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업그레이드 전에 알아 둬야 할 윈도우 10의 핵심 포인트


  • 우예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5-06-29 19:19:53

    최근 하우투긱(HowToGeek)의 기사(Windows 10 Is Almost Here:Here's What You Need to Know)는 7월 29일로 예정된 윈도우 10 발표에 맞춰서 몇 가지 궁금증을 해소하는 코너를 게재했다.

     

    ○ 무료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조건은?
    윈도우 10에서 가장 주목 받는 것은 윈도우 7 서비스 팩(SP1), 윈도우 8.1을 이용 중인 유저가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점이다. 하지만 이는 기간 한정 제공이다. 무료로 제공되는 윈도우 10은 풀 기능을 갖춘 완전판이다. 물론 보안을 비롯한 업데이트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인 1년이 경과했을때 마이크로소프트가 기간을 연장하지 않는 한 구입할 수밖에 없다.

     

    만약 윈도우 비스타나 그 이전의 버전을 이용 중인 경우 무료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된다. 윈도우 10의 시스템 요건은 1GHz 이상의 프로세서 또는 SoC, 메모리의 경우 32비트 판에서는 1GB, 64비트 판에서는 2GB, 하드디스크 공간의 경우 32비트 판에서는 16GB, 64비트 판에서는 20GB다.

     

    조립 PC 또는 가상 머신 환경에서 윈도우 10으로 변경하려면 신규로 구매해야 한다. 윈도우 10 홈은 119달러, 윈도우 10 프로는 199달러다.

     

    ○ 업그레이드 방법은?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이용할 수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겟 윈도우 10”이라 부르는 “예약"서비스(어플)”을 제공하고 있다.

     

    겟 윈도우 10을 이용하면 발표와 함께 윈도우 10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편한 시간에 맞춰 설치된다. 일부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필요는 없다. 덧붙여서 예약을 취소할 수 있다.

     

    윈도우 7 SP1과 윈도우 8.1사용자는 시스템 트레이에 겟 윈도우 10 어플이 표시될 것이다. 겟 윈도우 10 어플은 예약 관리와 윈도우 10에 관한 정보의 표시가 가능한 것 외, 사용 중인 디바이스가 윈도우 10에 대응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가 유효하지 않을 때”, “단말기가 최소한의 시스템 요건을 갖추지 못했을 때” 등에는 겟 윈도우 10 어플이 표시되지 않는다. 업그레이드하기 전 사전 백업을 잊지 말자. 업그레이드했다고 해서 파일이 삭제되지는 않겠지만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

     

    ○ 윈도우 10의 새 기능은?
    윈도우 10을 이용할 가치가 있을까? 윈도우 7.1, 윈도우 8 각각에서 윈도우 10의 새로운 기능을 살펴보자.

     

    윈도우 8에서의 변경 사항은 시작 메뉴의 제공이다. 윈도우 10은 2012년 발매된 윈도우 8을 토대로 했지만 현재 시판 중인 테크니컬 프리뷰를 보면, 윈도우 8에서 불편했던 기능을 제외했다. 시작 메뉴가 부활한 것이다. 시작 메뉴는 라이브 타일과 함께 표시되지만 라이브 타일은 커스터마이즈해 숨기는 것도 가능하다.

     

    윈도우 7 유저의 경우 윈도우 8에서 제공된 모든 개선점을 데스크톱에서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또 윈도우 10에서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열거한 뒤에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태스크뷰가 추가된 것 외에 명령 프롬프트도 강화되었다. 이것들은 윈도우 7 유저에게 반가운 기능 강화다.

     

    또 있다. 브라우저는 지금까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대신 최신의 엣지(Edge)가 제공된다. 엣지는 프로젝트 스파르탄이라는 개발 코드명을 가지고 액티브 엑스를 지원하지 않는 등 모던함이나 사용법을 어필하고 있다.

     

    또 윈도우 10에서는 어플리케이션 모델로, 데스크톱이나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른 플랫폼에서 공통 코드를 사용한 “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이 제공된다. 엣지도 “유니버설 윈도우플랫폼”에 대응한 “유니버설 어플”로 제공된다.

     

    그동안 PC/태블릿 전용 스마트폰용으로 나뉘어 있던 어플 스토어 “윈도우 스토어”가 윈도우 10에 대응한 모든 기기용으로 통합된다. 윈도우 스토어에서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및 관리가 가능해진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0을 윈도우 7 SP1/8.1 유저에게 무료로 제공하려는 이유는 윈도우 10 유저가 증가하면서 어플 개발을 장려하고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베타뉴스 우예진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1573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