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4세대 애플 아이팟 셔플, 나노, 터치 공개 … 작아지고 가벼워져


  • 김현동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9-28 18:01:41

    4세대 애플 아이팟 셔플, 나노, 터치 공개 … 작아지고 가벼워져

     

    애플이 28일 제품 설명회를 갖고 아이팟터치, 아이팟나노, 아이팟셔플 로 구성된 4세대 아이팟 제품 라인업 완성을 알리고 판매를 시작했다. 애플 관계자는 이 자리에게 500원짜리 동전 사이즈의 아이포드 셔플과 헬스 장 등 활동적인 사용자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팟 나노 그리고 아이폰4 출시로 기존 아이팟 시리즈의 판매량을 빠르게 앞지르며 인기 상한가를 기록 중인 아이팟은 기존 제품보다 더 작아지고 가벼워졌다고 강조했다.

     

    ◆ 가장 얇고 가벼워진 오디오 플레이어

     

    이날 공개된 제품은 영상통화가 가능한 아이팟 터치와 멀티터치 기술이 적용된 아이팟 나노, 보이스 오버 기능을 갖춘 아이팟 셔플로 구성된 3종이다. 가장 눈을 모은 기기는 단연 아이팟터치. 아이폰3GS와 비슷한 외관을 갖춘 아이팟터치 신제품에는 최근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는 페이스타임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첫 오디오 플레이어다. 페이스타임은 인터넷 회선을 이용해 원거리에 떨어진 사용자와 화상으로 통화를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애플은 아이폰4 출시와 함께 이를 공개해 스카이프를 비롯하여 IP 기반의 인터넷 전화 회사의 경쟁자로 부각된 바 있다.

     

     

    단 아이팟 터치는 통화 기능이 없어 와이파이(WiFi, 무선인터넷)를 이용해 페이스타임 화상 통화를 지원하는 것이 아이폰과 큰 차이점이다. 개인 이메일 주소는 물론 애플에서 제공되는 메일 주소를 이용해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4 사용자와 화상통화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내장된 카메라를 이용 720p 규격의 HD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이를 전송 혹은 등록 가능한 기능도 지원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통화기능이 제거된 아이폰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애플 관계자에 따르면 새로워진 아이팟 터치의 두께는 전 모델에 비해 15% 가량 얇아졌으며, 두께 또한 7.1mm로 얇고 무게는 101g로 얇고 가벼워졌다. 줄어든 크기에 비해 배터리 성능은 오히려 향상돼 음악은 기존 제품의 음성은 30시간 동영상은 6시간 재생 가능한 것에서 최대 40시간, 동영상은 최대 7시간까지 재생할 수 있게 개선됐다.

     

    디스플레이는 아이폰4와 동일한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처리 속도와 그래픽 성능 또한 아이폰4에 사용된 A4 칩을 사용해 빨라졌다. 사용되는 OS 또한 최근 공개된 iOS4.1 버전을 사용해 앱스토어를 이용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 경쟁상대 없는 아이팟 나노, 셔플

     

    함께 공개된 아이팟 나노와 셔플은 더 이상 경쟁상대가 없다고 평가될 정도의 획기적으로 변화된 모습을 공개했다. 두 제품 모두 전 모델에 비해 크기와 무게 그리고 배터리 효율이 개선되어 오랜 시간 재생 가능하며 특히 아이팟나노는 앞선 세대 제품에 비해 크기가 절반에 가깝게 줄어들었다. 이전 제품에 비해 46% 크기는 작아졌으며 무게는 4%줄어든 21g로 가벼워졌다.

     

     

    애플은 아이팟 나노의 상징으로 주목되던 클릭휠을 없애버리고 대신 조작 방식을 멀티터치로 대체했다. iOS를 사용하지는 않고 있지만 비슷한 느낌의 UI로 버튼을 배치해 직관으로 조작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아이팟 나노가 스포츠나 운동을 즐기는 사용에게 큰 인기를 누린 사례를 예로 들고 피트니스 기능을 넣었으며, 사진, 시계 기능은 물론 처음으로 라디오 기능도 내장됐다.

     

     

    새롭운 아이팟 셔플은 이전 세대 제품과 마찬가지로 버튼으로 조작하는 방식이지만, 작년 아이팟나노 제품에서 첫 공개되었던 ‘보이스 오버’ 기능이 추가됐다. 보이스 오버는 현재 재생되고 있는 곡명이나 배터리 충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목소리로 알려주는 기능으로 25가지 언어를 지원한다.

     

    28일 공개된 아이팟 시리즈 3종의 가격은 아이팟 터치는 용량에 따라 8GB, 32GB, 64GB 세 가지로 나뉘며, 각각 31만9,000원, 42만9,000원, 56만9,000원이다. 출시는 10월 중이며, 아이팟 나노는 레드, 실버, 그라파이트, 블루, 그린, 오렌지, 핑크 등 7가지 색상으로 출시 되여 용량 별로 8GB가 20만9,000원, 16GB가 26만원이다. 아이팟 셔플은 2G 용량 단일 구성이며 색상은 실버, 블루, 그린, 오렌지, 핑크 등 다섯 가지 이며, 가격은 6만5000원으로 책정됐다.


    베타뉴스 김현동 (cinetique@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