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라이엇 게임즈, 10년 간 플레이어와 함께 한 문화재 지킴이 활동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6-27 09:52:33

    라이엇 게임즈가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진행해 온 사회환원 프로젝트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의 주요 성과를 홈페이지 공지 내 인포그래픽을 통해 공개했다.

    라이엇 게임즈의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은 10년 전, 2012년 6월 26일 라이엇 게임즈와 문화재청 간 후원 약정식을 통해 시작됐다. 이 후원약정 및 기부는 2011년 라이엇 게임즈가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의 한국 서비스 런칭과 함께 플레이어들께 한 약속을 지켜낸 경우다.

    라이엇 게임즈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기업으로서 문화의 뿌리인 한국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이 당연한 행보라는 생각이 본 프로젝트의 출발점이었으며, 다각적인 연 단위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을 통해 게임 플레이어와 대중에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고 관심을 환기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라이엇 게임즈는 문화재청,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등 문화유산 분야 굴지의 유관 기관 및 협업사와 함께 연 단위의 구체적 실행 계획을 설정하고, 매년 수억 원에 이르는 기부를 진행해 그 실행을 도왔다. 지금껏 라이엇 게임즈가 기부한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지원금은 68억 7000만 원으로, 이는 문화재청과의 민관협력 사례 중 최고 금액이다.

    라이엇 게임즈는 그간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등 왕실 유물을 비롯해 석가삼존도, 척암선생문집 책판, 백자이동궁명사각호, 중화궁인 등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뛰어난 다섯 점의 우리 문화재 제자리 찾기에 기여했으며, 환수한 문화재는 문화재청에 기증되었다.

    문화유적지 보존 및 활용에 대한 지원도 이어가고 있다. 조선시대 궁궐 내부 보수 및 활용사업을 위한 재정비 등을 비롯해 서울문묘와 성균관, 전국 서원에 대한 3D 정밀 측량 사업 지원, 서울 서촌에 위치한 '이상의 집' 및 미국 워싱턴에 있는 '대한제국공사관'에 대한 보존과 관리도 함께 진행한 바 있다.

    또한, 프로젝트 초기부터 이어진 청소년, LoL 플레이어 대상 역사 교실 및 1박 2일 캠프는 그간 129회 진행됐으며 참가자 수만 해도 5,378명에 이른다.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들도 문화유적지 청정활동 및 전통문화 체험 활동을 누적 13회 이어오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 구기향 사회환원사업 총괄은 "지난 10년간 우리 플레이어들과 파트너사 덕분에 좋은 결과를 차곡차곡 쌓을 수 있었다. 우리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알리는데 앞장서겠다는 마음, 그리고 우리 플레이어와 대중에 있어 스스로가 한국 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는 또 하나의 화자가 되겠다는 초심을 되돌아보겠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4260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