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스마트한 디지털 라이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11-02 17:58:14

     

     

    최근 직장인 A씨는 주변의 권유에 따라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구입했다. 일반 휴대폰에 비해 더 많은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과 넓은 화면에 PC 대용으로 쓸 수 있는 태블릿. 그런데 막상 구입 후 마땅히 활용하기가 쉽지 않음을 느낀다.

     

    간단한 인터넷, 메일 확인 등은 쉽게 이용할 수 있지만, 동영상 콘텐츠나 게임을 내려 받기에는 3G 망은 왠지 모를 부담감이 느껴진다. 속도도 속도거니와 요금이 많이 부과될까 우려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 콘텐츠의 경우 일일이 PC를 연결해 전송해야하는 불편함도 맘에 들지 않는다. A씨는 이런 스마트폰·태블릿 환경을 부담 없고 빠르게 쓰기 위해 좋은 방법이 없을까 고민한다.

     

     

    요즘은 직장인 A씨처럼 고민하는 이들을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만큼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고, 지금도 빠르게 사용자가 늘고 있다.

     

    이렇게 스마트폰·태블릿 사용자는 점점 늘어가지만, 기기를 100% 활용하는 이들은 드물다. 심지어 스마트폰을 구입했지만 일반 휴대폰과 동일하게 전화, 문자만 이용하는 사용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노트북 이용자도 크게 늘어 무선 인터넷 환경은 이제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가 됐다. 특히 데스크톱 없이 노트북만 이용하는 사용자도 점점 많아지고 있어, 사용자는 이제 무선 인터넷의 중요성은 이제 강조하지 않아도 그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 스마트폰·태블릿, 노트북 사용자는 빠르게 늘고 있다

     

    그럼 이런 이들이 보다 스마트한 디지털 라이프를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하는 이들에게 딱 맞는 네트워크 환경을 만들어 줄 제품이 이미 출시되어 있다. 바로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와 개인용 NAS(Network attached storage)를 통해 훨씬 쾌적한 스마트폰·태블릿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이제 PC를 한 대만 쓰는 가정에서도 필수가 됐다. 노트북의 경우 유선 인터넷도 가능하지만, 스마트폰·태블릿은 오직 무선 인터넷으로만 연결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빼 놓을 수 없는 제품이다.

     

    또한 최근엔 기업에서 쓰이던 NAS를 개인 사용자에게 맞춘 제품이 속속 출시되면서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됐다.

     

    NAS는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기기의 HDD에 저장된 데이터를 어디서나 불러와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최근 NAS는 스마트폰·태블릿 전용 앱과 연동되는 제품도 많다. 덕분에 PC 없이 스마트폰·태블릿으로 접속해 문서,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바로 즐길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 네트워크 콘텐츠 환경의 기본, 인터넷 공유기와 NAS 

     


    ▲ 홈 네트워크 환경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제품사진 : 아이피타임 N6004R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이렇게 스마트폰·태블릿은 물론, 노트북을 이용할 때도 가장 기본이 되는 장비가 바로 유무선 공유기다. 때문에 홈 네트워크를 꾸밀 때 공유기의 성능은 물론, 장시간 켜져 있는 기기의 특성 상 안정성은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라도 나만의 웹하드가 되어주는 NAS
    (제품사진 : 아이피타임 NAS101 개인용 NAS)

     

    최근 개인용 NAS는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대부분 담고 있어 보다 스마트한 생활이 가능해졌다. 기본적인 데이터 열람은 물론, 저장된 동영상을 스마트폰·태블릿에서 인코딩 없이 바로 즐길 수도 있다. 이 외에도 계정별 관리, 토렌트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어 스마트한 디지털 라이프를 즐기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또한 NAS는 용량이 한정된 노트북에서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한다. 노트북에는 꼭 필요한 프로그램, 자료만 보관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자료만 그때그때 가져와 쓸 수 있어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

     

    ▲ 전용 앱을 통해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바로 즐길 수 있다
    (사진 : NAS101 스마트폰 앱 아이피디스크)

     

    특히 다양한 콘텐츠를 NAS의 토렌트 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다운 받은 후 스마트폰·태블릿으로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이는 PC를 경유하지 않고도 영화 등 영상 콘텐츠를 보다 능동적으로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태블릿을 쓰는 사용자라면 주목해야 할 기능이다.

     

    ◇ 강력한 네트워크 콘텐츠 환경을 만드는, 인터넷 공유기와 NAS

     

    그럼 지금부터 인터넷 공유기와 NAS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주는 기능을 살펴보자.

     


    ▲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
    (포트포워딩을 통해 NAS에 쓰일 지정 포트를 열어준다)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작지만 라우터의 기능을 대부분 갖춘 강력한 네트워크 기기다. 다양한 네트워크 설정이 가능해 홈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빠질 수 없는 제품이다. 유무선 겸용이니 만큼, 일반 데스크톱은 물론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무선 기기를 연결해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포트포워딩’ 기능을 통해 다른 네트워크 기기를 연결했을 때 포트를 열어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게 해준다. 최근 공유기에는 DMZ(DeMilitarized Zone)나 트윈IP 기능을 통해 지정된 PC의 포트를 모두 열어주는 기능도 있지만, 이 포트포워딩에 비해 보안에 취약해 권하지는 않는다.

     

    ▲ NAS의 관리자 페이지

     

    NAS를 공유기에 연결하고 전용 유틸리티를 설치해 관리자 페이지로 가보면, 많은 기능을 볼 수 있다. 특히 FTP 서버를 구축해 다른 PC에서 자료를 바로 받고 올릴 수도 있고, 토렌트 파일을 열어 PC 없이도 자료를 자체적으로 늘릴 수도 있다.

     

    특히 사용자 계정을 만들어 스마트폰·태블릿을 통해 바로 접속해 영화, 음악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인코딩이나 다운로드 없이 바로 즐길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사용자라면 이런 기능에 매력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해 NAS에 있는 콘텐츠를 번거로운 작업 없이 바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스마트폰·태블릿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보다 많은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위 관리자 메뉴를 보면 ‘WebDAV(Web-based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란 기능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WebDAV는 쉽게 말하자면, 웹 기반의 파일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기능이다. 특히 스마트폰이 널리 쓰이고 있는 지금, 이 기능은 특히 유용하게 쓰인다.

     

    NAS에 WebDAV를 설정 후 스마트폰용 앱인 한컴한글뷰어, 굿리더 등의 뷰어 프로그램상에서 서버에 접속해 관련 문서 등을 바로 열람할 수 있어 보다 스마트한 생활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개인용 NAS는 나만의 웹하드로 쓰려고 구입하는 이들이 많아 업무를 볼 때도 개인 자료를 저장해 장소에 구애 없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특히 최근엔 휴대성이 강한 울트라씬 등의 노트북을 쓰는 이들이 많아져, 용량이 한정된 노트북에서 보다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 노트북의 활용도 한층 높여주는 아이템, 외장하드·외장ODD

     


    ▲ 노트북 사용자의 동반자 외장하드와 외장ODD
    (제품사진 : 아이피타임 HDD1025, 아이피타임 ODD1035)

     

    최근 노트북을 쓰는 이들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이동이 잦아 휴대성을 중시하는 이들과 데스크톱 대용으로 쓰려는 이들이다. 이 중에서 이동이 잦은 이들을 위해 휴대성을 높인 노트북은 대부분 적당한 용량의 저장장치를 갖췄지만 넉넉하게 쓰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다. 특히 SSD만 달린 노트북의 경우 용량의 제약은 더 심해진다.

     

    이런 이들에게 외장하드는 가뭄에 단비 같은 아이템이다.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 넉넉한 용량의 보조 저장장치는 의외로 유용하게 쓰인다. 뿐만 아니라 외장하드는 백업용 저장장치로 쓰기에도 그만이다.

     

    또한 이런 휴대성이 강한 노트북은 대부분 ODD가 없다. 최근 ODD의 활용도가 예전에 비해 떨어졌지만, 꼭 필요할 때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다. 이럴 때 외장ODD가 있다면 보다 유용하게 쓰인다. 또한 최근 ODD의 경우 대부분 미디어 라이팅 기능이 포함되어 중요한 자료를 백업하기에 안성맞춤이다.

     


    ▲ 노트북, 스마트폰·태블릿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 줄 아이템

     

    ◇ 스마트한 디지털 라이프를 위한 포석 = 최근 스마트폰·태블릿을 쓰는 이들이 크게 늘었지만, 많은 이들이 활용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피처폰(Feature phone, 일반 휴대폰)을 쓰다 스마트폰으로 넘어온 이들은 운영체제를 익히는 데서부터 난관에 봉착한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태블릿은 PMP 겸용으로 활용할 수 있어 다양한 콘텐츠를 하나의 기기로 즐기기 위해 구입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렇지만 항상 PC와 연결해 콘텐츠를 옮기는 작업을 번거로워 하는 이들도 많다.

     

    이런 이들에게 NAS는 보다 편하게 방대한 콘텐츠를 저장하는 네트워크 저장장치로 충분한 매력을 풍긴다. 또한 이를 뒷받침 해주는 인터넷 공유기는 안정성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때문에 쾌적한 네트워크 콘텐츠 환경을 원한다면, 무엇보다도 믿음이 가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지금 소개한 기능은 인터넷 공유기를 쓴다면 한번 쯤 들어봤을 만한 아이피타임의 제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이피타임의 제품은 높은 안정성과 신뢰도로 많이 알려져 있어, 안정적인 네트워크 콘텐츠 환경을 꾸미기에 적합하다. 특히 장시간 켜져 있는 인터넷 공유기와 NAS의 특성상 안정성은 다른 무엇보다 우선순위에 둘 수밖에 없다.

     

    또한 노트북 사용자에게 유용한 아이템인 외장하드와 외장ODD도 이왕이면 믿을 수 있는 브랜드의 합리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