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귀여운 원형 AP가 더욱 빨라졌다, 아이피타임 Ring-mini2 무선확장기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4-11 18:19:42

    회의실, 레스토랑, 호텔, 카페 등의 장소에 눈에 띄지 않게 무선 공유기를 배치해야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떤 방법이 좋을까? 참고로 아이피타임은 이런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공유기 라인업을 선보인다. 아이피타임 기준으로 정답에 가까운 것은 Ring 시리즈 공유기다.

    Ring 시리즈 공유기는 원형 디자인의 무선 AP며, PoE 표준을 지원해 랜선으로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그런 장점을 지녀 상당히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이 그런 Ring 시리즈로 선보였던 작고 귀여운 무선 AP가 아이피타임 Ring-mini였다. 이번 리뷰에서는 그 Ring-mini의 후속작인 Ring-mini2를 소개한다.

    ■ AC1300 무선 미니 AP 등장

    아이피타임 Ring-mini2 무선확장기(이하 Ring-mini2)는 PoE를 지원하는 무선 AP다. 속도는 AC1300(2.4GHz 2Tx-2Rx 400Mbps, 5GHz 2Tx-2Rx 867Mbps)다. 전작 Ring-mini의 AC1200(2.4GHz 2Tx-2Rx 300Mbps, 5GHz 2Tx-2Rx 867Mbps)보다 2.4GHz 대역이 100Mbps 빨라졌다.

    디자인상의 특징은 지름이 14.4cm, 높이 2.8cm로 크기가 상당히 콤팩트하다. 크기가 작으면 어느 장소에 설치해도 잘 어울린다. 컬러는 아이피타임이 자랑하는 화이트로 꾸며졌다. 안테나 하나 없이 그저 둥근 원형이기에 예쁘기까지 하다.

    성능은 어떨까? Ring-mini 2는 미디어텍 MT7621A(880MHz), DDR3 128MB 메모리가 내장됐다. 이 점에서 기존 Ring-mini와는 차이가 크게 난다. Ring-mini는 리얼텍 RTL8197F CPU(1GHz), DDR2 128MB 메모리가 내장됐다. 즉 Ring-mini는 CPU가 리얼텍 계열이라 Lite Mesh 제품에 해당된다. 컨트롤러가 아닌 유무선 에이전트로 쓸 수 있다.

    하지만 미디어텍 MT7621A(880MHz)가 탑재된 Ring-mini2는 Lite Mesh 제품이 아닌 Full Mesh를 지원한다. 컨트롤러가 아닌 유무선 에이전트로 활약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Ring-mini2는 기존 Ring-mini보다 확실히 업그레이드됐다고 볼 수 있다. 애초에 Ring 시리즈 중 상위 모델인 Ring-A8에는 미디어텍 MT7621 듀얼코어 CPU, DDR3 128MB 메모리가 내장된다. 성능이 확실하게 개선된 셈이다.

    ■ PoE와 DC 전원을 지원해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앞서 Ring-mini 2의 디자인을 원형 디자인이라 언급했다. 안테나도 보이지 않는데 이는 2Tx-2Rx 안테나가 내장됐기 때문이다. 또한, 함께 제공되는 브라켓 2종(대형, 소형)과 칼블럭, 나사를 이용해 벽이나 천장에 고정할 수 있다.

    깔끔한 원형 제품이기에 랜포트는 제품 밑면에 있다. 해당 랜포트는 양방향 2000Mbps(2G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초고속 기가비트 인터넷 공유기인 셈이다. 거기다 해당 랜포트는 IEEE 802.3at/af PoE 표준을 지원한다. 덕분에 PoE 장비(PoE 스위칭 허브, PoE 인젝터)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PoE 기술에 대해 짧게 언급하자면 UTP 케이블(랜선)으로 이더넷 신호 전송과 동시에 직류 전원 공급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전원 케이블이 없어도 좋다. 덕분에 사무실, 학원, 관공서 등에 설치할 때 깔끔하고 편하게 할 수 있다.

    PoE 전원을 사용하고 싶을 때는 PoE 스위칭 허브나 PoE 인젝터가 있어야 한다. 물론 아이피타임은 이를 모두 갖췄다. PoE 스위칭 허브는 ipTIME PoE24004(24포트 스위칭허브), PoE 인젝터는 ipTIME PoE 인젝터-GIGA(최대 1000Mbps) 등의 제품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제품이 있으므로 상황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 아이피타임 PoE/DC 어댑터 제품군이 상당히 다양해 상황에 맞게 구매해 쓸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PoE 전원을 사용할 수 없을 때는 DC 전원을 사용하면 문제없다. 전원 연결 후 상태는 제품 전면의 LED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온오프 스위치는 제품 측면에 있다. 발열은 제품 하단에 넓게 퍼진 통풍구로 배출된다.

    ▲ 전면 LED 인디케이터로 작동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 DC 전원이 아닌 PoE 전원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 패키지 구성품. 브라켓과 랜케이블, DC 젠더, LAN 커플러, 고정나사 및 칼블럭이 포함된다


    ■ 이번 이지메시는 풀메시로 지원

    전작인 Ring-mini는 CPU가 리얼텍 계열이라 라이트 메시 제품에 해당된다. 이지메시로 사용 시 컨트롤러 기능을 제외하고 에이전트로만 사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 Ring-mini 2는 CPU가 미디어텍 MT7621A가 바뀌었기에 풀메시 제품군이 됐다. 컨트롤러, 에이전트, 무선 백홀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덕분에 건물 안에 Ring-mini 2로 시공할 때 모두 Ring-mini 2로만 사용할 수도 있다. 컨트롤러를 Ring-mini 2로 하고 에이전트도 모두 Ring-mini 2로 하는 방식이다.

    ▲ Ring-mini 2는 컨트롤러도 구할 필요가 없다. Ring-mini2가 컨트롤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어 MU-MIMO 기술도 지원한다. MU-MIMO는 여러 대의 디바이스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앤다. 즉 Ring-mini 2에 MU-MIMO를 지원하는 다수의 클라이언트가 장착되면, 해당 기기들은 동시에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 설치가 쉽고 성능이 뛰어나다

    아이피타임 제품군의 최대 장점 중 하나가 쉬운 설치다. Ring-mini 2는 특이한 디자인으로 설치가 쉬워 보이진 않는데, 겉보기와 다르게 설치가 쉽다는 점은 같다. 제품에 내장된 간편 설정 UI를 이용해 설치를 마칠 수 있다.

    설치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iptime_ring_setup에 연결해 간편설정 UI에서 SSID, 암호, 관리자 계정, 암호 등만 설정해 주면 된다.

    ▲ 모바일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PC로도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

    ▲ 속도도 빠르게 측정된다

    ■ 제대로 업그레이드된 무선 AP

    기존 아이피타임 Ring-mini의 아쉬운 점이라면 이지메시 구성 시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정도였을 것이다. 새롭게 출시한 아이피타임 Ring-mini 2는 이러한 아쉬운 점을 깔끔하게 해소했다. 여기에 속도도 더 빨라졌다.

    제대로 업그레이드되면서 확실히 고성능 무선 AP가 되었다. 그러면서도 아이피타임이 자랑하는 가성비가 돋보인다. 아이피타임 Ring-mini2는 현재 오픈마켓 최저가 7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Ring-mini2은 이에프엠네트웍스가 2년 무상보증서비스를 지원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