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합리적인 선택! 기가바이트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2-04-09 11:38:18

    PC 게임에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필수

    그래픽카드는 PC 게임을 즐기는 데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부품이다. 최근 게임은 대부분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특히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일수록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게임 환경을 좌우한다.

     

    때문에 PC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에게 그래픽카드는 자연스레 눈길 가는 제품이다. 특히 최근에는 대작 게임의 출시가 연이어 있는데다, 얼마 전 양대 GPU 제조사에서 새로운 시리즈를 선보여 그래픽카드에 대한 게이머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그렇지만 엔비디아보다 먼저 새로운 시리즈를 선보인 AMD는 이제 한창 가격안정화에 들어가고 있어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에 있다. 모든 게이머가 성능만을 중요시하지는 않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은 게이머가 제품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되기도 한다.

     

     

    기가바이트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는 이렇게 가격과 성능 모두 잡으려는 게이머에게 좋은 선택이 될 만한 그래픽카드다. 성능은 당연하게도 상위 제품인 라데온 HD 7870이나 라데온 HD 7950에는 못 미치지만, 현세대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족을 줄 제품이다.

     

    합리적인 고성능 그래픽카드, 기가바이트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



    ▲ 기가바이트의 합리적인 고성능 그래픽카드,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

     

    기가바이트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는 표준규격 제품보다 성능이 향상된 오버클럭 제품이다. 오버클럭 제품은 표준규격 제품에 비해 발열이 심하지만, 독자 쿨러인 윈드포스 2X의 뛰어난 냉각 성능으로 발열을 억제한다.

     

    ▲ 뛰어난 냉각 성능을 갖춘 윈드포스 2X 쿨러

     

    이 제품은 위에서도 언급했듯,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은 ‘윈드포스 2X’ 쿨러를 얹었다. 윈드포스 2X는 두 개의 쿨러로 저소음·고성능을 앞세워 시장을 주름잡았다. 이 쿨러는 보통 그래픽카드에 달리는 냉각팬 보다 큰, 100mm 크기의 냉각팬 두 개와 2개의 구리 히트파이프, 대형 방열판을 갖춰 그래픽카드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 전세대보다 향상된 성능을 보이는 GPU

     

    기가바이트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는 상위 제품과 큰 차이가 없지만 스트림 프로세서의 수와 작동 속도가 조금 낮다. HD 7870은 1,280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얹은 반면, HD 7850은 1,024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지녔다. 그렇지만 작동속도를 기본 860MHz에서 975MHz로 높여 성능 향상을 꾀한 제품이다.

     

    메모리 구성은 상위 제품인 라데온 HD 7870과 동일하다. 고성능 GDDR5 규격, 2GB 용량의 용량을 갖췄다. 메모리 인터페이스 역시 동일한 256비트로 구성된다. 작동속도까지 1,200MHz(4.800Gbps)로 동일하다.

     


    ▲ 다양한 디스플레이에 대응하는 기가바이트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

     

    이 제품은 상위 모델인 기가바이트 라데온 HD 7870 UDV OC 트라이앵글 쿨과 동일한 출력 단자를 갖췄다. 두 개의 DP(디스플레이포트)와 HDMI 단자, DVI-I 단자를 갖춰 모니터는 물론, 대형 디스플레이에도 대응한다.

     

    특히 AMD 그래픽카드 답게 아이피니티를 지원해 DP 허브가 있다면, 하나의 그래픽카드로 최대 여섯 대의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는 세 대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보다 넓은 화면의 PC 환경을 꾸밀 수 있다.

     


    ▲ 기가바이트의 탄탄한 설계력이 돋보이는 제품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는 기가바이트의 탄탄한 설계로 오버클럭 제품임에도 뛰어난 안정성을 갖췄다. 특히 이 제품의 전원부는 일본산 솔리드 커패시터와 손실 전력을 줄인 페라이트 초크, 낮은 저항값을 갖춘 로우(Low) RDS(on) 모스펫 등을 얹은 ‘울트라듀러블2’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제품 자체의 수명을 높이는 데 큰 몫을 담당한다.

     

    게이머의 합리적인 선택으로 안성맞춤

    라데온 HD 7870의 성능은 이전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뛰어 넘는 모습으로 분명 매력적인 제품이지만 가격적인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게이머라면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도 없다.

     

    이런 이들에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과 최신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한 성능을 갖춘 기가바이트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는 큰 매력으로 다가갈 것이다. 특히 기가바이트 브랜드의 높은 신뢰도와 제품 자체의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으로 무장해 큰 만족을 줄만한 제품이다.

     

    라데온 HD 7870과 라데온 HD 7850은 출시 후 지금까지 가격 안정화를 이루고 있지만, 가격 격차가 다소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비슷한 구성에 뛰어난 성능까지 노린 라데온 HD 7850, 그 중에서도 믿을 수 있는 브랜드인 기가바이트의 라데온 HD 7850 UD2 OC 윈드포스 2X도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5981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