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차세대 와이파이6E를 즐기자, 아이피타임 공유기 ‘AX5400BCM-6E’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6-29 16:54:54

    무선이라는 단어가 주는 장점은 선 없이,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선 없는 무선 키보드, 무선 마우스 등 선 없다고 크게 다를까 싶기도 하지만 정작 사용해보고 다시 유선으로 돌아가려고 하면 귀찮은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무선의 자유로움은 생각보다 크다.

    네트워크에서도 무선을 빼놓을 수 없다. 스마트폰을 비롯해 다양한 IT 기기들이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오히려 유선을 지원하는 IT 기기가 적을 정도로 네트워크 시장은 빠르게 무선으로 변화가 이루어졌다. 유선 네트워크 없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은 유선보다 낮은 속도라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었지만 무선 네트워크 시장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AX5400급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아이피타임 AX5400BCM-6E


    2.4GHz는 물론이고 5GHz를 통해 빠르게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게 되었지만 더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환경을 위해 기존 2.4GHz, 5GHz에 6GHz 대역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WiFi 6E에서 새롭게 추가된 6GHz는 독립된 채널로 구성되며 무선 장비와의 채널 간섭을 최소화해 더욱 빠르고 쾌적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유무선공유기 제조사 이에프엠네트웍스가 새롭게 선보인 아이피타임(ipTIME) AX5400BCM-6E는 이러한 WiFi 6e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로 기존보다 확장된 대역을 지원하여 무선 환경을 개선, 성능을 향상시킨 모델이다. 리뷰를 통해 아이피타임 AX5400BCM-6E를 만나보자.

    ■ 최신 WiFi 6e 지원

    ▲ 아이피타임 AX5400BCM-6E

    아이피타임 AX5400BCM-6E는 무광 블랙과 무광 화이트 컬러, 두가지 컬러로 출시가 되었으며 선호도에 맞게 구매하면 된다. 아이피타임 AX5400BCM-6E는 타워형 디자인으로 공간활용도가 높다. 상단과 측면부에 통풍구는 밑면을 통해 공기가 들어오면 대류에 의해 자연스럽게 상단의 통풍구를 통해 공기가 빠져나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 상부의 통풍구를 통해 공기가 자연 배출된다

    각 측면에는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으며, 총 4개의 안테나를 갖췄다. 2개의 안테나는 2.4GHz, 5GHz를 담당하고, 나머지 2개의 안테나가 6GHz 대역을 담당하는 구성을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안테나는 5dBi의 감도를 가지고 있다.

    아이피타임 AX5400BCM-6E는 4개의 안테나를 통해 2.4GHz에서 574Mbps, 5GHz에서 2,402Mbps, 6GHz에서 2,402Mbps로, 통합 5400Mbps의 무선 속도를 가지고 있다. 5GHz, 6GHz 대역은 노트북이나 PC, 스마트폰 등 높은 송수신 대역폭이 필요한 기기들을 연결하고 2.4GHz 등은 IoT 기기나 가전 등 지속적인 인터넷 연결로 관리가 필요한 기기들을 연결하여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포트부는 후면에 자리잡고 있으며 위에부터 LED 인디케이터를 시작으로 Reset, WPS 버튼이 있다. 하단에는 1Gbps를 지원하는 4개의 LAN 포트, 1Gbps를 지원하는 WAN 포트가 있다. 그리고 USB 3.0 포트와 전원 연결을 위한 커넥터가 있다. USB 포트는 네트워크 프린터를 연결하거나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USB 테더링도 지원하고 있다.

    ▲ ipTIME AX5400BCM-6E의 기본 어댑터(12V, 3.5A)

    아이피타임 AX5400BCM-6E가 가지는 또 한가지는 어댑터의 변화이다. 12V, 3.5A 용량의 어댑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단순히 어댑터가 변화된 것이 아니라 아이피타임 특유의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보다 안정감을 준다. 유무선 공유기가 24시간, 365일 구동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안정적인 어댑터가 필수적인데 아이피타임 AX5400BCM-6E에 포함된 어댑터는 이러한 부분에서 상당한 안정감을 준다.

    ■ WiFi 6e를 통한 차별화

    아이피타임 AX5400BCM-6E는 브로드컴의 BCM6756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브로드컴 BCM6756은 쿼드코어 기반의 1.7GHz 클럭을 가진 프로세서로 데이터 처리에 빠른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여기에 DDR3 512MB 메모리를 갖추고 있어 다중 연결에 따른 지연을 최소화시켜 빠른 응답성 및 데이터 처리가 이루어진다.

    WIFI 6e를 지원하는 만큼, 가장 큰 특징인 6GHz 대역이 ipTIME AX5400BCM-6E의 장점일 것이다. WiFi 6e는 무선 기기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들이 늘어나면서 중첩되고 혼잡해진 주파수 채널에 대응하기 위한 차기 확장 표준으로 6GHz 대역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아파트 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 그리고 사무실에서 유무선 공유기는 필수적으로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공간에서도 사용되는 만큼 대역이 동일한 부분으로 인해 간섭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2.4GHz, 5GHz는 범용적이고 많이 사용되는 대역이기 때문에 간섭이 이루어질 수 있는데 WiFi 6e는 6GHz를 가지고 있어 채널 간섭 없이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 WiFi 6E 지원으로 6GHz 대역이 추가되었다

    여기에 WiFi 6가 갖고 있는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가 적용되어 늘어난 채널로 동시에 여러 기기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OTT 시청 뿐만 아니라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있어서도 연결된 기기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고 일관된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빔포밍 기술적이 적용되어 연결된 기기의 위치를 추적하여 집중하므로 안정된 신호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ipTIME AX5400BCM-6E의 성능 테스트(외부, 1Gbps 서비스)

    성능에 있어서는 외부 1Gbps 서비스 연결된 상태에서, 무선 테스트 결과치가 921.28Mbps로 거의 최대치에 가까운 속도를 구현한다. 물론 ipTIME AX5400BCM-6E가 2,402Mbps의 속도까지 나오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서비스를 2Gbps 이상으로 하거나, 내부 네트워크망에서 NAS나 내부 연결된 기기와의 데이터 전송해서 최대치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어, 여유로운 성능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ipTIME AX5400BCM-6E의 관리자모드

    관리자 모드는 이전에 아이피타임 제품을 사용했다면 쉽게 관리자 모드에 적응할 수 있다. 관리자 모드는 각 2.4GHz, 5GHz, 6GHz에 대한 사용 및 암호 설정 뿐만 아니라 VPN, 포트 포워드, 국가별 접속 제한 등 아이피타임의 장점인 다양한 기능들을 직관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접속된 기기 및 트래픽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타블렛을 통해서도 관리자 모드에 접근할 수 있으며, 별도의 UI를 제공해 쉽게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더욱 강력한 무선 환경을 추구하는 이들이라면

    아이피타임 AX5400BCM-6E는 기존의 WiFi 6에 6GHz 대역이 추가된 WiFi 6E를 지원하는 모델이다. 외부 인터넷망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내부 네트워크망에 있어, 6GHz에서 최대 2,402Mbps, 5GHz에서 최대 2,402Mbps로, 통합 5400M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강력한 모델이다. 그리고 아이피타임이 처음으로 선보이는 WiFi 6E 지원 모델이기도 하다.

    기존 WiFi 6에서 한 단계 높은 WiFi 6E를 지원하여 차별성을 갖추고 있어, 보다 빠른 네트워크 망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 환경,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속도에서 뿐만 아니라 6GHz로 차별화된 대역으로 중복되는 채널 없이 자신만의 채널로 쾌적하게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아이피타임 AX5400BCM-6E의 장점이다.

    이 밖에 빔포밍, OFDMA, MU-MIMO 기술로 유선보다는 무선 중심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면서도 강력한 전송 속도를 만끽하고 싶다면, 아이피타임 AX5400BCM-6E는 모자람 없는 성능으로 높은 만족도를 줄 것이다. 물론 아이피타임만의 강력한 EasyMesh와 간결하면서도 직관적인 관리자 모드는 추후에 고려된 확장성에서도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아이피타임 AX5400BCM-6E은 현재 오픈마켓 기준 19만 원대에 구입 가능하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2312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