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가계 빚 부담 1%p 늘면 소비 0.37% 줄어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2-07 18:10:16

    고부채-저소득·무주택자 가구일수록 소비 더 크게 제약

    가계 소득에서 빚을 갚는 데 쓰는 돈이 1%p 늘어나면 연간 소비는 평균 0.37% 감소한다는 연구조사가 나왔다. 빚이 많은 저소득층이나 무주택자 등 취약계층은 이러한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금리 상승으로 인해 가계의 원리금상환비율(DSR)이 1%포인트(p) 상승하면 가계소비는 평균 0.3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7일 한국은행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금리상승 시 소비감소의 이질적 효과 : 가계특성별 미시자료를 이용한 소비제약 분석' 보고서를 냈다. 이번 보고서는 한은 조사국 동향분석팀 오태희·이규환 과장과 남명훈·이재운 조사역이 작성했다.

    원리금상환비율(DSR)이란 가구소득 대비 채무에 대한 원리금상환액 비율이다.

    분석 결과 DSR이 1%p 상승하면 전체 가계소비는 평균 0.37% 감소했다. 가계 특성별로는 우선 전형적 취약계층인 고부채-저소득, 고부채-비(非)자가가구의 소비감소 폭이 전체 가구에 대한 소비감소 효과를 크게 웃돌면서 빚 상환에 대한 부담이 컸다.

    고부채-저소득 가구는 DSR 1%p 상승시 소비는 0.47% 줄어 전체 가구 평균을 크게 상회했다. 고부채-고소득 가구 역시 같은 조건일 때 소비가 0.46% 감소해 큰 차이는 없었다.

    소득 수준만 고려했을 경우 DSR 1%p 증가시 저소득 가구 소비는 0.28% 줄지만 중(소득 상위 30∼70%)·고소득(상위 30% 이내) 가구는 0.42%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 고부채 가구의 DSR 1%포인트 상승시 소비 영향 ©한국은행

    보고서는 "저소득층이 식비 등 필수 소비 비중이 높고 오락비 등 재량 소비 비중이 낮아 소비를 추가 감축하기 어렵지만 중산층 이상은 재량 소비를 조정할 여력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주택의 유무도 영향을 미쳤다. 부채가 많으면서 주택을 보유하지 않은 가구의 경우 DSR 1%포인트 상승시 소비가 0.42% 감소했다.

    고부채-자가-고부담(DSR 20% 이상)의 0.40%, 고부채-자가-저부담(DSR 20% 미만)의 0.25%, 비고부채-비자가의 0.13% 등에 비교하면 고부채-비자가 가구의 소비위축 정도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가구소득 대비 부채잔액 비율, DI가 200% 이상인 경우 DI가 더 오르면 소비 역시 감소했지만, 200% 미만에서는 DI가 오르더라도 가계부채 증가분의 일부를 사용하면서 소비가 증가하는 현상이 관측됐다. 특히 DI가 높은 상태에서는 DI가 추가로 오르면 고부채-저소득 가구의 소비감소 효과가 다른 가구보다 큰 것으로 추정됐다.

    보고서는 앞으로 가계의 금융부담이 커질 경우 고부채-저소득 등 전형적인 취약계층의 소비가 필수적 소비를 중심으로 줄어들 수 있는 만큼 이를 고려한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 보고서는 한국노동패널(KLIPS) 자료를 사용해 가구를 소득 및 부채수준, 자가 소유여부에 따라 소그룹화해 실증분석한 것이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7770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