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워치6 살까말까? 달라진 점 6가지 총정리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8-05 14:19:34

    <삼성의 2023년형 스마트워치인 갤럭시워치6 시리즈 / 출처: 샘모바일>

    삼성 갤럭시워치6가 드디어 베일을 벗고 공개됐지만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 어떤점이 바뀌었는지 쉽게 알 수 없다.

    이에 美 IT미디어인 샘모바일은 갤럭시워치6에서 바뀐점을 정리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내용을 보면 갤럭시워치6에 대한 구매고민을 한결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1. 물리적 회전 베젤의 귀환
    삼성은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워치5 시리즈에서 물리 베젤링을 제거했지만, 2023년 모델인 갤럭시워치6 클래식에서 다시 물리베젤링을 포함시켰다.

    갤럭시워치6 클래식은 3D 홀 센서로 구동되는 물리 회전 베젤링을 다시 도입했으며, 이는 기존 갤럭시워치 사용자들을 만족시켜주기에 충분하다.

    물리 베젤링은 더 얇아지고 이전보다 더 크고 밝은 고해상도 원형 디스플레이를 둘러싸고 있다.

    2. 더 크고 밝아진 화면
    갤럭시워치6 시리즈의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화면 크기 또한 소폭 커졌다.

    갤럭시워치6 (클래식) 40/43mm 및 44/47mm 화면은 각각 1.3인치 및 1.5인치를 내장한다.

    더 매끈해진 디자인과 더 커진 화면 외에도 AMOLED 디스플레이는 전작인 워치5 보다 훨씬 더 밝아졌다.

    워치5의 밝기는 1,000니트였지만 워치 6에 사용된 새 AMOLED 디스플레이는 2,000니트 밝기를 지원한다.

    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갤럭시워치6의 화면은 밝은 실외의 직사광선 아래에서도 더 잘 보인다.

    재미있는 점은 갤럭시S23 울트라 및 새로운 갤럭시Z폴드5 같은 삼성 최고 스마트폰의 최고 밝기가 1,750니트인데, 갤럭시워치6의 디스플레이 밝기는 더 높은 2,000니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워치6가 야외에서도 더 잘 보인다는 것.

    3. 더 많은 메모리와 더 빠른 칩셋
    갤럭시워치6 시리즈에는 최신 엑시노스 W930 듀얼 코어(1.4GHz) 칩셋이 내장된다.

    엑시노스 W930은 전작 워치5에 들어간 W920의 후속 제품으로, 더 많은 전력과 낮은 에너지 소비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더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 삼성은 또한 갤럭시워치6에 더 많은 메모리를 내장했다.

    최신 워치6에는 전작의 1.5GB 크기의 램 대신 2GB 크기의 램이 내장돼 다양한 작업을 할때 더 유리하다.

    4. 더 큰 배터리
    워치6는 화면이 더 커진만큼 배터리를 더 많이 먹을 수 있는데, 이를 막기위해 삼성은 워치6에 더 큰 배터리를 내장했다.

    워치6 40mm 및 워치6 클래식 43mm는 300mAh 크기의 배터리가 내장되며, 더 큰 44mm 및 47mm 제품에는 425mAh 배터리가 내장돼 있다.

    이는 더 큰 화면과 최신 칩셋, 그리고 더 많은 램과 더 큰 배터리의 조합이 균형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제조사인 삼성의 말에 따르면 새 갤럭시워치6 시리즈는 워치5와 마찬가지로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를 끈 상태에서 한 번 충전으로 최대 40시간, AOD를 활성화하면 최대 30시간까지 사용 가능할 전망이다.

    5. 원UI 워치5, 향상된 피트니스, 건강 및 수면 추적 기능
    삼성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통해 스마트워치 사용자 경험을 개선했다.

    갤럭시워치6는 구글 웨어OS4를 기반으로 하는 삼성 원UI 워치5가 기본 내장됐는데, 이를 통해 새 시계 모드와 피트니스, 건강 및 수면 추적 기능이 강화됐다.

    이를통해 바로 수면 코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수면 추적은 사용자의 수면 습관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삼성 헬스는 낙상 감지 및 불규칙한 심장 박동 알림 기능을 개선했으며, 피트니스 트래킹은 달리기 기록을 추가하고 개인화된 심박수 영역을 도입한다.

    6. 피부 온도 API, 더 많은 앱, 내 휴대폰 찾기
    워치6에 도입된 온도 체크(Thermo Check)앱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비접촉식으로 원하는 물체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고, 새로운 앱을 추가로 지원하게 돼 이제 와츠앱(WhatsApp), 구글 캘린더, 지메일등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펠로톤(Peloton) 및 마이피트니스팔(MyFitnessPal) 앱은 더 자세한 피트니스 진행 상황과 건강 데이터 추적을 위한 새로운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새 워치6는 카메라 컨트롤러 앱 기능이 업데이트 돼 카메라 촬영시 모드 전환 및 줌 레벨에 대한 옵션을 포함한다.

    월렛 앱 기능이 추가되며, 지도를 지원하는 내 휴대폰 찾기 앱을 통해 갤럭시 워치6 사용자는 손목에서 바로 분실된 스마트폰을 찾을 수 있게됐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