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다이렉트X 11’ 그래픽카드 시대를 활짝 열다! HIS HD5850 1GB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10-07 14:38:19

    다양한 신기술과 미세 공정으로 돌아온 차세대 VGA, 라데온 HD5800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시장은 엔비디아의 독주였다. 엔비디아는 자사의 최상위 모델인 지포스 GTX295를 시작으로, 55nm 공정 기반의 지포스 GTX285를 연이어 선보이며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해나갔다.

     

    여기에, 물리 연산 가속 기술인 피직스(PhysX)를 전면으로 내세움으로써, 이를 지원하는 3D 게임에서 한층 뛰어난 그래픽 효과를 유감없이 보여주며 수많은 게이머들의 눈을 사로잡는 계기가 됐다.

     

    그러한 상황에서 최근 AMD가 팔을 걷어부치고 엔비디아를 적극 공략하기 시작했다. 그래픽카드 최초로 40nm 미세 공정이 적용된 칩셋과 함께, 기존 그래픽카드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신기술을 대거 탑재한 차세대 그래픽카드 ‘라데온 HD5800’ 시리즈를 선보였기 때문이다.

     

    ▲ HIS 라데온 HD5850 D5 1GB

     

    그래픽카드 전문 유통업체 앱솔루트코리아에서 선보인 ‘HIS 라데온 HD5850 D5 1GB’는 40nm 신공정 기반의 ATI 사이프레스 칩셋을 탑재한 그래픽카드로서, 가격은 상대적으로 합리적이면서도 경쟁사의 상위 그래픽카드를 위협할 만한 강력한 퍼포먼스를 가진 제품이다.

     

    40nm 공정의 그래픽 프로세서로 소비전력 ↓, 성능 ↑


    ▲ 라데온 HD5870에 비해 3cm 가량 크기가 줄어들었다

     

    ▲ 열 전도율이 뛰어난 구리 베이스와 2개의 히트파이프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HIS HD5850은 기존에 선보인 라데온 HD5870과 동일한 레퍼런스 규격의 디자인을 따르고 있으면서도, 전체적인 사이즈는 3cm 가량 줄어든 24.3cm를 보여줌으로써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에도 무리 없이 장착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GPU 및 전원부, 메모리 등의 발열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열 전도율이 우수한 구리 재질의 베이스와 2개의 히트파이프, 쿨링팬 등을 탑재해 냉각 성능을 개선시키는 데에도 일조하고 있다.

     

    ▲ 라데온 HD5850에 탑재된 40nm 공정 기반의 사이프레스 칩셋

     

    HIS HD5850의 핵심을 담당하는 메인 그래픽 프로세서는 40nm 공정을 기반으로 한 ATI 사이프레스(Cypress) 칩셋이 사용됐으며, '테라스케일2(TeraScale2)' 아키텍쳐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기존 제품군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뛰어난 연산능력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여기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API '다이렉트X 11'을 지원하는 게임에서 테셀레이션, 다이렉트 컴퓨팅과 같은 신기술을 통해 뛰어난 그래픽 효과를 맛볼 수 있다. 이를 지원하는 게임은 '배틀 포지2'와 '콜린 맥레이 더트 2',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인 '에일리언 vs 프레데터' 등이다.

     

    또한, 1,440개의 스트림 프로세서와 32개의 ROPs, 72개의 텍스쳐 유닛을 내장하고 있으며, 725MHz로 동작하는 코어 클럭을 갖춤으로써 기존 제품군에 비해 소비전력은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전체적인 성능은 최대로 끌어올렸다.

     

    ▲ 8개의 모듈로 구성된 GDDR5 1GB 메모리

     

    라데온 그래픽카드 제품군이 경쟁 업체의 하이엔드급 모델에 비해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GDDR5 메모리를 채택해 월등한 3D 처리 능력을 갖췄다는 점이다.

     

    이번 HIS HD5850 또한 8개의 모듈로 구성된 삼성전자 GDDR5 1GB 메모리를 사용했으며, 256비트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함께 4,000MHz의 빠른 동작 속도를 갖추고 있어 3D 어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충분한 그래픽 버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 그래픽카드의 정상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2개의 6핀 보조전원

     

    HIS HD5850은 라데온 HD5870와 같은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와 동일하게 디지털 PWM 전원부를 탑재하고 있어, 고사양 3D 게임 및 최상의 시스템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뛰어난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정상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서는 2개의 6핀 보조전원을 반드시 연결해야 하며, PCI-익스프레스 보조전원 케이블이 없거나 부족한 파워서플라이 사용자를 위해 2개의 6핀 커넥터를 액세서리로 함께 제공한다.

     

    이밖에 그래픽카드 보조전원을 연결하지 않고 사용하는 일부 초보자를 고려해, 전원부 내에 비프음 출력이 가능한 PC스피커를 탑재함으로써 제품의 정상 가동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 차세대 디스플레이 포트와 HDMI, 2개의 DVI 인터페이스를 갖췄다

     

    모니터 출력을 위한 인터페이스로는 듀얼 링크를 지원하는 2개의 DVI 포트, 최신 HDTV에서 채택하고 있는 HDMI 1.3a 인터페이스, 차세대 디스플레이 포트 등을 탑재해 모니터 연결에 따른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혔다.

     

    특히, 라데온 HD5800 시리즈에 새롭게 적용된 'ATI 아이피니티(Eyefinity)' 기술은 일반적인 듀얼 모니터 방식과는 달리, 디스플레이 포트를 메인으로 최대 3개까지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현하려는 마니아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HIS HD5850

    최근 PC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린필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HIS HD5850의 전체적인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 보기로 했다.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7 860(2.80@4.21GHz) 프로세서와 아수스 P7P55D 디럭스, 지스킬 4GB PC3-12800 트라이던트, 사운드 블라스터 X-FI 익스트림 게이머, 마이크로닉스 익스트림 750 브론즈 파워서플라이, 윈도우 7 RTM 64비트 환경에서 실시했다.

     

    여기에, 벤치마킹 비교 대상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의 최상위 싱글 그래픽카드인 GTX285 오버클럭 모델로 선정하고, 드라이버는 ATI 카탈리스트 9.10 베타를 사용했다.

     

    ▲ 3D마크 밴티지

     

    ▲ 크라이시스

     

    ▲ 레지던트 이블 5

     

    그 결과, 3D마크 밴티지에서는 GTX285에 비해 700점 가량이 하락한 14,506점을 기록했으나, 크라이시스와 레지던트 이블 5 등의 게임 벤치마킹에서는 최대 10프레임까지 성능 차이가 벌어질 정도로 HD5850이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특히, 기존 그래픽카드의 경우 안티얼라이징 옵션 적용시 프레임이 급하락 했던 반면, 이번 HD5850은 안티얼라이징 옵션을 높게 주고도 프레임 차이가 거의 없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가격적인 부담으로 고심하는 게이머들의 진정한 무기, HIS HD5850 = 라데온 HD5850의 최저가가 30만원 후반대로 책정됐다는 이유만으로, 구입을 다소 꺼려하는 사용자들이 존재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경쟁사 모델의 초기 출시가격이 40~50만원 초반대였던 것을 떠올린다면, 이번 제품은 결코 비싼 가격대로 출시되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여기에, 지속적인 경기 안정과 환율 하락세가 지속된다면, 좀 더 현실적인 가격대로 만날 수도 있다.

     

    경쟁사 제품을 위협할 만한 성능을 가진 HIS 라데온 HD5850 1GB는 40nm 공정의 그래픽 칩셋을 탑재해 소비전력은 최소화함과 동시에, 성능은 대폭 끌어올린 그래픽카드로 '차세대'라는 명칭이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이렉트X 11 환경과 더불어 라데온 제품군만이 가질 수 있는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환경, 신개념 인터페이스 채택은 이번 제품의 구매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핵심 요소라고 여러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때문에, 3D 게임에 최적화된 하이엔드 시스템 구성을 원하는 게이머라면, 고성능의 프로세서와 함께 HIS 라데온 HD5850 1GB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차세대 신기술과 최상의 그래픽 환경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제품명 : HIS 라데온 HD5850 D5 1GB
    -----------------------------------

    그래픽 프로세서 : RV870 (사이프레스)
    제조공정 : 40nm
    GPU 클럭 : 725MHz
    스트림 프로세서 : 1,440개
    메모리 인터페이스 : 256비트
    메모리 용량 : GDDR5 1,024MB
    메모리 클럭 : 4,000MHz
    인터페이스 : 디스플레이 포트, HDMI, DVI 2개
    문의처 : 앱솔루트코리아 (www.abko.co.kr)
    -----------------------------------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