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카카오게임즈, 탄탄한 라인업 확충부터 사회적 가치 확산 경영으로 체질 개선한 2023년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12-27 07:27:22

    카카오게임즈가 2023년 자체 개발 IP와 퍼블리싱 라인업으로 탄탄한 포트폴리오 완성, 소통하는 라이브 게임 운영과 사회적 가치 확산 경영으로 체질 개선을 진행한 성과를 공개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캐주얼, 서브컬처, MMORPG까지 다양성을 갖춘 퍼블리싱 라인업을 구축해 왔다. 기존 퍼블리싱 라인업에 2023년 자체 IP 신작 '아키에이지 워'를 더한데 이어 계열사 개발작 '이터널 리턴 1.0'과 '에버소울’,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이하 ‘아레스) 등의 퍼블리싱 신작을 출시해 게임 사업 부문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올해 카카오게임즈는 각기 다른 매력을 갖춘 신작들로 IP를 확충했다.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을 1월에 출시했으며, 지난 3월에는 '아키에이지' IP를 활용작 MMORPG '아키에이지 워'를 출시했다.

    7월에는 다양한 타입의 슈트를 실시간으로 교체하며 진행하는 전략적 전투와 입체적인 플레이가 특징 미래 세계관 기반 MMORPG '아레스'를 출시해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2위를 차지했으며, 24명의 이용자가 3인 1조 스쿼드를 꾸려 최후의 생존팀을 가려내는 PC 온라인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 1.0'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오딘'은 출시 2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식지 않은 인기를 보였으며, '아키에이지 워' 역시 출시 3개월 만에 공성전 업데이트를 비롯해 신규 월드 서버와 직업 등 주요 콘텐츠를 선보였다.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이하 우마무스메) 또한 1.5주년 기념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플레이 매출 3위(12월 19일 기준),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12월 13일 기준)로 순위 반등을 보이며 여전한 IP 파워를 보여줬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지난 12월 초에는 매 해마다 인기 게임을 선정하는 구글플레이의 베스트 오브 어워즈에 '에버소울', '아키에이지 워', '아레스', '오딘'이 국내외 7개 부문에서 수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작품 출시와 더불어 이용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게임 운영에 힘을 실어 신작과 라이브 게임의 밸런스를 맞춰왔다.

    '우마무스메'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유대감을 쌓았다. 총 세 차례 국내 이용자들을 위해 별도로 기획된 특별 방송을 진행하고, 지난 6월에는 첫 단독 오프라인 행사 '1st Anniversary 페스티벌'을 진행해 약 2천여 명의 관람객과 함께 했다.

    '오딘' 역시 서비스 2주년 오프라인 행사로 이용자들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가디언 테일즈' 역시 3주년을 기념해 이용자와의 만남의 시간 및 컬래버레이션 카페를 오픈했다.

    '에버소울'은 매 달 마일스톤 및 업데이트 계획을 PD가 직접 방송을 통해 전하고 있으며, '이터널 리턴'도 시즌 별 e스포츠 행사, 컬래버레이션 카페 등 온/오프라인에서 이용자와 함께할 수 있는 만남의 시간을 만들어 나갔다.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사업을 탄탄히 다지는 것과 동시에 2023년 한 해 동안 상생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힘을 실어왔다. 임직원과 함께하는 ESG 경영, 업계 상생을 강화하는 후원 사업, 지역 사회 게임 접근성을 높이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게임을 통한 선한 경영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다.

    임직원 참여형 나눔 프로젝트 '다가치 나눔파티' 도입, 총 260억 원 규모의 상생펀드에 참여해 국내 소규모 인디게임 개발사 지원, 코딩 교육 프로그램 제공 및 관련 분야 인재 양성을 도모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게임 문화 접근성이 낮은 지역사회 또는 장애 아동 및 청소년 등에게 게임 콘텐츠 체험 기회와 즐거움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를 운영하며, 경기도 관내 복지관 및 지역센터에서 전라남도 장흥군 등으로 반경을 넓혀가며 지역사회 게임 접근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카카오게임즈는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사회공헌우수상을 수상했으며, ESG 평가에서도 사회 부문 A+, 환경, 지배구조 부문 각 A 등급을 받으며, 지난해보다 두 단계 상승한 통합 A 등급을 받았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2023년은 양질의 게임을 선보이는 것과 동시에 기존 라이브 게임을 통해 이용자들과 다양한 소통을 하며 사회적 가치까지 확산시킨 값진 한 해였다. 2024년에도 양질의 다양한 게임과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국내외 시장에 더 널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5570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