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사이퍼즈 오규태 개발자 ‘삼성 SSD 840 EVO’를 말하다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3-10-23 14:19:52

    '사이퍼스' 오규태 개발자가 전하는 삼성 SSD 이야기

     

    ‘던전앤파이터’를 개발한 네오플의 ‘사이퍼즈’는 대전액션과 상대방의 건물을 공략하는 게임이 결합된 AOS(Aeon of Strife) 장르의 게임으로 기존 AOS 장르 게임에 3D 액션과 각 캐릭터 고유의 스킬이 가미되어 뛰어난 액션과 긴장감을 선사한다.

    런칭 이후 네이버 PC 게임 일간 검색 순위 Top 10에 꾸준히 자리 잡고 있으며, 정기적인 토너먼트 대회를 진행할 정도로 많은 게임 유저의 인기를 얻고 있다. 인기 온라인 게임 ‘사이퍼즈’ 개발의 한 축을 담당한 네오플 오규태 파트장에게 삼성 SSD 840 EVO가 게임 개발자에게 어떤 장점을 가져오는지 들어보자.


    ▲ 사이퍼즈 개발자 오규태 파트장


    -사이퍼즈가 제법 인기가 많은 편이다. 느낌이 어떤가?

    우선 사이퍼즈를 정말 재미있게 플레이 하는 많은 유저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1년 중순런칭 이후 현재까지 네이버 PC 게임 일간 검색 순위 평균 6~9위로 Top 10에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 사랑 받는 사이퍼즈를 보면 정말 뿌듯하고 행복합니다. 물론 개발을 하면서 힘들고 지칠 때가 많지만 사이퍼즈를 재미있게 플레이 하는 많은 유저들을 생각하면 아무리 힘들어도 다시 개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 AOS 장르의 게임 '사이퍼즈'

     

    ▲ 사이퍼즈의 인기 캐릭터 중 하나인 ‘밤의 여왕 트라비아’


    -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던전 앤 파이터에 이어 올해 사이퍼즈도 중국 서비스를 실시하려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 상황은?

    중국은 7월에 클로즈 베타(CBT)를 진행했으며, 10월 17일 ~ 10월 23일 일주일 동안 오픈 베타(OBT)를 진행합니다. 더 이상은 아무래도 사내 기밀에 속해서 자세히 이야기하기 어렵네요. 던전 앤 파이터만큼 사이퍼즈도 중국에서 많은 인기가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기존에 개발한 게임은 어떤 것이 있는지?

    위플라이라는 회사에서 핀 온라인을 만들었고, CBT까지만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나우콤에서는 포트파이어와 O2Jam을 개발 및 서비스를 하였습니다.

     

    사이퍼즈 개발기, 끊임 없는 피드백과 퍼포먼스


    - 사이퍼즈 런칭까지 치열한 개발 스토리가 있을 거 같은데?

    사실 상당히 많은 개발 스토리가 있었지만 지면 관계 상 모두 이야기할 수는 없는 점이 아쉽네요. 한가지를 꼽는다면 아무래도 가장 치열했던 부분은 게임의 재미를 찾기 위한 많은 테스트와 개발 작업이 아닐까 합니다. 개발 기간 내내 거의 매일 내부 테스트가 이루어 졌고, 변경된 내용들을 테스트 전에 공유하고 테스트가 끝나면 모든 개발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 과정을 매일 진행하는 것은 상당히 힘들지만 사이퍼즈를 재미있게 만들고자 하는 열정과 모든 일을 재미있게 즐기는 조커팀 개발자들의 노력을 통해 지금의 사이퍼즈가 만들어 졌습니다.


    - 사이퍼즈 개발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핵심 요소는?

    가장 심혈을 기울인 핵심 요소는 바로 '액션'입니다. 사이퍼즈 캐릭터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궁극기'라 불리는 최강 기술은 많은 유저 분들에게 상상 그 이상을 보여드리기 위해 애니메이션, 이펙트, 사운드 튜닝에 많은 테스트와 개발 기간을 투자했습니다.


    - 게임 개발력을 높이기 위해서 PC 성능이 중요한지?


    앞서 이야기했듯이 지금의 사이퍼즈가 만들어지기까지 많은 테스트와 개발 작업이 있었습니다. 테스트와 개발 작업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더 많이 하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더 빠른 PC가 필요합니다.  이 때 하드디스크보다 더 빠른 SSD가 달린 PC의 도움이 있다면 개발 작업과 테스트 시 상당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삼성 SSD 840 EVO, 게임 개발을 스피드업하다



    - 게임 개발자로서의 개발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업무적 능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아마도 기획자가 요구하는 사항을 최대한 정확하게, 그리고 빨리 게임 상에 구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자의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게임 개발에 대한 가닥을 잡았다면 실제 개발 작업에 들어갑니다.  실제 개발에 들어가면 개인의 업무적 능력도 중요하지만 작업용 PC의 퍼포먼스도 중요합니다. 개발 작업이나 테스트를 할 때 작업용 PC가 느리다면 작업 시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겠죠. 그 때문에 개발 장비 또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하드디스크를 쓸 때와 삼성 SSD 840 EVO를 사용했을 때 느끼는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지?
     
    실제 개발에 들어가면 삼성 SSD 840 EVO가 탑재된 PC의 퍼포먼스가 빛을 발하게 됩니다. 삼성 SSD 840 EVO는 하드디스크보다 더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PC 부팅, 그리고 데이터 로딩 및 저장 등의 전반적인 속도가 엄청 빨라지게 됩니다. 한 마디로 슈퍼스피드죠. PC 부팅 속도를 비교해봤을 때 체감상으로 대략 5~6배 정도 더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에 말했듯이 게임 테스트를 수시로 진행하며,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른 게임도 자주 하는 편입니다. 게임을 할 때 삼성 SSD 840 EVO의 빠른 속도는 큰 도움을 됩니다. 무엇보다 게임 로딩 속도가 빨라집니다. 또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때는 저장 장치를 읽고 쓸 때 발생할 수 있는 랙(Lag)으로 인해 게임 플레이에 상당히 많은 불편을 겪었지만, 현재는 그러한 문제를 전혀 느낄 수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게임 관련 종사자 뿐만 아니라 게이머 분들도 더욱 크게 체감하지 않을까 합니다.


    - 이전에 SSD를 사용해 본 경험은 있는지? 삼성 SSD 840 EVO와 다른 SSD의 차이점을 말한다면?

    빠른 개발 퍼포먼스와 다양한 환경에서의 게임 테스트를 위해 다른 SSD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 차이는 삼성 SSD 840 EVO는 간편한 업그레이드를 위한 3단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Data Migration)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제공해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나 SSD에서 데이터를 쉽게 가져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품 패키지에 들어있는 SATA-to-USB 3.0 커넥터로 PC와 삼성 SSD 840 EVO를 연결한 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안내에 따라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이동할 수 있어 편합니다. PC를 잘 모르는 분들이라도 쉽게 데이터를 옮길 수 있을 겁니다.

    다음으로는 이전 제품보다 더 빠른 퍼포먼스와 속도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삼성 SSD 840 EVO에 탑재된 터보라이트(TurboWrite) 기술 덕분에 쓰기 속도가 빨라져 작업 결과물을 저장할 때나 게임 테스트 할 때 이전보다 더 빨라진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을 개발하다 보면 대용량의 데이터 파일을 수정하거나 데이터를 추출할 때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삼성 SSD840 EVO를 사용하기 전에는 대용량의 데이터 파일을 수정한 뒤 저장하거나 또는 대용량의 데이터 추출하고 새로운 파일에 저장할 때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러나 삼성 SSD 840 EVO를 사용한 뒤로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했을 때 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어 빠른 업무 처리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삼성이 직접 제품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진행하고 주요 부품을 제작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PC 사용으로 인해 과열이 발생할 경우에도 과열 감지 기능이 있어 제품을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 작업 중에 데이터를 잃어버릴 염려가 훨씬 줄어들었죠.

    마지막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의 용량은 500GB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사용한 삼성 SSD 840 EVO 용량 역시 500GB입니다. 저장 용량이 하드디스크와 동일해지면서 저장 공간이 충분해졌습니다. 기존에 적은 용량의 SSD를 사용할 때는 OS와 개발 툴만 설치하고 하드디스크에 다른 데이터를 보관했죠. 하지만 대용량 500GB SSD를 사용하면서부터 데이터를 이중으로 백업할 수 있게 됐습니다.

    OS, 개발 툴, 그리고 테스트를 위한 게임 소프트웨어를 설치 후에도 저장 공간이 많이 남아 삼성 SSD 840 EVO에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는 데이터 재백업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죠. 여담이지만 일하는 중에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드라마를 내려받기도 하는데, 공간이 충분해서 매우 즐겁습니다.

     


    - 게임 개발을 위한 필수 아이템으로써 삼성 SSD 840 Evo를 추천하는 이유는?

    먼저 PC 성능이 좋아져서 개발 퍼포먼스가 향상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개발 작업 시 PC 성능이 좋지 않아 작업 능률이 떨어진다면 개인이나 회사에게 손해가 많겠죠. 꼭 개발자가 아닌 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나 일반인도 사용해도 성능 향상은 무조건 500% 이상 체감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삼성 SSD가 주는 신뢰성과 안정성입니다. 중요한 개발 데이터를 마음 놓고 보관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개발자를 비롯해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500GB~1TB까지 대용량을 제공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500GB 용량의 SSD를 사용해보니 편리한 것은 물론이고 심리적으로 상당히 안정감을 줍니다.


    LTE처럼 빠른 슈퍼 스피드, 삼성 SSD 840 EVO


    -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현재 사이퍼즈를 조금 더 즐겁고 재미있게 만들기 위한 큰 그림을 구상 중입니다. 아직은 큰 그림에 대한 내용은 밝히기 어렵지만 사이퍼즈를 사랑해주시는 유저들을 위해서 더 즐겁고 재미있는 사이퍼즈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항상 사이퍼즈를 사랑하고 아껴주시고 즐겁게 플레이 해주시는 유저 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삼성 SSD 840 EVO를 한 마디로 표현해달라

    ‘하드 디스크가 3G라면, 삼성 SSD 840 Evo는 LTE’입니다. 한 마디로 슈퍼 스피드죠.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