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레드햇 “오픈 소스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 주도할 것”


  • 생활/문화팀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3-11-12 15:14:54

    12일,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비전 제시
    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및 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기능 대거 공개


    오픈 소스 기반 시스템 전문 기업 레드햇(www.redhat.com)이 12일, '레드햇 포럼 2013' 발표회를 열고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의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는 커뮤니티 전문가, 시스템 관리자,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 및 기업의 전문경영진을 상대로 진행됐으며, 오픈 소스 기반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레드햇은 오픈스택 기반 클라우드 구축을 고려하고 있는 사용자를 타깃으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오픈스택 플랫폼'과 기존 데이터센터를 오픈스택 기반 클라우드로 가상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솔루션인 '레드햇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등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솔루션을 소개했다.

    또한 레드햇은 공개한 솔루션을 이용해 "산업 환경에서 클라우드 플랫폼의 주도권을 잡겠다"고 자신했다. 이의 일환으로 레드햇은 기술 지원과 레드햇 오픈스택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지원해 기업이 오픈스택을 손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이라 자신

    레드햇은 통신업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및 퍼블릭 클라우드 호스팅 제공업체를 대상으로 "가용성, 보안,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IT 인프라를 신속히 확장해 기업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레드햇이 언급한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다.

    01. 포먼(Foreman) 지원
    - 물리 및 가상 서버의 수명주기 관리 툴인 포먼을 지원함으로써 오픈스택 구축 시 물리 및 가상 컴퓨팅 노드를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고, 하드웨어 상에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오픈스택 플랫폼' 구축을 지원한다.

    02. 오픈스택 오케스트레이션과 오픈스택 네트워킹 및 실로미터 기술 프리뷰 지원
    - 오픈스택 오케스트레이션은 애플리케이션 스택을 실행하기 위한 엔진을 제공하며, 오픈스택 네트워킹은 vNIC 등의 인터페이스 기기간 NaaS 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서비스 모니터링과 과금시스템에 활용 가능하다.

    03. 레드햇 클라우드폼즈 3.0과 통합
    - 레드햇 클라우드폼즈 3.0은 데이터센터 가상화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오픈스택 플랫폼 기능을 통합한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단일 통합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04. 레드햇 스토리지 서버 2.1 통합 지원
    - 오픈스택 오브젝트 스토리지, 오픈스택 블록 스토리지 및 오픈스택 이미지 서비스에 대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오픈스택 플랫폼과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 관리 및 정책 확보에 유리한 4가지 컴포넌트 기술 지원

     

    레드햇 클라우드 사업부의 브라이언체 총괄본부장은 "레드햇은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는 포괄적인 클라우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폼즈 3.0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오픈스택 플랫폼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관리 기능과 아마존 웹 서비스를 위한 관리 기능이 추가돼 기업의 유연한 클라우드 구축을 지원한다"며, "앞으로도 핵심 클라우드 관리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계속 확장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레드햇이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도움 되는 기능은 4가지로 요약 가능하다. 이들 기능은 기업이 데이터센터에 가상화 클라우드를 접목시키고자 할 때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01. 레드햇 클라우드폼즈
    - 이종의 가상 인프라에 대한 가시성과 관리기능을 제공하고 레드햇 엔터프라이드 가상화, VM웨어 vSphere 및 기타 가상화 솔루션, 하이퍼바이저, 플랫폼 상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이다.

    02.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 리눅스와 윈도우 워크로드를 위한 포괄적인 데이터센터 가상화 제품으로 전통적인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에 필요한 기능을 바탕으로 민첩하고 안전한 가상화 토대를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03. 레드햇 오픈스택
    -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에 최적화 및 통합된 커뮤니티 오픈스택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유연한 기업용 오픈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게 확장성이 뛰어난 IaaS 솔루션이다.

    04.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서버
    - 오픈스택 컴퓨터 노드에서 게스트 가상머신을 호스팅 할 수 있는 확장성과 성능이 뛰어난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플랫폼이다


    레드햇은 전통적인 데이터센터 가상화를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로 이전할 때 이를 장기적으로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에 대한 아키텍처를 변경하는 한편, 이종 플랫폼 상에서 관리능력과 정책을 유지해야 하는 어려움을 안고 있다. 며, 레드햇을 솔루션을 이용하면 이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베타뉴스 생활/문화팀 (cinetique@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8598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