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작지만 알찬 미니 스위칭 허브 2종, 아이피타임 SG24SE-Mini·SG16SE-Mini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11-30 18:49:09

    스위칭 허브는 기본적으로 기업이나 사무실에 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장비이다. 무선의 자유로움을 놓칠 수 없지만 기업이나 사무실에서는 보안성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유선을 통해 사내 네트워크망을 구축하는 사례가 일반적이며 무선 환경을 분리하여 구축하곤 한다.

    물론 유선의 불편함도 있지만 장점도 있는데 바로 안정성이다. 한번 설치 이후에는 큰 문제 없이 일관된 환경을 구성함으로써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기업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 사용자들의 사용도 늘고 있다.

    EFM네트웍스가 새롭게 출시한 아이피타임 SG24SE-Mini와 SG16SE Mini는 각각 24포트, 16포트를 가진 스위칭 허브다. 작은 사이즈를 장점으로 공간의 부담을 줄여 설치의 불편함을 해소한 제품이다. 리뷰를 통해 알아보자.

    작지만 알찬 GiGa 스위칭 허브

    아이피타임 SG24SE-Mini, 아이피타임 SG16SE-Mini는 이름처럼 작은 크기의 스위칭 허브이다. 290 mm x 180 mm x 45 mm의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설치 방식인 서버렉에 설치하는 기존 제품에 비해 60% 크기가 작아졌다.

    ▲ ipTIME SG24SE-Mini

    ▲ ipTIME SG16SE-Mini

    이러한 작은 사이즈임 점만 제외한다면 아이피타임 SG24SE-Mini, ipTIME SG16SE-Mini는 스위칭 허브가 갖추어야 하는 동일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덕분에 소규모의 사무실이나 설치 공간이 부족한 환경에서 극대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공간적인 장점만을 가진 제품은 아니다. 24개의 포트가 모두 1Gbps의 속도를 지원하고 있어, 일반적인 스위칭 허브가 갖고 있는 100Mbps의 성능보다 10배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어 내부 네트워크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속도를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다.

    개인 뿐만 아니라 사무실에서 전송되는 데이터의 용량은 점차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빠른 스위칭 허브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GB 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한다고 할 때 100Mbps 기반에서는 이론상 82초 정도 소요되지만, 1Gbps 기반에서는 8초 정도면 전송이 완료된다.

    ▲ ipTIME SG24SE-Mini(아래), SG16SE-Mini(위)

    아이피타임 SG24SE-Mini는 24개의 포트를 풀로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하여 양방향 48Gbps의 스위칭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피타임 SG16SE-Mini는 양방향 32Gbps의 스위칭 성능을 가지고 있다. 두 제품 모두 공통적으로 점보 프레임 9Kbyte 지원으로 연결된 PC간 전송 속도를 극대화할 수 있어, PC간 데이터 전송이 잦은 환경이라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SG24SE-Mini, SG16SE-Mini는 아이피타임이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는 무광 블랙 컬러를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 포트가 위치하고 있는 전면부는 전원 LED을 시작해 각각 24/16개의 스위칭 포트에 대한 LED가 있어 연결 및 액세스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다. 우측으로 포트가 나란히 나열되어 있다. 24/16개의 포트는 자동으로 연결된 네트워크의 속도를 체크하고 연결 여부를 체크하는 플러그앤플레이(Plug&Play)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이피타임 SG24SE-Mini는 16포트인 ipTIME SG16SE-Mini와 다르게 단순히 스위칭 기능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LED 좌측에 위치한 스위치를 통해 포트에 대한 기능성을 부여할 수 있다.

    ▲ ipTIME SG24SE-Mini는 스위칭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M1을 설정할 경우 각 포트는 독립적으로 상호 통신이 불가하도록 하는 Isolation 기능을 제공한다. 1~22번 포트는 독립된 네트워크로 23, 24번 포트는 Uplink 포트로 적용된다. 회사에서 팀별로 아니면 기숙사나 PC방에서 분리된 네트워크망을 구축하고자 할 경우 이를 통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M2로 설정할 경우에는 23, 24번 포트는 2개의 포트는 하나로 사용하는 ‘Port Aggregation’ 기능을 제공해 NAS 등 보다 향상된 전송속도를 필요로 할 경우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M3는 Flow Control 기능을, M4는 일반 스위칭 허브 모드로 동작한다.

    ▲ 서버렉 장착을 위한 마운트를 기본 제공한다

    두 모델 모두 좌/우측에는 공기 순환을 위한 에어홀이 위치하고 있으며, 협소한 공간 설치를 위한 제품이지만 서버렉 장착을 위한 나사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설치를 위한 브라켓 또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세심함을 보여준다.

    ▲ 후면 전원 연결부

    ▲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후면에는 전원 커넥터와 접지를 위한 연결부가 위치해 있으며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가 장착되어 있어 수평 설치를 고려하여 설계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아이피타임 SG24SE-Mini, ipTIME SG16SE-Mini는 Realtek RTL8382L 칩셋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이전에 출시된 ipTIME SG24M-Mini, ipTIME SG16M-Mini이 마벨사의 칩셋을 사용하고 있어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 부담없는 가격, 효율성 극대화한 ipTIME SG24SE-Mini, SG16SE-Mini

    아이피타임 SG24SE-Mini, SG16SE-Mini는 다양한 장점을 가진 새로운 스위칭 허브다. 우선 외형적인 면에서 일반적인 스위칭 허브에 비해 60% 작아진 사이즈로 인해 서버렉에 장착하지 않는 환경, 즉 협소한 공간에 설치해야 하는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 있어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는 장점을 제공한다.



    성능에 있어서는 1Gbps 속도를 가지고 있어 유선 네트워크 안정성과 더불어 속도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 16포트와 24포트의 여유로운 포트 구성은 제한된 공간에 보다 많은 포트를 확보할 수 있다. 물론 복수의 스위칭 허브로 광범위한 구축도 가능하다.

    한가지 더 장점을 더 하자면 강력한 가성비이다. 1Gbps 기반의 멀티 스위칭 허브를 10만원도 안 되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은 무척이나 매력적인 요소이다. 여기에 아이피타임만의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까지 고려한다면 더할 나위 없는 스위칭허브 제품군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5358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