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4-11-14 16:44:11
■ 기장권·서생권 심뇌혈관 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
[기장 베타뉴스=박현 기자]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오는 15일 오후 3시 동남권원자력의학원에서 부산시, (사)서생면주민협의회, 동남권원자력의학원과 함께 4자 간‘심뇌혈관센터 구축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동만 국회의원, 서범수 국회의원, 이준승 부산시 행정부시장, 이승우·박종철 부산시의원, 정종복 기장군수, 박홍복 기장군의회 의장, 이진경 한국원자력의학원장, 이창훈 동남권원자력의학원장과 지역 기관 및 단체 대표 등 6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내 심뇌혈관센터 구축을 위해 협약기관 및 단체가 상호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기장군과 울주군 주민들이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전문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심뇌혈관질환의 조기 진단과 치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6년 상반기 중 센터가 구축되면 기존 권역별 심뇌혈관센터와 약 1시간 거리인 지역주민들에게 빠르고 전문적인 응급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군은 이번 협약이 지역 필수적인 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부산 기장권과 울주 서생권이 상호 협력하는 지역 간 상생협력의 롤 모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심뇌혈관센터 구축사업은 지난 9월 서생면주민협의회의 예산확보를 끝으로 총사업비 53억원이 확보되면서 본격화됐다. 현재 1차 보조금이 교부돼 수술실 리모델링을 위한 설계가 진행 중에 있다. 이달 중 심뇌혈관센터 운영을 위한 필수 장비 구매계약이 체결되며, 2025년 2월까지 수술실 리모델링 공사와 필수장비 구비를 완료해 내년 3월 중 심뇌혈관센터가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 군, 기장 장관청 일원서 프리마켓 ‘파도시장 in 기장’ 개최
군은 오는 16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기장 장관청 일원에서 프리마켓 ‘파도시장 in 기장’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파도시장 in 기장’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동네상권발전소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기장시장 일원 상권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장시장과 인접한 공간에는 이번 행사장인 장관청을 비롯해 기장읍성, 기장근대역사관 등 다양한 역사·문화 자원이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군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기장시장 상권과 지역의 역사·문화를 연계해 함께 즐기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기장지역 내외의 F&B(식음료), 라이프스타일, 공예 분야 등 약 20개 정도의 다양한 셀러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부모님과 함께 온 아이들을 위한 비건 비누 만들기, 스테인드글라스 체험, 도예 채색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 기장군 자원봉사자, KTX-이음(청량리~부전) 기장역 유치 힘 보태
군은 14일 기장군자원봉사센터 주관으로 ‘KTX-이음 기장역 정차역 유치 퍼퍼먼스’를 전개하면서, 전군민이 참여하는 정차역 유치 활동에 힘을 보탰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기장군자원봉사센터의 갈맷길 바다정화 봉사활동과 함께 진행됐다. 대변항 멸치광장(기장읍 대변리 444-80)에서 100여명의 기장군자원봉사자들이 모여 KTX-이음 기장역 유치에 한목소리를 내었다.
한편, 기장군은 지난 2022년에 KTX-이음 정차역 유치 타당성 조사용역을 이미 완료하고 2023년에 범군민 14만 1천명 유치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직접 전달한 바 있다. 또한 오는 11월 15일 기장역 광장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KTX-이음 기장역 유치 한마당’을 열어 정차역 결정전까지 유치 분위기를 최고조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