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1-04-15 08:32:00
페이스북에는 60만개 이상의 무수히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존재한다. 페이스북의 소셜플랫폼인 ’F8’을 모든 사람에게 오픈 했기 때문에 누구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어쩌면 오늘날의 페이스북을 만들어준 일등공신이요, 페이스북을 든든히 뒷받침해주는 존재일 것이다. 페이스북이 앞으로 최소 10년은 간다고 이야기하면서 그 근거로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을 거론하고 있는 걸 보면 틀린 말도 아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에서만 통용되는 FBML(FaceBook Markup Language) 이라고 하는 언어를 알아야 애플리케이션을 제대로 만들 수 있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멋지게 꾸밀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거나 페이지를 운영하려면 FBML을 새로 배워야 했고,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다. 개발자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을 수 있지만 개발능력이 없는 개인이나 중소기업에게 페이스북은 ‘그림의 떡’ 이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FBML을 몰라도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거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멋지게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페이스북에서 자바스크립트와 HTML만으로도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도록 허용했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프레임을 이용해 외부 웹페이지를 페이스북 페이지 내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무한대로 확장이 가능하다. 물론 페이스북과 유기적으로 연동되는 고차원의 애플리케이션과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FBML을 알아야 하겠지만 아이프레임만 잘 활용해도 손쉽게 원하는 애플리케이션과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그럼 이제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아이프레임을 이용해 모든 이미지와 웹페이지를 페이스북 내에 삽입할 수 있다. 거기다가 페이스북 내에서 결제까지 가능하다.
아이프레임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멋지게 만든 실제 예를 들어보겠다. 페이스북 페이지 중에 '수익블로그만들기'란 페이지가 있다. 페이지에 로그인하지 않았거나 '좋아요'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Home' 페이지가 기본으로 보이고, 이미 페이지를 ‘좋아요’ 해서 팬이 되었으면 좌측 메뉴 중에 'Home'을 클릭하면 아이프레임으로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다. 아이프레임만으로 이렇게 멋진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니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아이프레임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축한 예시 |
정말 단순하게 아이프레임으로만 구현한 페이스북 페이지다.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가 있으면 그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페이지용 웹페이지를 만들어 놓고 아이프레임으로 불러오면 된다. 웹페이지, 이미지할 거 없이 다 불러올 수 있다. 물론 기본적으로 HTML을 알아야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겠지만 HTML을 몰라도 드림위버와 같은 홈페이지 빌더가 있으니 마음만 먹으면 못할 게 없다.
게다가 페이스북 페이지 내에서 참가신청도 가능하고 참가비 결제까지 구현된다. 그것도 신용카드로 말이다. 정말 황홀하지 않은가? 예전 같으면 어려운 FBML을 알아야 가능했던 일이 너무나 쉽게 구현되고 있다. '수익블로그만들기' 페이지 하단의 [카드로 결제하기 GO] 버튼을 눌러보면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아이프레임으로 참가신청, 카드결제까지 구현한 예시
이와 같이 자신만의 애플리케이션과 페이지를 아이프레임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페이스북 개발자 센터(www.facebook.com/developers)에 방문해보면 우측 상단에 [새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버튼이 있다. 여기 들어가서 아이프레임 앱을 만들면 된다. 자세한 것은 직접 부딪혀 보면서 터득해 나가기 바란다.
'수익블로그만들기' 페이스북 페이지도 초기에 시행착오를 겪기는 했지만 원리를 이해하고 난 후에는 아주 간단하게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물론 자신의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페이지 전용 웹페이지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아이프레임으로 웹페이지를 불러올 수 있으니 말이다.
이제 어려운 FBML을 몰라도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고 페이지를 멋지게 꾸밀 수 있다. 쉬운 아이프레임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여러분만의 멋진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 보기 바란다.
베타뉴스 윤상진 (genie.yoon@g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