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사설

소셜 화폐와 위치기반(LBS) 서비스의 궁합은?


  • 유윤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2-16 21:24:24

    소셜 화폐란 체크인을 통한 소셜 활동으로 고객들이 파트너십을 맺은 회사나 전국망을 갖춘 슈퍼 마켓의 보상(Rewarding)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인 현금화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말한다.

     


    작년 11월 중순 포스퀘어는 펩시코와 세이프웨이가 소유한 남가주내 300여개의 본(Vons) 마켓과

    ‘Pilot’ 프로그램을 착수하면서 파트너십을 맺었다. 세이프웨이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포인트 적립 프로그램을 포스퀘어 사용자 계정에 추가함으로써 사용자가 장보러 세이프웨이에 가서 체크인을 할 때 마다 소셜 화폐가 쌓이는 방식이다.

     

    이 프로그램이 주목받는 이유는 실질적인 비즈니스 사업장인 유통업과 처음 연계한 협업 모델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전세계 15개국 8,500 사업장을 갖춘 월마트가 기존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포스퀘어에 적용하면 그 소셜 화폐의 가치는 엄청나다는 것이다.

     

    따라서 위치기반의 대명사인 포스퀘어 체크인의 가치와 소셜 화폐의 궁합은 말할 필요도 없으며 사업장 전 분야의 보상 프로그램에 큰 혁명을 가져올 수도 있다.

     

     

    다음은 세이프웨이 매장에서 보상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제품과 할인쿠폰을 보여주는 화면이다.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는 체크인하는 고객들의 정보와 구매 상품의 취향을 넘어 그들의 생활패턴의 파악, 제품의 인지도와 만족도, 재방문해서 구매한 상품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아래는 퀘커사의 오트밀 무료 쿠폰 제공과 'SoBE' 사의 'Gym Rat' 배지 인증과 연계한 라이프워터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보여주는 화면이다.

     

     

    2010년 3월, 스타벅스는 위치기반 서비스의 특성을 마케팅에 접목함으로서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활용했다. 아래는 포스퀘어 사용자가 5번 이상 스타벅스를 방문할 경우 바리스타 배지를 포스퀘어에서 인증을 하며 모든 매장의 메이어들에게 음료를 1불씩 할인해 준다는 마케팅 기사다.

     

     

    우리나라도 펩시코와 세이프웨이의 파트너십처럼 발 빠른 대학당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포스퀘어 본사와 다음과 같이 위치기반 서비스와 연계한 프로모션을 현재 준비하고 있다.

     

     

    (설명: 연세대학교, 2011년 2월 국내 최초로 4sq와 파트너십 맺고 프로모션 진행 중)
     


     

          (설명: 한양대학교, 2011년 2월 두 번째로 포스퀘어와 파트너십 맺고 프로모션 진행 중)


    베타뉴스 유윤수 (hellosamyoo@gmail.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3316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