기 위해 포트 로얄을 돌리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윈도우 10의 10월 2018 업데이트(1809)를 설치하고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써야 한다. 포트 로얄 결과는 4,008점으로 확인됐다.

    그 다음으로 다이렉트X 11을 테스트하기 위한 파이어 스트라이크, 파이어 스트라이크 익스트림, 파이어 스트라이크 울트라에서는 각각 18471/9149/4609점을 기록했다.

    ▲  유니진 슈퍼포지션 벤치마크

    유니진 밸리 벤치마크, 유니진 헤븐 벤치마크로로 유명한 유니진(UNIGINE)에서 고성능 PC 하드웨어를 테스트 하기 위해 출시한 유니진 슈퍼포지션 벤치마크(Unigine Superposition Benchmark)에서는 4K 해상도에서 6400점에, 평균 47.87 프레임을, FHD 해상도에서는 4749점에 평균35.5프레임을 기록하고 있다

    ▲ DLSS 지원, 게이밍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인 파이널 판타지 XV 윈도우 에디션 벤치마크

    ▲ DLSS ON(좌측), DLSS OFF(우측) 설정

    스퀘어 에닉스의 인기 게임 시리즈인 파이널 판타지 XV를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만든 파이널 판타지 XV 윈도우 에디션 벤치마크는 DLSS(Deep Learning Super-Sampling)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옵션에서 조정이 가능하며, 단 DLSS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상도가 4K(3,840 x 2,160)를 지원해야 한다. DLSS를  적용하면 위와 같이 안티 앨리어싱 항목이 비활성화 된다. 비교를 위해서 DLSS를 OFF시키고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 DLSS ON(좌측), DLSS OFF(우측)

    DLSS를 적용하면 확실히 물 표면의 표현 효과 등이 더욱 부드럽게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벤치마크 스코어에서도 다른 안티 앨리어싱 효과를 적용한 것에 비해 DLSS 적용 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

    ▲ 게이밍 벤치마크 – 배틀필드 V

    최근 패치를 통해 DLSS를 지원하게 된 배틀필드 V에서 QHD 2,560 x 1,440 해상도와 위와 같은 설정값으로 게임을 돌려본 결과 평균적으로 82-89프레임을 기록하였으며 게임 진행 역시 무리없이 원활하게 가능하였다.

    ▲ 게이밍 벤치마크 – 레지던트 이블 2

    1998년에 발매되어 누적 판매량 496만장을 기록했던 캡콤의 인기게임인 레지던트 이블 2의 리메이크 버전인 '레지던트 이블 2 리메이크' 역시 다이렉트X 12를 지원해, 위와 같은 설정으로 게임을 진행한 결과 평균적으로 90-108프레임을 기록하며 역시 매끄러운 게임 진행이 가능했다.

    ■ 실시간 레이트레이싱과 DLSS 지원 게임이 늘어나며 기대치 가중되는 그래픽카드

    지포스 RTX 2060이 출시되면서 게이밍 그래픽카드라고 분류할 수 있는 라인업은 모두 완성됐다. 세대 교체를 마쳤다고 볼 수 있는 엔비디아가 지포스 RTX 20 시리즈가 가장 크게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이다. 이 기술은 이전까지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그래픽 퀄리티를 높여주고 있으며, 현재 오직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만이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각시키는 기술이 바로 DLSS다. DLSS는 쉽게 정리하자면 이전 안티 앨리어싱 기술의 업그레이드판이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은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성능도, 다이렉트X 12와 DLSS를 지원하는 게임을 실행했을 때에도 큰 무리 없이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레이트레이싱과 DLSS를 지원하는 게임이 점차 늘어나고, 시간이 지나면서 게임에 최적화된 드라이버가 출시됨에 따라 더욱 그 성능의 향상이 기대되는 것이 사실이다.

    시간이 지난다면 더 보편적인 기술로 바뀔 가능성도 있지만 바로 지금,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경험하고 싶다면 지포스 RTX 20 시리즈가 답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재 지포스 RTX 20 시리즈는 가격이 높은 편이다. 그 중 가장 합리적인 모델인 지포스 RTX 2060이 출시됐다. 그러나 같은 지포스 RTX 2060 제품군 중에도 고급형과 보급형이 존재한다.

    ASUS ROG 스트릭스 RTX 2060 O6G 게이밍은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 50만 원을 넘는 다소 높은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그렇지만 그만큼 제품의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사용자의 높은 기대치를 충분히 만족시킬 것으로 보여진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