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의 갤럭시, 2억화소 망원줌으로 '점 하나까지 선명하게'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9-23 14:32:24

    <2억화소 센서에서 4배 크롭줌을 사용한 사진(왼쪽)과 1100만화소 센서에 3배 광학줌과 1.3배 디지털줌을 합쳐 4배 하이브리드 줌을 구현한 모습. 2억화소 4배 크롭줌이 훨씬 뛰어난 디테일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출처: 샘모바일>

    삼성은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기본화각 카메라에 2억화소 센서를 내장했지만, 망원카메라의 경우는 1000만화소만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美 IT미디어 폰아레나는 삼성이 앞으로 출시되는 갤럭시에서 2억화소 지원 카메라 종류를 늘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체에 따르면 삼성은 아이소셀(ISOCELL) HP2 및 아이소셀 HP3를 포함한 2억화소 카메라 센서를 망원 카메라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 2억화소 센서는 센서 내부의 일정 영역을 잘라서 사용하는 크롭 방식과 센서 전체를 통으로 사용하는 전용 광학 줌 렌즈 등 두 가지 방법으로 망원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다.

    매우 얇거나 저렴한 가격의 스마트폰은 2억화소 센서를 기본 카메라로 사용하고 해당 센서의 일정 부분을 크롭해 망원 카메라로 활용 가능한데, 이 기술은 4배 크롭 줌까지 화질 손상없이 4배 광학줌과 비슷한 화질을 보여준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2억화소 아이소셀 카메라는 센서 내 크롭 줌 기능 덕분에 2배 또는 3배 크롭 줌으로 인물을 촬영할 때 자연스러운 보케와 디테일을 표현할 수 있다.

    2억화소 카메라는 센서 내 크롭 줌 모드에서 왜곡이 적은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사용하면 광각(표준화각) 카메라를 사용하여 인물 사진을 찍는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게 매체의 설명이다.

    갤럭시S 시리즈 같은 고급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경우 광학줌 렌즈에 2억화소 아이소셀 이미징 센서를 사용해 비교 불가의 디테일과 줌 범위를 제공할수도 있다.

    삼성 아이소셀 HP2와 아이소셀 HP3의 센서 크기는 각각 1/1.3인치와 1/1.4인치인데, 이는 경쟁사의 1/2.76인치 또는 1/3인치 망원 카메라보다 훨씬 큰 수준이라 사진 결과물 퀄리티가 좋다.

    여기에 5배 광학 줌 렌즈가 장착된 2억화소 아이소셀 카메라는 더 나은 이미지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데, 타사 스마트폰 망원 카메라는 이미징센서의 한계로 인해 4K 60fps 동영상을 촬영할 수 없지만 삼성 제품은 망원에서 최대 4K 120fps 또는 8K 30fps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또 다른 장점이 생겨난다.

    삼성의 2억화소 5배 광학 망원줌 기능을 갖춘 제품은 곧 시장에 선보일 전망인데, 중국 비보(Vivo)사에서 출시 예정인 플래그십 스마트폰 Vivo X100 프로에 이 기능이 들어가 갤럭시S23 울트라를 능가하는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는 소문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앞으로 출시되는 갤럭시S24 울트라는 5000만화소를 지원하는 5배 광학줌과 1000만화소를 지원하는 3배 광학줌 기능을 지원한다는 소문이 있어 2억화소 5배 망원줌 지원 센서가 언제 삼성 갤럭시S 모델에 사용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