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DVD 레코딩에 블루레이 재생까지 ‘OK!’ TSST SH-B083A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11-13 17:13:54

    PC에서 느끼는 1080p 블루레이의 감동, TSST SH-B083A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영화를 즐겨 보는 마니아들은 DVD 보다는 블루레이 타이틀을 더 많이 소장하고 있는 추세다. 블루레이(Blu-Ray)는 480p를 지원하는 DVD 타이틀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뛰어난 화질과 음향 효과로 영화 마니아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이러한 블루레이 타이틀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5.1 채널 이상의 음향 시스템은 물론, 이를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블루레이를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는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 상당히 가격대가 높은데다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음향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물론, 플레이 스테이션 3와 같은 콘솔 게임기를 구매하더라도 블루레이 타이틀 재생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PC 환경에서 DVD와 함께 블루레이 타이틀 재생을 더 선호하는 것이 사실이다.

     

    ▲ TSST SH-B083A

     

    국내 ODD 시장에서 사용자들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TSST가 블루레이 타이틀 재생 기능은 물론, DVD 및 CD 타이틀 재생 및 기록까지 가능한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이하 ODD) ‘TSST SH-B083A’를 새롭게 선보였다.

     

    깔끔한 디자인에 다양한 미디어 지원 기능 돋보여


    ▲ 전체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의 블랙 컬러를 채택하고 있다

     

    ▲ SH-B083 제품군은 라이트 스크라이브 지원 및 미지원 모델로 나뉘어진다

     

    이번에 선보인 SH-B083A는 시중에서 출시되고 있는 일반 ODD와 별반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의 심플한 외형을 갖추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블랙 컬러를 채택해 사용하기에 무난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에 출시돼왔던 ODD의 경우 대부분 원형으로 이루어진 꺼내기 버튼과 작은 구멍의 LED가 배치된 규격과는 다르게, 꺼내기 버튼과 상태 표시 LED가 하나로 통합함과 동시에 버튼의 크기를 늘려 사용자들이 손쉽게 ODD를 사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를 두고 있다.

     

    특히, TSST SH-B083 제품군은 크게 라이트 스크라이브 기능이 탑재된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로 나뉘어지는데, 이번 SH-B083A는 라이트 스크라이브 기능이 빠진 블루레이 재생 및 CD, DVD 재생 및 레코딩 등 ODD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 다양한 미디어를 지원함과 동시에 빠른 레코딩 속도를 보여준다

     

    SH-B083A는 현재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모든 종류의 CD 및 DVD, 블루레이 규격을 모두 지원할 정도로 뛰어난 확장성을 갖췄으며, 8배속의 블루레이 및 16배속의 DVD, 48배속의 CD 읽기 속도를 제공한다.

     

    여기에, DVD 듀얼 및 더블 레이어 ± 규격은 8배속, DVD-RAM 12배속, DVD+RW 8배속의 쓰기속도를 제공하며, CD-R은 48배속, CD-RW 32배속으로, DVD로 최대 배속을 설정하고 기록을 시도할 경우 5~7분 내외, CD는 최대 3분 이내로 레코딩을 완료할 수 있다.

     

    ▲ 최근 출시되는 ODD의 대부분은 S-ATA를 기본 인터페이스로 채택한다

     

    수년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하드디스크 및 ODD는 E-IDE 방식의 커넥터를 사용해야만 했다. 이를 위해서는 마스터 및 슬레이브 설정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하드디스크 및 ODD의 S-ATA 채택 빈도수가 높아지면서, 일부 메인보드를 제외하고는 E-IDE 커넥터를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SH-B083A 또한 최신 하드웨어 트렌드에 걸맞게 E-IDE 방식을 과감하게 탈피한 1.5GB/s 대역폭의 S-ATA 인터페이스를 채택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보다 간편하게 제품을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음악 CD와 사운드 카드 연결을 위한 커넥터도 S-ATA 케이블을 통해 전송될 수 있도록 제거했다.

     

    ▲ 미디어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고정 탭을 장착했다

     

    SH-B083A는 GMC 토스트 및 코로나, 불도저와 같은 ODD 수직형 케이스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미디어 이탈을 방지할 수 있도록 4방향으로 고정 탭을 장착함으로써, 수평 및 수직 등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상의 레코딩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PC용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다크호스’, TSST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아직까지는 PC 사용자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최근 웹하드와 P2P 등에서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720p 및 1080p 등의 고화질 동영상이 국내에 출시되는 블루레이 타이틀에 비해, 빠르게 릴리즈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DVD와 함께 블루레이 타이틀을 소장하는 영화 마니아들에게 있어서 블루레이 드라이브는 절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기임에는 틀림없다. TSST SH-B083A가 바로 그러한 제품 중 하나다.

     

    여기에, CD 및 DVD 재생, 기록 등 ODD가 갖추고 있어야할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블루레이 타이틀을 완벽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5.1채널 이상의 PC 스피커, 23형 이상의 와이드 모니터를 갖추고 있다면 충분히 거실 못지 않는 영화관을 구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확실한 성능과 사후지원, 삼성의 기술력이 만난 이번 TSST SH-B083A는 고급형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전혀 부럽지 않을 정도로, PC를 통해 영화를 자주 즐겨보는 사용자들에게는 하나쯤 갖추고 있어야 함에는 틀림없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