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와이파이7(Wi-Fi7)을 지원하는 모든 갤럭시폰과 갤럭시탭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3-09 14:52:18

    <출처: 샘모바일>

    차세대 인터넷인 와이파이7은 현존하는 가장 고속의 인터넷 와이파이6E보다 4.7배 빠르며 이론상 최대 46Gbps 속도를 제공해 엄청나게 빠른 무선인터넷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개별 장치의 채널 대역폭을 160MHz에서 320MHz로 2배 늘리고 라우터가 동시에 더 많은 장치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 더욱 효율적인 모바일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하지만 새 와이파이 표준을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에 세심한 작업과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만큼, 와이파이7 기술은 현 상황에서 일부 공유기와 스마트폰에서만 지원될 뿐이고 올해 말까지도 이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지 않을 전망이다.

    삼성 갤럭시 사용자들이라면 전세계 최고의 무선통신 기술인 와이파이7(Wi-Fi7)을 지원하는 갤럭시폰과 갤럭시탭이 어떤 모델이 있을지를 궁금해할텐데, 삼성전문 매체인 샘모바일에 의하면 삼성 전모델을 통털어 갤럭시S24 울트라 한 모델만 와이파이7을 지원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삼성은 경쟁사보다 조금 늦게 와이파이7 지원에 들어갔는데, 경쟁사인 구글은 구글 픽셀8 및 픽셀8 프로 모델이 삼성 엑시노스 CPU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브로드컴 BCM4398 칩을 내장해 최신 와이파이7을 지원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삼성은 퀄컴 스냅드래곤 CPU가 와이파이7을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고, 2024년이 되서야 이 기능을 갤럭시S 모델에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삼성 제작 CPU인 엑시노스2400이 와이파이6E 까지만 지원되는 관계로 이를 내장한 갤럭시S24 및 S24 플러스는 와이파이7이 아닌 와이파이6E 까지만 지원된다.

    와이파이7을 지원하는 것은 퀄컴 스냅드래곤8 3세대를 내장한 갤럭시S24 울트라 만이다.

    하나 재미있는 점은 미국 및 중국 출시용 갤럭시S24 및 S24 플러스는 퀄컴 스냅드래곤8 3세대 CPU를 내장하고 있어 하드웨어 적으로는 와이파이7을 지원할 준비가 다 마련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엑시노스2400 내장 제품들과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와이파이7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막혀있다는 점이다.

    어찌됐던 앞으로 전세계적으로 와이파이7을 지원하는 장치들은 늘어나는 상황이라, 삼성 또한 앞으로 와이파이7을 지원하는 제품들 라인업을 점차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