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3-03-12 09:50:02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STM32TrusTEE 보안 매니저(Secure Manager)로 최첨단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고성능 기반 STM32H5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시리즈를 출시하고, 차세대 스마트 커넥티드 기기를 지원한다.
새로운 STM32H5 MCU는 Arm의 임베디드 코어인 Cortex-M33을 내장하고 있다. Cortex-M33는 고성능에 보안, 에너지 효율성, 경제성을 결합해 미드-레인지급 MCU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돼 있다. 실제로 이 MCU는 250MHz 및 375 DMIPS의 실행 속도로 EEMBC CoreMark 산업 레퍼런스 스코어 1023을 기록해 Cortex-M33 기반 제품 중 세계 최고 성능을 구현한다.
STM32H5 시리즈는 차세대 스마트 커넥티드 기기의 대규모 혁신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됐으며, 이 기기는 엣지에서 더 많은 인텔리전스 기능을 제공하고 IoT 자산에 대한 보안 기능을 강화한다. Cortex-M33 코어는 Arm의 트러스트존(TrustZone)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ST는 ST 공인 파트너인 프로븐런(ProvenRun)과 함께 개발한 일부 기능을 비롯해 자체 보안 기능을 다양하게 추가했다.
STM32H5는 산업 표준 API로 액세스하는 SoC(System-on-Chip) 보안 서비스와 함께 제공되는 최초의 MCU 시리즈이다. STM32TrusTEE 보안 매니저로 불리는 이 기능은 알려진 적용사례에 따라 개발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발자가 자체 코드를 작성하는 시간을 단축해준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보호를 보장하면서 간편한 개발을 지원한다.
ST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디지털 IC 그룹의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서브그룹 부사장인 리카르도 드 사 어프(Ricardo De Sa Earp)는 “이제 커넥티드 세상에서 STM32H5 시리즈와 함께 제공되는 향상된 기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사용자, 자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첨단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며, “ST는 이 새로운 MCU가 미래의 스마트 홈,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를 보다 지능적이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데 주로 선택되는 컨트롤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TM32H5 MCU는 성능이 향상되면 개발자들이 전력 손실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인식에 도전하면서, ST의 첨단 40nm CMOS 공정 기술과 개선된 온칩 전력변환 회로를 활용해 에너지 효율성도 개선한다. 이 MCU를 사용하면, 주변 온도가 125°C에 도달하는 열악한 환경에서 250MHz 디바이스를 사용할 때도 더 이상 전력 손실이 제약 조건이 되지 않는다. 또한, 광범위한 산업 및 의료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기본 하드웨어 기능을 갖춰 적절한 SIL(Safety Integrity Level)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제품의 SIL 인증을 지원한다.
새로운 MCU는 공조 시스템, 가전제품, 경보 시스템, 산업용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모터 제어, 산업용 펌프, 통신 게이트웨이, 조명 제어, 에너지 변환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PC 주변장치와 스마트폰 및 액세서리 등과 같은 컨슈머 제품에도 사용된다.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