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사설

사회의 각 산업군은 포스퀘어와 어떻게 협업하고 있을까?


  • 유윤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2-22 12:57:28

    미디어 업계, 항공 업계를 포함한 여러 산업군의 기업은 과연 포스퀘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한 번 살펴보자.

     

    1981년에 미국에서 24시간 음악 방송 전문 채널로 시작한 MTV, 브라보(Bravo) TV가 포스퀘어나 포스퀘어와 고왈라의 위치기반(LBS) 서비스를 접목시켜 소셜 게임으로 진화해 주목받고 있다.

     

    현재 MTV는 미국의 음악 전문 케이블 네트워크 비아컴(ViaCom)을 소유하고 있는 영상, 애니메이션, 디자인, 뷰티, 패션등의 다양한 채널을 가진 리얼리티쇼의 대명사다.

     

    반면 브라보 TV는 남성 엔터테인먼트 채널의 대명사로 위성채널과 비디오게임 시리즈로 유명한 회사다. 이들 회사들은 포스퀘어 사용자들에게 위치, 배지, 메이어 이상의 것을 제공해 주고 있다.

     

     

    ▲ 방송채널 & 포스퀘어 협업 마케팅, 배너 우측은 연관된 뱃지

          

    우리가 MTV, 브라보 TV를 팔로우하고 생성된 장소를 보면 이미 2,000개 이상의 연관된 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인터넷 공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만큼 체크인하는 상점들과 연계한 미디어업계 파트너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에 거주하는 포스퀘어 사용자들은 브라보 TV는 모르더라도 몇 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미드(미국 드라마) 프로그램을 기억할 것이다. 예를 들어 ‘Top Chef’, ‘The Real Housewives’, ‘Shear Genius’ 같은 콘텐츠가 브라보 TV 방송국의 프로그램이다.

     

    결국 이러한 TV 콘텐츠와 결합하여 시청자들이 재미있게 즐기면서 인생을 살아가는 소셜 라이프 스트림(Stream)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포스퀘어가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 언론매체 & 포스퀘어 협업 마케팅, 배너 우측은 연관된 배지

     

    위의 이미지는 미국 정부기관보다 한 발 앞서 정보 입수한다는 CNN 방송, 매주 180만 명의 뉴욕 시민들이 구독하는 뉴욕 매거진, 일반 서민들이 많이 보는 피플 지, 영화 채널, 필라델피아 커뮤니티와 협업하는 사례다.

     

     

    뉴욕 상류층 10대들의 생활상을 담은 유명 드라마 "Gossip Girl"과 같은 드라마들, 뉴욕 타임즈나 월스트리트 저널, 새로운 소비문화를 반영하는 럭키 매거진도 포스퀘어의 단골 스폰서다.

     

    ▲ 방송사의 프로그램, 대표적 상징물, 잡지업계, 배너 우측은 연관된 배지

     

    포스퀘어와 유명 항공 회사들도 이미 협업을 마쳤다. 독일 대표 항공인 루프트한자가 후원하여 포스퀘어가 옥터페스트(Oktoberfest) 이벤트를 했고 그 외 유럽 100개 도시를 당일 연결한다는 네덜란드 항공(KLM), 필리핀 항공도 포스퀘어와 함께 했다. 사용자는 항공사를 팔로우 했고 항공사는 사용자에게 탑승권을 할인해 주는 이벤트를 열었다.

     

     

    항공 회사 & 포스퀘어 협업 마케팅

     

    또 미국 내 주 정부의 여러 사례를 보면 모바일용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해 도시 경쟁력 증진, 민간 산업 활성화, 모바일 전자상거래,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로 도시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찾아봤다. 포스퀘어 사용자가 체크인을 통해 배지에 대한 소장 욕구를 불러오는 ‘배지 마케팅’은 전형적인 포스퀘어의 타깃 마케팅인 셈이다. 해당 장소(Venue)를 홍보하는 메시지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로 전송되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의 홍보 효과는 그만큼 크다. 다시 말해 배지 경쟁은 장소에 대한 스폰서(Sponser)로 연결되고 그 제품의 이미지가 서비스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 마즈다 & 포스퀘어 협업 마케팅

     

     

    ▲ 위에 나온 4개 뱃배지는 해당 미국 주에서만 받을 수 있다

     

    마즈다의 협업은 마케팅 측면과 홍보 측면에서 대단히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다 줬다. 그것은 단순히 기업의 확판에 따른 매출 액수 뿐 아니라 자연스럽게 마즈다 홍보가 일반인에게까지 입소문을 냈다는 것이다. 위에서 설명했던 모든 프로젝터, 캠페인은 위치기반서비스를 이용한 소셜커머스로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다음은 각 배지를 인증 받기 위한 조건이다.

    ● ‘Mazda2 Beat‘ 배지는 Concets, Music Spots 관련 장소 체크 인시 획득 가능

    ● ‘Mazda2 Style Guru'는 Nightlife hunts, Boutiques, Fashion Events 관련 장소 체크인

    ● ‘Mazda2 Button Masher' 뱃지는 Gaming, Retailers 관련 장소에 체크인 시 획득 가능

     

     

    ▲ 배지 인증 조건: 1. 마즈다를 팔로우 2. 4개 배지중 2~3개

    얻으면 'Mazda2 Inner Drive' 배지 인증 3. 'Mazda2 Beat' 배지

    'Mazda2 Style' 배지 인증 'Mazda2 Button' 배지 인증


    베타뉴스 유윤수 (hellosamyoo@g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