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외장하드를 무선 외장하드로 변신시키자, ipTIME Mobile-AP1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7-19 15:56:01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체감하는 변화 가운데 하나는 선이 사라지는 무선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에 우리가 유선으로 사용했던 기기들이 무선을 통해 진화하고 있다. 그 진화의 한가운데 주목받는 제품 중의 하나가 '무선 외장하드'이다.

    무선 외장하드는 이동 중에 언제든지 무선으로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장치를 의미한다.

    이 장치는 노트북이나 PC의 USB 단자를 이용하여 외장 하드를 유선으로 연결했던 장치가 무선으로 한 단계 발전한 것이다.

    ⓒ

    우리가 무선 외장하드를 이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개인 데이터를 담은 메모리나 외장 하드디스크(HDD)를 이용하려고 USB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아도 된다. 무선 외장하드는 제품의 전원을 넣고 무선 통하여 외장 하드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

     

    그렇지만 무선 외장하드는 비교적 고가라 따로 구입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럴 때는 간단하게 ip TIME Mobile-AP1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무선 외장하드로 변신시킬 수 있다.

    이제부터 보다 편리한 IT 생활을 위한 무선 외장하드로 만드는 방법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자.

    하드디스크를 무선 외장하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첫 번째로 ip TIME Mobile-AP1의 USB 포트에 일반적인 USB 케이블로 연결되는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된다. 필자는 사용 중이었던 노트북용 외장하드를 ip TIME HDD3125 케이스에 설치하고 USB로 연결했다.

    두 번째로 Mobile-AP1의 동작 스위치를 라우터(Router) 모드로 변경한다. 이때 제품의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사용하도록 하자. 만일 최신 펌웨어가 아니라면 ipTIME.com 에서 다운로드해서 미리 설치하자. 

    ⓒ

    세 번째로 라우터 모드로 변경하고 약 1분 정도 지난 후에, 스마트폰의 Wi-Fi 메뉴를 통해 ‘iptime_mobile_ap’ 이름을 가지는 SSID에 무선 연결한다.

    스마트폰의 웹 브라우저(스마트폰의 인터넷이나 Chrome 앱을 이용)에 접속하여 주소창에 '192.168.0.1'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공유기 관리 도구로 들어갈 수 있다. 여기서 [고급 설정]의 [기본 내장 App 관리] 메뉴를 선택한다. 

    ⓒ

    오른쪽의 [서비스 설정]에서 [ipDISK/FTP 서비스]를 선택하여 [서비스]를 '실행', [문자셋]을 '자동'으로 선택한다.

    [사용자 설정]에서 속성, 사용자 ID, 사용자 암호를 위 그림과 같이 입력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한다. 이것으로 ipTIME Mobile-AP1을 통해 외장하드를 무선 외장하드로 활용할 준비가 끝났다.

    참고로, Mobile-AP1을 충전 중일 경우에는 외장하드가 원활히 동작되지 않을 수 있으니 위 관리 도구를 이용할 때는 잠시 동안 배터리의 충전을 중단하도록 하자. 

    ⓒ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서 무선 외장하드를 이용하는 과정이 남았다. 스마트폰의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ipDISK' 앱을 검색하고 설치한다. 앱을 실행하고 위 그림과 같이 [바로접속]을 저장하면 된다.

    앞으로는 위와 같은 복잡한 설정을 반복하지 않고, 등록한 접속 목록을 터치, 사용자의 하드 디스크의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다.

    ⓒ

    방금 등록한 목록을 선택하여 터치하면, Mobile-AP1의 USB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외장 하드디스크의 음악, 사진, 동영상과 같은 파일 혹은 폴더가 표시된다. 이 앱은 윈도우 탐색기와 유사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별다른 학습 없이 이용할 수 있었다.

    ⓒ

    이 앱은 하드디스크의 파일 복사나 이동과 같은 기본 기능은 물론이고, 사용자가 콘텐츠를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음악 콘텐츠는 뮤직 플레이어로, 사진은 갤러리로. 영화나 드라마 같은 동영상은 미디어 플레이어 앱을 통해서 재생되었다.

    재생 끊김이나 지연 현상이 거의 없고, 인터넷과 상관없이 지하철과 같이 이동 중인 외부에서도 편리하게 무선 외장하드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었다.

    ⓒ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아주 작은 팁을 하나만 알아도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바꿀 수 있다. 여기서는 네트워크 서버 기능을 가지고 있는 ipTIME Mobile-AP1 제품과 'ipDISK' 앱을 가지고 팁을 응용해 보았다.

    여러분이 ipTIME Mobile-AP1을 구입했다면, 혹은 구매 예정이라면, 이번에 이 제품을 통해 무선 외장하드로 이용하면 작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가져오는 편리한 IT 생활이 될 것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3762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