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동영상] MS의 웹플랫폼 사업 전략, 그 세부 내용은?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10-01 00:40:42


    김국현 부장이 설명하는 MS의 웹플랫폼 전략



    익스프레션 스튜디오3의 주요특징



    익스프레션 블렌드3 스캐치플로우


    한국마이크로소프트(www.microsoft.com/korea, 사장 김 제임스 우)는  24일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리믹스(ReMIX)‘09/ 웹(Web)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웹 플랫폼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행사에서 웹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의 일환으로 중소형 기업 파트너를 위한 대규모 지원 프로그램인 ‘웹사이트스파크’(WebsiteSpark)를 발표하고, 효율적인 디자인과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익스프레션 스튜디오(Expression Studio) 3’, 웹 솔루션과 애플리케이션의 바탕이 되는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등을 소개했다.

     

    리믹스는 매년 3월 개최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글로벌 웹 기술 컨퍼런스인 MIX의 국내 버전으로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국내 웹 업계 종사자에게 최신 기술과 다양한 정보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중소기업에 SW무상 지원하는 웹사이트스파크 소개

     

    특히 올해 리믹스에서 처음 선보인 ‘웹사이트스파크(WebsiteSpark)’는 소규모 웹 개발 전문 기업 및 웹 솔루션 개발사를 위한 글로벌 지원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가 벤처기업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비즈스파크(BizSpark)와 드림스파크(DreamSpark)가 확장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전 세계의 종업원 10명 이하의 소규모 웹 기업들에게 자사의 웹 개발 소프트웨어 무상 제공 및 기술지원을 비롯, 개발자 교육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전개할 예정이다.

     

    소규모 웹 개발 전문 기업 및 솔루션 개발사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고객 및 파트너, 전문가들의 생태계와 연결되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자사의 사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한편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익스프레션 스튜디오 3 및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도 발표했다.

     

    ‘익스프레션 스튜디오 3’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기능과 특징을 구현한 웹 애플리케이션, 즉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ch Internet Application: RIA) 및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기반의 플랫폼으로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의 작업 편의를 증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스케치 플로우(SketchFlow)’ 기능은 코딩 작업 없이 디자이너가 스케치한 것의 아이디어와 주석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간의 소통을 대폭 개선해 베타 버전부터 많은 디자이너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또한 슈퍼프리뷰(SuperPreview)기능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파이어폭스 기반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고, 웹 표준 및 접근성을 강화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과 연계된 서비스인 앱갤러리(App Gallery), 웹 플랫폼 인스톨러(Web Platform Installer: WPI)는 인터넷 정보 서비스(Internet Information Service: IIS), 미디어 팩(Media Pack)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소프트웨어를 한번에 무상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다방면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추가된 마이크로소프트 웹 플랫폼 인스톨러는 비용 절감, 작업 효율의 측면에서 ASP. NET, PHP 등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웹 개발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소프트웨어 세트다.

     

    앱갤러리의 오픈과 더불어 국내 솔루션인 텍스타일(NHN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텍스트큐브(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전 세계의 웹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글로벌 버전 WPI에도 포함됐다. 앱갤러리와 WPI는 국내 기업의 오픈소스 솔루션을 손쉽게 설치∙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사용하는 윈도우 웹서버의 오픈소스 앱스토어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국내 오픈소스 솔루션의 국제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호스트웨이 마케팅담당 서정훈 본부장은 “우리나라 웹의 발전과 진화의 일환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플랫폼 투자와 관심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국내 호스팅 파트너로서 호스트웨이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새로운 웹 비즈니스를 만들고 업계 전반의 발전을 함께 할 수 있게 되어서 기대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의 이중식 교수는 “업무 운영 원리의 변화를 통해 표현을 바꿀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요구가 많다. 14개 이상의 도구를 비교 분석한 결과 스케치 플로우가 가진 기능은 편리하게 프로토타입을 만들게 하고, 사용자들에게 쉽게 배포할 수 있게 했다“고 평가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총괄 사업부 민성원 전무는 “중소형 웹 전문가 파트너를 위한 웹사이트스파크 프로그램과 강화된 익스프레션 제품 및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웹 비즈니스 생태계의 발전과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웹 플랫폼에 대한 투자 및 다각적 기술 지원을 통해 국내 웹 비즈니스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 고 밝혔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7281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