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컴퓨텍스] ¨누구나 쓰고 싶은 NAS는 시놀로지죠¨ 시놀로지 인터뷰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06-11 16:40:30

    네트워크 기반 저장장치(NAS)와 네트워크 비디오 기록장치(NVR)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반 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는 시놀로지(Synology)는 컴퓨텍스(Computex) 2014에 참가해 자사의 신제품과 기술력을 선보였다.


    ▲ 시놀로지 본사 아시아 세일즈 담당 마크 홍(왼쪽), 마케팅 팀장 레니 쉔(오른쪽)

    베타뉴스는 시놀로지 본사 마케팅 팀장인 레니 쉔(Laney Shen)과 아시아 지역 세일즈 담당자인 마크 홍(Mark Hong)을 시놀로지 부스에서 만나 새로운 제품 소개 및 한국 시장 전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 시놀로지가 컴퓨텍스2014에서 선보인 신제품 소개를 해달라

    먼저 소형 NAS 제품으로 DS414slim(슬림)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지만 높은 성능을 갖춰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2.5형 HDD를 채택해 크기를 줄인 DS414slim

    2.5형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이하 HDD) 4개를 달 수 있어 3.5형 HDD가 크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모델이며, 작은 크기만큼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고요.

    ▲ SD 카드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EDS14

    임베디드 데이타 스테이션으로는 EDS14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일반 HDD가 아닌 SD 카드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장치로 작은 크기를 바탕으로 어느 환경에서나 쓰기 좋고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새로운 DS415play(플레이)는 풀 HD(1,920x1,080) 비디오 트랜스코딩 기술을 품어 풀 HD 영상을 화질 손상 없이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멀티미디어에 특화된 NAS입니다.

    ▲ 풀 HD 영상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DS415play

    이전 플레이 제품군에는 2베이 제품 밖에 없었지만 DS415play는 4베이를 기반으로 최대 24테라바이트(TB)까지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NAS 입문자가 사용하기 좋은 DS414j

    시놀로지의 J시리즈는 보급형 제품군으로 NAS 입문자가 선택하기 좋은 제품들로 구성됐습니다. 새로운 DS414J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4베이 NAS를 꾸릴 수 있습니다.

    ◇ 시놀로지의 새로운 기술과 소프트웨어는 어떤 것이 있나?

    많은 기업에서는 두 대의 서버를 구성해 안정성을 높이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되면 두 서버를 모두 관리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시놀로지가 이번 컴퓨텍스에서 선보인 향상된 고가용성(Advanced High Availability) 기술은 하나의 장비가 고장나면 다른 장비가 이를 대신하는 시스템인 기존 HA의 내용은 그대로 가져가면서도, 컴퓨팅 서버로 작동하는 메인 서버만 두 대로 구성하고 스토리지 서버는 두 메인 서버가 서로 공유하게 함으로서 이 시스템이 더욱 빠르게 구현되도록 했으며, 파일복구나 백업도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했습니다.

    ▲ 꾸준한 업데이트를 진행 중인 서베이런스 스테이션 6.3


    통합 감시 솔루션 ‘서베이런스 스테이션'도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6.3 베타버전이 나왔으며, 이 버전의 특징은 64채널의 영상을 한 화면에서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 개의 영상을 동시에 스트리밍 할 수 있는 카메라를 지원해 한 개의 카메라로도 다채널 영상을 볼 수 있고 조이스틱을 지원해 여러 화면을 관리하기가 더욱 수월할 것입니다.

    또한 시놀로지의 NAS 운영체제인 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DSM)도 큰 변화는 아니지만 꾸준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메뉴 위치나 모양, 색상 등을 변경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퀵 커넥트' 기능으로 아이디만 있으면 포트포워딩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사소한 것이지만 DSM 운영체제를 계속 개선되어 나가는 점이 사용자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접근성을 갖춘 퀵 커넥트(Quick connect) 스토리지 플랫폼과 수 백대의 이르는 NAS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하는 시놀로지의 중앙관리시스템(CMS)의 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 시놀로지가 한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비결은?

    무엇보다 시놀로지가 안정적이고 뛰어난 내구성의 제품을 내놓는 것을 비결로 꼽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의 RMA(Return Merchandise Authorization) 비율은 전 세계를 통틀어도 2%가 넘지 않고요. 이것은 시놀로지가 그만큼 안정적인 제품을 내놓고 있다는 뜻이라고 생각되네요.

    ▲ 시놀로지의 인기 비결은 ¨무엇보다 제품 안정성¨

    자체 소비자 조사를 한 결과 다른 브랜드의 NAS를 사용하다 시놀로지 제품으로 바꾸는 경우는 많지만, 시놀로지 NAS를 사용하다 경쟁사의 NAS로 교체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었습니다. 이는 시놀로지가 안정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만족도도 꽤 높은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시놀로지 제품을 사용하면서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애프터서비스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한 것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현지는 물론 시놀로지 본사와 협력해 수리나 교환을 빠르게 지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별히 한국에서 시놀로지가 좋은 반응과 성장을 거둘 수 있었던 비결로 한국 공식 디스트리뷰터인 에이블스토어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에이블스토어는 한국에 있는 파트너들과 소통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기업용 NAS 공략에 대한 전략을 말해달라
    .

    기업용 NAS 시장과 개인용 시장은 상당히 다릅니다. 개인용 시장의 경우 시놀로지는 최대한 우리의 NAS를 직접 소비자들이 체험해 볼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만, 기업용 시장에는 SI나 각 지역 채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에 방문할 때마다 지역 채널들을 만나 한국 사용자들이 원하는 점을 듣고 있으며 기업용 시장에 맞는 하드웨어나 고급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국 시장에 대한 특별한 전략이 있나?

    한국은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NA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네트워크 환경과 구매력,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합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이 세 가지를 모두 갖췄습니다.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기 때문에 NAS를 활용하기 좋은 조건을 갖췄다고 봅니다.

    NAS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시놀로지는 한국에 시놀로지 NAS 제품을 더욱 알리고 많은 이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 한국의 미디어, 파워블로거와 같은 오피니언 리더와 앞으로도 꾸준히 접촉할 계획입니다.

    ◇ 경쟁사가 많이 생겨났는데 그에 대한 전략은?

    ▲ ¨시놀로지는 NAS는 프리미엄으로 경쟁사와 차별¨

    최근에는 NAS를 만드는 경쟁사가 많이 생겨났지만 시장이 다르기 때문에 시놀로지의 경쟁자라고 불릴만한 브랜드는 없습니다. 많은 NAS 브랜드는 입문자를 위한 NAS 제품을 내놓고 있지만 시놀로지는 고성능, 파워유저를 위한 제품을 내놓고 있는 만큼 NAS를 경험해 본 이들이라면 더 쉽고 고급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시놀로지 NAS 제품을 사용하고 싶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한국 소비자들에게 한 마디

    무엇보다 시놀로지를 사랑하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한국 사용자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시놀로지는 좋은 제품과 솔루션으로 다가갈 것이며, 한국에 맞는 현지화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을 위한 프리미엄 NAS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9859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