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질적 성장 이룬 'NDC14', 게임인 축제로 마무리


  • 김태만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4-06-02 09:17:18

    올해로 8회째를 맞은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가 게임인들에게 큰 울림을 안기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넥슨 지주사인 NXC 김정주 회장의 등장, 신임 경영진의 솔직담백한 토크, 유명 인사들의 알찬 강연이 빛났던 NDC에 많은 게임인들이 모여 축제를 함께 즐겼다.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게임 저작권에 대한 권리와 문제를 알아보는 시간과, 게임규제 속에서 우리는 과연 디지털 시대의 주체인가 아니면 주변인인가를 고민해볼 수 있는 알찬 강연도 펼쳐져 질적으로 성장한 NDC였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넥슨코리아는 지난 26일부터 29일까지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넥슨 사옥과 인근에서 NDC 2014를 개최했다. ‘체크포인트’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컨퍼런스는 총 115개 세션으로 구성됐으며, 오웬마호니 넥슨일본법인 대표와 박지원 넥슨코리아 대표가 기조연설을 맡아 청중들과 취재진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김정주 회장이 사회자로 질문하고 이에 박 대표와 오웬 대표가 답하는 토크쇼 형태로 진행돼 더 편안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김정주 회장이 사회자를 자청한 것도 화제였지만, 김 회장의 돌직구 질문에도 재치 있게 답변하는 두 신임 대표의 대응도 청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 천재 개발자 송재경 엑스엘게임즈 대표의 강연도 이번 NDC의 인기 강연 중 하나였다. 송 대표는 과거 김택진 엔씨소프트와 함께 ‘리니지’를 개발하던 에피소드를 공개하면서, 개발 중인 ‘문명 온라인’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과거 “콘솔 게임의 미래는 없다”는 발언으로 많은 콘솔 팬들의 질타를 받았지만, 이번에도 여전히 소신 있는 입장을 밝혀 “역시 송재경답다”는 반응을 이끌어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에서 강연한 '바람의나라' 복원 프로젝트도 세계 곳곳에서 게임 콘텐츠가 한 나라의 문화자산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게임 콘텐츠의 올바른 백업 저장과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자리였다.


    이번 NDC에서 이목을 집중시킨 또 다른 세션으로는 신임 경영자 3인과 함께하는 미디어 토크 순서였다. 박지원 대표와 정상원 부사장, 이정헌 본부장이 참석한 인터뷰에는 수십여 명의 취재진들이 몰려 장사진을 이뤘다.
     

    이 자리에서 박지원 대표는 넥슨다운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체질개선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3분기부터 북미와 유럽 시장을 본격 공략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8~10개 정도의 게임을 3분기부터 내놓겠다는 방침이었다.
     

    정상원 부사장 역시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면서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인 의지를 내비쳤다. 정 부사장은 “넥슨의 강점은 좀 희한한 걸 만들어내는 것인데 이런 부분을 내부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해 조직 체계를 바꿔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NDC에서는 최근 급증한 모바일 게임 지적재산권 침해 논란에 대한 법적 해석 기준을 짚어준 김윤명 박사의 ‘게임제작 및 서비스에 있어 지적재산권법 이슈’ 정부의 무분별한 게임 규제를 디지털 시대의 주체자로서 바라보고 대응해야 한다는 김지연 고려대 교수의 ‘나는 디지털 시대의 주체일까, 주변인일까’ 넥슨의 대작 모바일 게임 ‘야생의 땅: 듀랑고’에 궁금증을 풀어보는 이은석 디렉터와의 인터뷰 시간 등이 게임인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NDC 2014'는 지금까지 걸어온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 김정주 회장의 등장과 한국 인터넷의 아버지 전길남 박사의 뜻 깊은 강연, 또 넥슨 신임 경영진들과 송재경 대표, 김태곤 상무 등의 화려한 인사들로 NDC가 풍성하게 꾸며졌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NDC에 대한민국 게임인들의 관심과 참여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베타뉴스 김태만 (ktman21c@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9789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