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0-10-19 13:30:46
- 고객 관리 툴로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2010용 비즈니스 콘택트 매니저 관심
- 아웃룩과 손쉬운 연동 및 영업, 마케팅, 프로젝트 등 직관적인 비즈니스 관리 가능
- 오피스 2010 기업용 라이선스 구매 고객에겐 무료 제공
사례 하나. 국내 한 자동차 대리점에 다니는 이 과장은 VIP로 관리하는 고객만 100여 명 이상이다. 그래도 달성해야 하는 목표치에 많이 부족해 올해는 잠재고객을 통한 매출 증대를 목표로 설정했다. 그래서 현재의 인맥을 통해 소개 받거나 신규로 발생하는 잠재 고객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매일 엑셀로 작성하던 고객 및 거래처 관리에 영업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단기간에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이 과장은 대리점 영업왕 등극과 함께, 올해 매출 목표까지 초과 달성한 것은 물론이다.
사례 둘. 1인 기업으로 파워포인트 템플릿 제작을 위한 회사를 창업한 김나영 대표. 1인 기업이다 보니 혼자서 여러 비즈니스에 맞는 작업을 해야 한다. 그러나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객관리 도구는 개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비용적인 부담 외에도, 기업 위주로 설정되어 있는 구성 요소들의 전체적인 기능 활용에 대한 부담 때문에 구입이 망설여졌다. 이에 김나영 대표는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합하게 영업 및 마케팅 작업 영역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로 했다. 잠재, 현재 및 과거 영업과 관련된 정보를 보고 액세스할 수 있도록 영업 작업 영역을 본인이 지정할 수 있어 크게 만족하고 있다.
두 사람이 공통적으로 사용한 프로그램은 값비싼 CRM 솔루션이 아닌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www.microsoft.com)의 영업,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업무 관리 솔루션 ‘아웃룩 2010 용 비즈니스 콘택트 매니저(Business Contact Manager)’이다.
아웃룩으로 ‘스마트하게’ 영업 프로세스 관리
지금까지 기업 영업 담당자는 매년 고객 관리를 엑셀 파일로 작성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거래처 및 고객사 연락처를 한 눈에 파악하기가 어려운 등 관리가 불편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CRM 솔루션을 도입하여 영업 및 마케팅에 적합하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별도의 개발이 필요한 CRM 패키지 솔루션의 적용이 기업 입장에서는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기존 CRM 시스템을 사용하면 구매 비용뿐 아니라 거래 내용을 생성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연락처 등 기본적인 자료들을 직접 입력해야만 하고 기본적인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가 변경될 경우 정보를 재수집해야 했다. 또한 다른 팀과 협업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발생하는 등 직면하는 장애물들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이에 비해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2010용 비즈니스 콘택트 매니저는 아웃룩에 쉽게 연동할 수 있는 편리한 사용성 및 기능이 강점으로, ‘스마트워크’를 통해 영업,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영업과 마케팅 사이 긴밀한 협업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물론, 잠재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관리가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의 ‘연락처 관리’ 기능을 통해 거래처 및 고객사 연락처를 손쉽게 입력하고, 거래처 입력화면에서 고객사 연락처를 연결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도 있다. ‘비즈니스 레코드’에서는 모든 거래처 및 고객사 연락처를 볼 수 있어서 관련된 활동들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진행할 수 있다.
일정관리는 기본, 프로젝트관리는 필수
링크커뮤니케이션즈의 이벤트팀 차광호 팀장은 “행사 성수기인 가을 시즌에 맞춰 박람회를 관리해야 하는데, 프로젝트 관리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막막했다”면서, “아웃룩 2010용 비즈니스 콘택트 매니저의 ‘프로젝트 관리’ 화면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타임라인 및 템플릿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어 기존에 이메일 보내기로만 사용했던 아웃룩을 제대로 활용하게 됐다”며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아웃룩 2010용 비즈니스 콘택트 매니저의 주요 기능은 ▲새롭게 간소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작업 속도와 효율성 향상 ▲새로운 대시보드로 비즈니스 성과 추적 ▲다양한 사용자 지정 보고서를 작성하여 동료와 공유 ▲어디에서나 비즈니스 연락처 확인 ▲일정 및 서식 파일로 프로젝트 관리 ▲통화 목록으로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 실시 등이다.
아웃룩 2010용 비즈니스 콘택트 매니저는 ‘영업’ 화면에서 개인 및 조직에 맞는 영업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세부적으로 영업 단계 및 영업 활동을 추가하여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고객 및 비즈니스 기회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잠재 고객 관리시 비즈니스 가치에 따라 잠재 고객에게 점수를 매겨 관리할 수도 있다. 즉, 프로그램의 ‘영업’ 화면에서 가젯과 탭을 추가하여 잠재, 현재 및 과거 영업과 관련된 정보를 보고 액세스할 수 있도록 영업 작업 영역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승식 부장은 “복잡한 영업 상황에 맞게 또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프로젝트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기업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아웃룩 2010에 쉽게 연동할 수 있는 비즈니스 콘택트 매니저를 사용하면 아웃룩에서 한 눈에 영업, 마케팅,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부장은 “영업직원들이 별도의 CRM 솔루션 등을 사용하는 것을 불편해 하지만 비즈니스 콘택트 매니저는 아웃룩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어 합리적이라는 사실을 알면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며 “이를 통해 스마트 워크를 실천하고 진정한 스마트 기업이 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웃룩 2010용 비즈니스 콘택트 매니저’는 오피스 2010 기업용 라이선스를 구매한 고객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된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