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2012 상반기 에디터스 초이스] EFM 네트웍스 아이피타임 N804


  • 김태우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06-20 15:52:43


    스마트폰은 무선 인터넷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그러다 보니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활성화된 것 중의 하나가 와이파이다. 비싼 이동통신사의 데이터 서비스에 접속하기보다는 공짜로 쓸 수 있는 와이파이를 선호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그런 연유로 가정에 필수품이 된 제품이 있으니 바로 무선 공유기다. 집안까지 들어온 유선 인터넷을 무선 공유기만 있으면 와이파이 신호로 바꾸어 쓸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연결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그런데 너도나도 무선 공유기를 쓰다 보니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현재 무선 공유기는 2.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고 있는데, 동일한 2.4GHz 대역에서 여러 개의 무선 신호가 겹치는 현상을 막기 위해 여러 개의 채널을 만든다. 데이터는 이 채널로 주고받는 것이다. 문제는 이 채널이 무한정 존재하지 않다 보니, 결국 공유기 사이에 신호 간섭으로 무선 인터넷 품질이 떨어지고 있다.

     

    아이피타임이란 브랜드로 알려진 EFM 네트웍스에서 선보인 ‘N804’ 무선 공유기는 바로 이런 점을 해결한 제품이다. 2.4GHz의 주파수뿐만 아니라 최근 주목 받고 있는 5GHz 대역폭을 함께 지원하는 ‘듀얼 밴드’ 무선 공유기로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추고 있어 2012년 상반기 에디터스 초이스로 선정되었다.

     

     

    ◇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 구축은 아이피타임 N804가 책임진다 = 아이피타임 N804는 EFM 네트웍스 공유기 제품 특유의 깔끔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모양새를 지니고 있다. 미려한 화이트 재질에 툭 튀어나온 외부 버튼 하나 없는 절제된 외형과 작동 시에만 나타나는 블루 LED는 사용자로 하여금 가지고 싶게 만든다.

     

    여기에 쉽게 붙이고 뗄 수 있는 전용 크래들도 제공해 스탠드형으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항상 눕혀져 있던 공유기를 설치 환경에 맞게 세워서 쓸 수 있는 셈이다.

     

    이 제품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2.4GHz와 5GHz 두 개의 주파수 대역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대다수의 무선 공유기에서 기본으로 사용되는 2.4GHz 주파수는 블루투스, 전자레인지, RFID 등에서도 쓰인다. 그러다 보니 공유기 끼리 및 타 기기 간 신호 간섭이 발생해 품질이 저하되는 현상이 생긴다.

     

    하지만 5GHz 주파수를 사용하면 이런 혼선에 의한 속도 저하 등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즉, 밀집된 사무 공간이나 상가에서 이미 포화된 2.4GHz 대신 아이피타임 N804의 5GHz 와이파이를 사용한다면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무선 인터넷 속도는 최대 300Mbps로 IEEE802.1n 표준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두 개의 안테나를 지니고 있는데, 주파수를 각각 자유롭게 할당할 수 있다. 즉, 두 개의 안테나 모두 5GHz, 2.4GHz로 할당하면 300Mbps로, 2.4GHz + 5GHz로 할당하면 각각 150Mbps의 속도로 쓸 수 있다.

    주파수를 각각 할당할 수 있다는 점은 이 제품의 또 다른 메리트다. 5GHz 와이파이는 사용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다 보니 아직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 기기도 많은데, 환경에 따라 최적의 주파수 상태를 구성할 수 있어 유용하다.

     

    여기에 4dBi의 고감도 안테나가 적용되어 무선 인터넷 통신 거리가 한층 커졌으며, SMA 커넥터까지 지원해 연장 안테나를 사용해 무선 통신 범위를 더 넓힐 수 있다.

     

    스마트 시대 무선 공유기는 더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지만,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까지 보장해 주지 않는다. EFM 네트웍스에서 선보인 아이피타임 N804는 이런 부분에서 고민 없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다. 5GHz 채용으로 신호 간섭의 최소화를 통해 만족스러운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해 준다.

     

    까다로운 국내 사용자의 입맛을 충족해 공유기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한 EFM 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 N804는 성능과 가격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제품으로 2012년 상반기 에디터스 초이스로 선정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베타뉴스 김태우 ()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