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향상된 성능과 탄탄한 기본기의 그래픽카드, ASUS 듀얼 지포스 RTX 4070 Super 12GB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3-13 15:10:20

    엔비디아(NVIDIA)의 그래픽카드 라인업에서 Super 시리즈는 기존 제품군이 출시되고 어느 정도 무르익을 시기가 되면 출시되곤 했다. 물론 RTX 30 시리즈에는 채굴이슈로 인해 넘어간 감이 있지만 RTX 20 시리즈에서 Super 시리즈는 존재해왔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PC의 성능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 지표가 되고 있고 그래픽카드의 주기는 고려하면 세대 교체 이전에 일종의 방점과 같은 것이 Super 시리즈인 셈이다. 그리고 NVIDIA는 RTX 40 시리즈를 내놓은 이후 자연스럽게 Super 시리즈를 최근 출시했다. RTX 4070 Super를 시작으로 4070 Ti Super, 4080 Super가 공식적으로 선보이게 된 셈이다.

    ▲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

    그간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지 않고 기다린 소비자 입장에선 어느 정도 향상된 성능으로 나왔는지가 관건일 것이다. 그리고 그 시작점은 GeForce RTX 4070 Super이다. ASUS는 Dual 뿐만 아니라 TUF, ROG는 다양하게 제품을 출시했다. 그리고 가장 기본에 충실한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가 오늘 알아볼 제품이다.

    ■ 향상된 성능의 RTX 4070 Super 시리즈

    네이밍에서 아는 것처럼 GeForce RTX 4070 Super는 RTX 4070의 상위 제품군이라고 할 수 있다. 정확히는 4070 < 4070 Super < 4070 Ti < 4070 Ti Super 순서로 성능이 높다고 보면 다소 이해가 쉬울 것이다. 다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Super 시리즈는 라인업에 구축된 이후에 출시되기 때문에 성능의 폭이 가늠은 되지만 어디에 치중되는지 기대하게 만드는 묘한 매력을 갖고 있기도 하다.

    RTX 4070 Super는 RTX 4070과 RTX 4070 Ti 사이에 존재하는 제품이지만 어느쪽 성능에 보다 가깝냐가 제품 선호도의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 될 것이다. 이미 공개된 RTX 4070 Ti Super는 기존 RTX 4070 Ti에 비해 성능 향상폭이 높지 않아 다소 애매하게 되었지만 RTX 4070 Ti가 단종되기 때문에 불만은 있을지언정 선택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

    RTX 4070 Super의 입장은 다소 다르다. RTX 4070 Super는 기본적으로 Cuda 코어가 7,168개로 RTX 4070의 5,888개에 비해서는 월등히 많고, RTX 4070 Ti의 7,680개에 비해서는 다소 적은 수를 가지고 있어, 성능적인 면에서는 RTX 4070 Ti에 근접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이러한 코어 스펙의 차이는 RT 코어나 텐서 코어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4070 Ti가 각각 60개, 240개의 구성을 이루고 있다면 RTX 4070 Super는 56개와 224개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RTX 4070은 46개와 184개로 큰 차이를 보인다.

    ▲ 형을 위협하는 아우, GeForce RTX 4070 Super

    하드웨어 스펙만으로도 만족스러운 성능 향상이 이루어질 것임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소비전력이 220W로 RTX 4070 Ti의 285W보다 낮으면서, RTX 4070의 200W보다는 살짝 높은 정도로 소비전력에 있어 성능에 비해 만족스러운 형태를 보여준다.
    한마디로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성능적인 측면에서도 RTX 4070 Super는 Super 시리즈 중에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ASUS만의 RTX 4070 Super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는 기본적으로 레퍼런스 클럭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ASUS만의 스타일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그래픽카드 전체를 우주선과 같은 프린팅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으며, 블랙 기반의 커버를 단층화하여 상단은 투명 처리하고 하단은 반투명처리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였다.

    ▲ ASUS Axial Cooler는 강력한 냉각성을 제공한다

    ▲ 그래픽카드 전체를 커버하는 넓은 히트싱크로 구성됐다

    성능에 있어서는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곤 하지만 비주얼적인 측면에서는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반적으로 높은 완성도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는 외형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내형적인 부분에서도 만족스러운 형태를 보여주는데 바로 Auto-Extreme 방식이다. 전체 공정이 자동화된 방식으로 생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품의 불량률을 최소화하고 생산하는 과정에서 유해물질을 최소화하여 자연 친화적인 형태를 그리게 되는 것이다. 소비자입장에서는 균일한 퀄리티와 더불어 초기 불량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다.

    ▲ 스테인리스 스틸 304 소재를 분명히 보여준다

    히트싱크는 그래픽카드 자체가 2.56 Din(슬롯)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 만큼 큰 사이즈로 구성되어 있다. 넓게 포진된 히트싱크는 히트파이프와 맞물리면서 빠르게 그래픽카드의 열기를 흡수하여 배출하는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낮은 부하도에서 팬이 돌지 않는 0dB 기술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쿨링팬이 돌지 않더라도 히트 파이프와 히트싱크만으로 충분하게 냉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영상 시청 등의 가벼운 작업에서 정숙함을 유지한다.

    팬의 경우 쿨러의 날개 외부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Axial-Tech 쿨링팬, 두 개가 장착되어 있다. 이러한 Axial-Tech 팬은 기존 쿨러에 비해 낮은 소음도와 더불어 집중된 형태의 풍량을 만들어내어 효율적인 냉각성을 보여주게 된다.

    ▲ 12VHPWR 커넥터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는다

    ASUS 그래픽카드가 가지는 장점은 성능도 성능이지만 완성도 면에서 높은 수준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며 이러한 장점은 Dual 시리즈에도 고스란히 적용되어 이어오고 있다. 그렇기에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단단한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성능에 있어 GeForce RTX 4070 Super의 모습 그대로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GPU Tweak III 소프트웨어를 통해 쿨링팬 제어 뿐만 아니라 오버클럭이 가능한 툴을 제공하고 있어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GPU Tweak III를 통해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하다

    ▲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제공한다

    높은 수치의 오버클럭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높은 성능을 원한다면 쉽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자체 테스트를 통해 시스템에 맞게 오버클럭을 해준다는 점은 매력적인 부분일 것이다.

    ▲ User 모드나 OC 모드로 보다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일단 GeForce RTX 4070 Super의 성능이 GeForce RTX 4070 Ti에 근접하는 성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성능에 대한 우려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출시 이후 가격이 점차 안정화 되고 있어 가격은 좀 더 하락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GeForce RTX 4070 Ti의 단종과 더불어 발표된 제품이기도 하고 5천 시리즈 출시 이전까지 시장을 이끌어 가야하는 라인업이니 만큼 빠르게 안정화가 이루어지리라 예상되고 있다.

    ■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한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

    동일한 GPU를 기반으로 하고 있더라도 오버클럭의 유무나 쿨링 성능에 따라 가격은 다양하게 결정된다. 그리고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는 기본에 가장 충실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어, 칩셋 자체의 성능에 주를 두는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그래픽카드이고 또 해당 타겟층에 주요한 그래픽카드이기도 하다.

    레퍼런스 클럭을 기반으로 있지만 쿨링 성능이나 외형적인 부분에서는 허술한 부분 없이 단단하고 디테일하게 구성되어 있어 만족도 높은 형태를 보여준다. 그래픽카드에 중요시되는 요소가 당연히 성능이겠지만 그 성능을 끌어내고 안정적으로 만들어내는 쿨링이나 시각적으로 만족도를 주는 외형적인 요소에 있어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는 기본 이상은 해주는 그래픽카드이다.

    물론 타사 대비 ASUS 그래픽카드가 가격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퀄리티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ASUS 자체가 주는 브랜드 아이덴티는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 확실하게 우위에 있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ASUS Dual GeForce RTX 4070 Super 12GB가 보다 돋보이는 요소 중 하나인 셈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