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내년 공개될 최고급 갤럭시폰, '역시 삼성 CPU 사용 안해'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3-20 15:12:51

    <출처: 샘모바일>

     

    삼성이 전세계에 출시한 모든 갤럭시S23 시리즈에 퀄컴 CPU를 적용해 재미를 본 가운데, 내년 플래그십 모델에도 삼성 CPU를 적용하지 않을 전망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美 IT미디어 샘모바일은 삼성이 갤럭시S24 시리즈에도 자사의 엑시노스 CPU를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삼성은 갤럭시S22 시리즈의 GOS(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문제로 곤욕을 치루면서 자체적으로 갤럭시 제품에 최적화된 맞춤형 프로세서 개발을 천명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삼성이 자체 개발팀을 꾸려 차기 엑시노스 프로세서를 개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하지만, 내년 갤럭시S24에 이 칩셋의 적용은 불가능해 보인다.

    이유는 이달 초 삼성이 내부적으로 CPU 개발 전담팀을 꾸렸다는 언론들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기존 CPU 개발팀 내부적으로 인재채용을 지속적으로 하고있을 뿐이라고 현 분위기를 반박한 바 있기 때문.

    즉, 삼성이 미래의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 내장하기 위한 갤럭시 최적화 엑시노스 CPU 코어 개발을 시작하지 않았을 확률이 높다.

    게다가 이번에는 삼성 유출정보를 주로 하는 트위터리안 코너가 갤럭시S24 시리즈는 전세계 어디에서도 엑시노스 CPU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이 이야기는 S24 시리즈가 전작인 S23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전세계 모든 국가에서 퀄컴 스냅드래곤8 3세대를 사용해 경쟁사들을 압도할 수 있다는 말로도 해석된다.

    소문에 따르면 퀄컴의 차기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8 3세대는 최대 3.75GHz 속도로 작동하는 코어텍스-X4 초고성능 코어 1개와 3.0GHz로 작동하는 코어텍스-A720 고성능 코어 5개, 그리고 2.0GHz 속도로 동작하는 코어텍스-A520 CPU 코어 2개로 구성돼 전작을 능가할 엄청난 속도를 보여줄 전망이다.

    또한 전작인 갤럭시S23에 삼성이 퀄컴과 협약을 맺어 전세계 유일의 오버클럭 고성능 CPU인 '스냅드래곤8 2세대 for 갤럭시'를 내놓은것처럼 후속작인 스냅드래곤8 3세대 for 갤럭시를 만들어 내년에도 경쟁사들을 완벽하게 압도하는 상황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렇듯 완벽한 대안이 준비된 상황이기 때문에 매체는 삼성이 갤럭시 최적화 CPU를 만들고 있으면서도 안만드는 척 하는건지, 아니면 진짜 만들지 않고 있던지 간에 내년 초 공개될 갤럭시S24 시리즈에 무리해서 넣을 필요가 없는것이 사실이라고 분석했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