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최상의 냉각 성능을 갖춘 메모리 ‘지스킬 DDR3 3GB pi 블랙’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04-27 03:01:46

    하이엔드 사용자에게 적합한 고성능 메모리

    최근 컴퓨팅 환경이 급격한 발전을 이루면서 하드웨어의 성능 또한 빠른 속도로 진화해 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PC 사용자들은 높은 성능만을 위해 고가의 프로세서만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짙다.

     

    이러한 고가의 프로세서들은 비싼 값을 하는 만큼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제공하지만, 제대로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적할 만한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메모리는 프로세서와 더불어 가장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품목이다. 동일한 클럭의 일반 메모리와 방열판이 적용된 고급형 메모리는 내부 속도면에서는 별반 차이를 느끼지 못하지만, 오버클럭에 따른 성능차이는 이와 반비례하기 때문이다.

     

    지스킬 DDR3 3GB PC3-12800 pi 블랙

     

    이에 티뮤커뮤니케이션즈가 오버클럭커를 위한 또 하나의 메모리를 최근 선보였다. ‘지스킬 DDR3 3GB PC-12800 pi 블랙(이하 지스킬 pi 블랙)’은 높은 오버클럭 환경에서도 효과적인 발열 해결을 위해 방열판을 장착함으로써, 제품의 메리트를 더욱 높인 프리미엄 메모리 킷이다.

     

     

    효과적인 발열 해결을 위한 알루미늄 방열판이 돋보여


    블랙 컬러의 포스가 느껴지는 디자인

     

    이번에 출시된 지스킬 pi 블랙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트리플 채널 메모리 답게 3개의 메모리를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며, EVP 기술을 탑재해 높은 전압에서도 메모리 모듈에 손상이 가지 않게끔 극한의 성능을 이끌어 내는 오버클럭 메모리다.

     

    녹색의 메모리 기판을 제외한 전체적인 디자인은 고급형 메모리에 걸맞게 블랙 컬러를 채택함으로써, 한층 고급스러운 디자인 연출은 물론 여타 메모리와도 차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지스킬 만의 차별화된 알루미늄 방열판

     

    앞서 설명했다시피 지스킬 pi 블랙이 여타 메모리와 차별화를 이루고 있는 점은 바로 독특하게 구성된 알루미늄 방열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방열판은 열 전도율이 우수한 알루미늄 재질의 플레이트를 채택함과 더불어, 상단 터널 구조를 통해 메모리의 냉각 효과를 더욱 높여준다.

     

    특히, 방열판을 채택하지 않은 기존 제품의 경우 각 모듈의 열을 제대로 방출하지 못해 높은 온도를 유지하는 반면, 알루미늄 방열판이 적용된 지스킬 pi 블랙은 써멀 패드가 부착된 모듈의 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면서도 보다 높은 성능을 이끌 수 있도록 돕는다.

     

    3GB의 고용량과 더불어 1,600MHz의 빠른 속도를 제공

     

    코어 2 듀오 / 쿼드 프로세서의 경우 메모리와의 상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메인보드의 노스 브릿지 칩셋을 거치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속도가 떨어지거나 병목현상이 발생하기 일쑤다.

     

    반면, DDR3 메모리 인터페이스 구조를 채택한 지스킬 pi 블랙은 메모리 컨트롤러가 코어 i7 프로세서에 내장된 형태를 취하고 있어, 빠른 속도의 데이터 전송은 물론 병목현상까지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트리플 채널 메모리 답게 DDR3 1GB 메모리 3개가 패키지로 구성돼 있으며, 1,600MHz의 빠른 동작속도를 활용해 최대 25.6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구현한다.

     

    CPU-Z를 통해 XMP로 동작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지스킬 pi 블랙 메모리의 전체적인 사양을 확인해 보기로 하자.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7 965 프로세서와 아수스 P6T 메인보드로 구성했으며, CPU와 메인보드, RAM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CPU-Z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별도의 CMOS 설정이 없는 상태에서는 스펙에서 표시된 램타이밍 수치와는 달리 9-9-9-24로 동작했으며, XMP(자동 오버클럭) 기술이 채택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XMP는 기존 EPP 규격에서 한단계 진보한 메모리 기술로서, 제조사가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동작 속도를 미리 기억해 별도의 설정 없이 오버클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메모리 읽기(상) 및 쓰기(하) 속도 벤치마킹

     

    이와 더불어 메모리 전체적인 성능 또한 프리미엄 메모리 다운 진면모를 보여준다. 하드웨어 벤치마크 전문 프로그램인 에버레스트(Everest)로 메모리 성능을 확인해본 결과, 읽기 속도는 23,582Mbps, 쓰기 속도는 8,644Mbps의 빠른 속도로 동작함을 알 수 있다.

     

    비싼 만큼 제 값하는 프리미엄 메모리, 지스킬 pi 블랙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기반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하이엔드 및 마니아들에게 있어서 고성능 메모리는 옵션이 아닌 필수다. 그만큼 빠른 속도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메모리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에 지스킬 pi 블랙은 XMP 기술을 통해 별도의 설정 없이도 고성능을 발휘하는 오버클럭용 메모리로서, 자신의 시스템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 올려보려는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스킬 특유의 알루미늄 방열판은 프리미엄급의 DDR3 메모리를 선택하려는 사용자들에게 있어, 한층 높은 냉각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다만, 기존 시스템 사용자들이 코어 i7 프로세서와 50만원대의 X58 메인보드, 20만원대의 지스킬 pi 블랙을 모두 구매하기에는 부담감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차후 DDR3 메모리가 대중화되고 가격이 좀 더 현실화 된다면 ‘비싼 만큼 제 값하는’ 고성능 메모리로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이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