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ST마이크로, IoT 기기용 STM32WBA52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 이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3-12 09:56:16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초저전력 모드의 블루투스 LE 5.3(Bluetooth Low Energy 5.3) 커넥티비티 기능에 첨단 보안과 STM32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다양한 주변장치를 결합한 STM32WBA52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했다. IoT 기기 개발자들은 이 무선 MCU를 통해 무선 기능을 추가하고, 전력소모를 줄이며, 사이버 보호 기능을 강화하면서 엣지 프로세싱 성능을 향상시켜 새로운 단계로 신속하게 나아갈 수 있다. STM32WBA 무선 MCU 플랫폼에는 특허 받은 ST의 최첨단 기술이 포함돼 있다.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스마트 홈, 산업용 조명, 센서, 전기 스위치, 게이트웨이, 휴대용 의료기기 등이 있다.

    STM32WBA52는 성능 확대와 탄력성에 대한 ST의 투자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현재 매스마켓에 공급되고 있으며, 잘 알려진 ST 제품인 초저전력 STM32WB MCU의 입증된 무선 기능을 제공한다. 이 MCU는 100MHz에서 동작하는 Arm® Cortex®-M33 코어로 컴퓨팅 성능을 향상시키며, 최첨단 STM32 주변장치를 갖추고 있다.

    ▲ STM32WBA52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

    강력한 STM32Cube 에코시스템을 통해 기존 STM32WB 및 범용 STM32 MCU에서 간편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LE 5.3 프로토콜 스택을 내장한 STM32CubeWBA MCU 패키지가 지원되며, 손쉽게 포팅할 수 있게 기존 STM32WB 시리즈 프로파일로 구현됐다. 또한, STM32Cube 에코시스템은 STM32CubeMX 주변장치 구성기와 코드 생성기, STM32CubeMonitor-RF 무선 성능 테스터, STM32Cube.AI 데스크톱 및 클라우드 버전 등의 툴을 포함하고 있다. 이 광범위한 에코시스템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검증을 가속화한다는 점은 이미 입증됐다. 뿐만 아니라 프로토타이핑이 용이하도록 STM32WBA52를 위한 전용 누클레오(Nucleo) 보드인 NUCLEO-WBA52CG도 제공될 예정이다.

    통합 초저전력 무선은 업계 독보적인 +10dBm의 RF 출력 파워를 제공해 최대 2Mbit/s의 데이터 전송속도로 장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통신을 지원한다. 무선 통신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저전력 딥 대기모드로 전체 전력소모를 크게 줄이면서 배터리 에너지를 절감한다. STM32WBA MCU는 최대 20개까지 동시 연결을 지원한다.

    사이버 보호 기능은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아키텍처를 갖춘 Cortex-M33을 비롯해 보안 격리, 메모리 보호, 변조 방지에 기반한 PSA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 강화됐다. 이 플랫폼은 TF-M(Trusted Firmware for Arm Cortex-M)에 기반한 보안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함께 제공된다.

    TF-M은 보안 부팅, 보안 펌웨어 업데이트, 암호화, 보안 스토리지, 런타임 증명을 비롯해 PSA RoT(Root of Trust) 무결성을 갖춰 업계 표준 PSA 인증 보안 프레임워크 요건을 충족한다. 부채널 공격방지 대칭 및 비대칭 암호화 가속기가 내장됐으며, HUK(Hardware Unique Key) 보안 프로세스를 이용해 키를 보호한다. 물리적 공격에 대한 강력한 내성을 갖춘 STM32WBA52 제품라인은 Arm PSA 인증 레벨 3 및 SESIP3[1] IoT 보안 표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STM32WBA52 MCU는 초저전력 STM32U5 MCU의 수많은 에너지 절감 기술을 활용하면서, ST의 저전력 DMA 및 빠른 웨이크업 시간을 통해 유연한 절전 상태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MCU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오버샘플링 기능으로 정확도를 개선한 12bit ADC 등 최첨단 주변장치도 통합하고 있으며, 내부 플래시와 RAM의 ECC(Error Code Correction)로 데이터 무결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1Myte 용량의 풍부한 플래시 메모리는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토콜 스택을 위한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STM32WBA52 MCU는 ST의 10년 제품공급 프로그램에 포함돼 매년 장기적인 생산 보증이 갱신될 예정이다.

    현재 UFQFPN48 패키지 기반 샘플이 공급되고 있다. 가격은 UFQFPN48 패키지 기반 STM32WBA52의 경우, 대량 구매 시 1.49달러에서 시작한다. NUCLEO-WBA52CG 프로토타이핑 보드의 가격은 62.50달러이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9605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