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리뷰

압도적인 성능의 게이밍 TV, 더함 2024년형 144Hz ‘스마트 75 Mini LED’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2-22 09:56:19

    차세대 성능으로 국내 중소기업TV 시장을 리드하는 더함(thehaam)이 새로운 2024년 구글OS TV를 들고 나왔다. 이번 더함 2024년 TV는 고성능 게이밍TV로 기대를 걸어도 좋다. 기존 게이밍TV를 통한 게이머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여 이번 2024년 게이밍TV는 성능의 업그레이드를 거쳐 ‘게이밍프로 TV’로 거듭났다. 이번 리뷰를 통해 살펴볼 신제품 ‘더함 스마트 75 MiniLED(이하 더함 스마트 75)’다.

    더함의 새로운 ‘게이밍프로 TV’를 기대하는 이들은 “중소기업 브랜드에서는 나올 수 없는 엄청난 스펙과 퀄리티”라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제로도 제원이 상당하다. VRR 144Hz, 리얼 120Hz 주사율을 지원한다. 단순한 게이밍TV를 넘어 프로급 성능을 추구하는 게이머를 타깃으로 한다.

    ▲ 더함 스마트 75 MiniLED 75인치

    더욱 커진 대형 화면으로 이번 2024년형 게이밍프로 TV는 65인치, 75인치 두 가지 화면 크기로 출시되었다. 이번 리뷰에서는 75인치 제품인 ‘더함 스마트 75’로 진행할 예정이다. 게임을 넘어 기본적인 화질도 프리미엄급이다. QLED+ 패널에 미니 LED를 적용했다. 백라이트를 정교하게 제어하는 ‘풀 어레이 로컬 디밍’을 지원해 더욱 밝고 선명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중소기업 TV라고는 믿기지 않는 강력한 스펙의 ‘더함 스마트 75’를 만나보자.

    ■ 차세대 ‘미니 LED’로 즐기는 프리미엄 화질

    화면 크기는 75인치다. 75인치까지는 엘리베이터로 이동이 가능해 이동이나 설치에 큰 부담이 없다. 기본적으로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지원하며, HD 영상도 선명하게 즐기는 업스케일링까지 지원한다. ‘돌비 비전’이나 ‘돌비 애트모스’ 기술도 기본으로 갖췄다.

    중소기업의 구글 TV 화질이 평준화 되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확실히 이전보다 업그레이드 되었다. QLED+ 퀀텀닷 패널을 갖춰 더욱 내추럴한 화질을 구현한다. 퀀텀닷 기술을 통해 약 10.8억개의 색상을 표현해 더욱 정확하고 선명한 컬러를 즐길 수 있다. 내추럴 블랙 패널을 통해 더욱 사실적인 컬러 표현력을 갖췄다. DCI-P3는 95%, sRGB는 150%를 지원한다.

    ▲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재생했다

    미니 LED라고 해서 다 같은 화질이 아니다. 이번 2024년 더함 게이밍TV는 2세대 미니 LED를 채택했다. 1세대인 8Bit보다 처리 방식이 두 배 뛰어난 16Bit를 지원하며 여기에 음영처리 기술 및 로컬디밍 기술로 인한 사각 화질처리에 더욱 뛰어나다. 또한 로컬디밍존이 2배 이상으로 블랙 컬러의 표현이 더욱 뛰어나다.

    미니 LED를 정밀 제어하는 풀 어레이 로컬 디밍 기술을 갖췄다. 이를 통해 더욱 진한 블랙 표현이 가능하다. 여기에 풀 로컬 디밍으로 더욱 정교하게 백라이트를 제어해 더 정확하고 생생한 화질을 즐길 수 있다. 타사의 미니 LED 로컬 디밍존이 384개라면 이번 더함의 게이밍프로 TV는 약 두 배에 가까운 960개의 로컬 디밍존을 갖췄다.

    VRR 144Hz 16비트에 HDR을 지원한다. 여기에 무려 1600nit의 높은 밝기로 주변이 밝은 공간에서도 선명함을 놓치지 않았다. 1600nit의 밝기로 OLED 패널에 가까운 밝기 표현이 가능하다. 조명이 켜진 밝은 장소에서도 언제나 선명한 화질을 갖추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니 LED TV의 밝기가 1,000nit 정도로 1600nit는 확실히 앞선 밝기를 지녔다.

    명암비와 동적 명암비 역시 업그레이드 됐다. 명암비는 7000:1, 동적명암비는 5백만대1을 지원한다. 전체적으로 더함 기술연구소를 통해 만든 세팅값으로 최적의 화질을 표현한다.

    이 밖에도 자동 저지연모드(ALLM)로 콘솔 게임에서 더욱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고, eARC를 지원해 압축 없이 디지털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VRR 144Hz 퍼포먼스를 즐겨라

    ▲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FPS 게임에 제격이다

    ▲ 오버워치2 역시 4K 144Hz로 즐길 수 있다

    더함은 현재 게이밍TV 중 자사의 ‘게이밍프로 TV’가 가장 스펙이 높다며 자부하고 있다. VRR 144Hz, 리얼 프레임으로 120Hz를 지원해 게이밍 TV로 충분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 엑스박스 시리즈X를 연결해 FC24를 플레이했다. 4K 해상도에 120Hz, HDR10을 즐길 수 있다

    ▲ 신작 철권8을 플레이했다. 화질이 그야말로 환상적이다

    콘솔 게임기를 연결해도 좋고 게이밍 PC를 연결해 본격적인 게이밍 디스플레이로 활용해도 좋다. 특히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FPS 게임에서 더욱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다. 또한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등급을 지원한다. 이외 엔비디아 어댑티브 지싱크(Gsync)도 지원한다.

    화면 크기는 상당히 크기만 PC 모드를 지원해 모니터로도 사용할 수 있다. 크로마서브 샘플링 RGB 4:4:4를 지원해 모니터로 사용하기 좋은 선명함을 갖췄다.

    구글 TV 3.0 OS 지원

    더함 스마트 75는 최신 구글 TV로 ‘구글 TV 3.0 OS’를 적용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넷플릭스,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애플TV+, 티빙 등 OTT 앱을 포함해 1만 개에 이르는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다. 프로필을 추가해 개인별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으며, 키즈 프로필을 추가해 연령에 적합한 콘텐츠만을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채널 차단 및 프로그램 제한 등의 ‘자녀보호기능’을 쓸 수 있다.

    구글의 음성 인식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도 지원해 음성으로 콘텐츠를 검색하거나 날씨, 하루 일정 등을 물어볼 수 있다. 구글 크롬캐스트를 내장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화면을 무선으로 TV에 전송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구글 듀오 및 스마트홈 허브, 스마트폰 리모컨 등의 기능을 쓸 수 있다.

    RT2885N 칩셋으로 더욱 강력한 퍼포먼스

    하이엔드 게이밍 TV인 만큼 칩셋도 업그레이드했다. 최신 TV에 맞는 고성능 칩셋 쿼드코어 4K-RT2885N 칩셋을 사용했다.

    기존 MT9617 칩셋과 비교를 하면 성능은 20%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즉각적인 앱의 실행이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칩셋을 통해 USB 3.0, 5Gbps를 지원한다. 또한 그래픽 전용 칩셋이 적용되어 빠른 영상 처리가 가능하다. 여기에 압축 효율성이 뛰어난 AV1 코덱을 지원해 더 적은 데이터로 고품질 비디오를 빠르게 스트리밍할 수 있다.

    오랜 시청에도 눈이 편안한 ‘아이케어’ 기능

    눈을 보호하는 기능도 꼼꼼하게 갖췄다. 기본적으로 여기에 빛반사를 줄이고 동시에 눈의 피로도를 낮추는 ‘안티글레어 코팅’을 적용시켰다. 눈을 보호하는 ‘플리커프리’, ‘로우블루라이트’를 지원한다. 장시간 봐도 눈의 피로가 덜하다.

    리얼 HDMI 2.1을 갖추다

    TV 뒷면에는 입력 단자가 있다. HDMI는 총 3개로 두 개의 HDMI 2.1 단자와 HDMI 2.0(18Gbps) 단자 하나를 갖췄다. HDMI 2.1 48Gbps 단자의 넓은 대역폭으로 VRR 144Hz, 리얼 120Hz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옵티컬 단자를 지원해 스피커나 사운드바를 연결하기 좋다.

    USB 단자를 2개 채택해 간단히 스마트폰이나 게임패드와 같은 주변기기를 충전할 수 있으며, USB 메모리를 연결해 사진이나 동영상을 직접 재생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안테나(RF) 단자와 이더넷(LAN) 단자를 채택해 안정적인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5.1 및 듀얼 와이파이를 지원해 2.4GHz뿐 아니라 5GHz 주파수로 더욱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다. 덕분에 셋톱박스 및 다른 디바이스를 연결하지 않고도 TV만으로도 충분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메탈 프레임 디자인에 ‘쿠팡 플레이’ 품은 리모컨

    TV 디자인은 메탈 프레임을 사용해 어느 장소에서 잘 어울리고 심플하며 고급스러워 보인다. 뒷면에는 벽걸이용 베사홀이 있어 스탠드를 간단히 떼어내 벽걸이 TV로 사용할 수 있다.

    리모컨에는 국내 최초로 ‘쿠팡플레이’와 ‘웨이브’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핫키가 내장되어 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어떠한 화면을 보고 있어도 바로 직접 누른 앱의 실행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넷플릭스, 유튜브, 프라임 비디오 핫키가 있으며, 또한 원하는 채널이나 기능을 바로가기 버튼으로 만들 수 있는 ‘핫키’가 있어 편의성을 더했다.

    ▲ TV 뒷면 중앙에는 별도의 서브우퍼가 있다

    더함 스마트 75는 스피커도 다르다. 내장 스피커를 들어보면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별도의 서브우퍼를 채택한 2.1채널 분리형 사운드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이다. 좌우 15W 출력에 서브우퍼를 더해 내장 스피커지만 확실히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게임을 위한 끝판왕 TV

    더함이 새롭게 출시한 ‘스마트 75’는 기존 게이밍TV를 넘어선 하이엔드급 성능을 갖춘 게이밍프로 TV라 할 수 있다. 게임을 위한 끝판왕 TV와 같은 느낌으로 고화질은 기본이며, 무조건 성능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게이머에게 확실한 만족감을 전해 줄 TV로 보여진다. 덕분에 기존에 없던 게이밍 성능을 지닌 TV를 찾는 게이머에게 어울린다.

    더함은 신제품 출시 기념으로 2월 한정으로 23% 할인된 169만 원대에 ‘더함 스마트 75’를 할인 판매한다. 또한 구매 사은품으로 천연비누 3종 패키지 ‘엠플브라운 위시 바세트’를 함께 증정한다.

    더함 스마트 75는 더함의 신뢰도가 더해졌다. 국가공인 ‘품질 인증 Q마크’를 받아 믿고 구매해도 좋다. 모든 부품에 대해 2년의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여기에 부품을 9년 동안 보유하기 때문에 유상으로도 9년 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본사에서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전국 서비스망으로 AS를 받기도 쉽다. 배송은 택배를 통해서 자가설치하거나 추가요금을 내면 기사 방문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지정일 배송을 통해 원하는 날짜에 TV를 받을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