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원룸과 1인 가구에 어울리는 간편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N602Eplus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2-31 14:03:43

    유무선 공유기는 더욱 빠른 속도의 신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Wi-Fi 6를 지원하거나 무선으로 1Gbps 이상 속도를 지원하는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가 계속 출시되지만,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려는 환경이 100Mbps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기존 Wi-Fi 지원 기기만 쓴다면 굳이 고가의 유무선 공유기는 필요 없다.

    물론, 나중을 위해 좋은 제품을 미리 구매할 수도 있겠지만, IT 시장은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면 기존 제품의 가격이 크게 하락하기 때문에 현재에 적합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이다.

    만약 원룸 같은 좁은 공간이나 1인 가구라면 100Mbps 네트워크 환경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넓은 Wi-Fi 커버리지도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유무선 공유기가 적합하다. EFM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 N602Eplus는 이러한 원룸 환경과 1인 가구에 적합한 소형 유무선 공유기이다.

    ▲ ipTIME N602Eplus

    ■ 휴대 가능한 소형 유무선 공유기 ipTIME N602Eplus

    아이피타임 N602Eplus는 콤팩트한 크기에 무선 네트워크 성능이 강화된 유무선 공유기이다. 유선 네트워크 속도는 최대 100Mbps, 무선 네트워크 속도는 최대 300Mbps의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크기는 상당히 작고 정사각형에 더 가깝다. 무게도 92g으로 가볍기 때문에 휴대하기도 좋다. 만약 여행 중 지내게 되는 숙소에 Wi-Fi가 없다면 아이피타임 N602Eplus를 설치해 곧바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상태 표시 LED는 왼쪽에 모여 있으며, 오렌지 컬러 색상을 하고 있다. 상태 표시 LED는 해당 기능이 동작할 때만 불빛이 들어오며, 작동하지 않을 때는 LED가 켜지지 않는다. 상태 표시 LED 위쪽에는 리셋 버튼과 WPS 버튼을 배치했다. 아이피타임 N602Eplus는 저전압 설계로 발열이 적고 내부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한 통풍구는 아래에 있다.

    아이피타임 N602Eplus는 PC 랜카드의 표준으로 자리 잡은 리얼텍사의 RTL8196E SoC(400MHz) CPU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리얼텍사의 RTL8196 SoC의 안정성은 많은 통신사에서 검증된 CPU이다. 메모리는 DRAM 32MB를 장착해 많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연결 단자는 100Mbps WAN 포트 1개와 LAN 포트 2개를 갖췄다. 와이파이 무선 네트워크를 주로 사용하는 이들에게 어울리는 구성이다.

    아이피타임 N602Eplus는 802.11n(Wi-Fi 4)의 다중 채널 본딩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최대 300Mbps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한다. 게다가 2Tx-2Rx 802.11n 무선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5dBi 고감도 안테나를 2개 탑재해 더 뛰어난 무선 네트워크통신 거리를 구축했다. 안테나는 각각 대략 300도 정도로 회전이 가능하고 90도 각도로 꺾을 수 있어 매우 유연하게 배치할 수 있다.

    ▲ ipTIME N602Eplus 패키지 구성품

    ■ 전용 앱으로 간편하게

    아이피타임 N602Eplus는 아이피타임 전용 모바일 매니저 앱을 통해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쉽고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중인 기기와 관계없이 앱을 쓸 수 있다. 특히 모바일 환경에 맞춰 새롭게 디자인된 iUX 2.0을 통해 보다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편리해 초보자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국산 제품이기 때문에 모든 메뉴가 한글화라서 알아보기도 쉽다.

    설치 도우미 기능을 통해 유무선 공유기의 인터넷 연결은 물론, PC의 복잡한 네트워크 설정까지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다중 공유기로 구성된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 설정 및 무선 설정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PC에서는 공유기 설정 접속을 위해 ip 주소를 입력하지 않아도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검색할 수 있는 아이피타임 검색기도 제공되어 편리하다.

    전용 앱으로 복잡한 무선 네트워크 설정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무선 포트를 WAN으로 사용하는 무선WAN 기능, 무선 MAC 주소인증, WPS 자동 접속 등 무선랜 구축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802.1x 무선 보안을 지원해 개별 사용자에게 무선 ID와 무선 암호를 설정해 더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손님을 위한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이나 사용 시간 제한 기능도 제공된다.

    ■ 속도 테스트해보기

    직접 아이피타임 N602Eplus의 네트워크 속도 테스트를 해봤다. 네트워크 연결 환경은 1Gbps를 사용하는 곳이며, 유선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를 어느 정도 속도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봤다.

    ▲ 유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한 PC에서 속도 측정을 했다. 다운로드 97.91Mbps, 업로드 97.17Mbps를 기록했다.

    ▲ 스마트폰으로 접속한 후 벤치비 앱을 통해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했다. 다운로드 38.5Mbps, 업로드 86.8Mbps를 기록했다

    ▲ 플레이스테이션 5를 유선 네트워크로 연결한 후 내부 속도 테스트 결과이다. 다운로드 92.3Mbps, 업로드 89.8Mbps를 기록했다

    ▲ 플레이스테이션 5를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한 후 내부 속도 테스트 결과이다. 다운로드 54.5Mbps, 업로드 66.3Mbps를 기록했다

    ■ 딱 필요한 기능을 갖춘 실속형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N602Eplus는 과하지 않고 딱 필요한 기능을 갖춘 유무선 공유기이다. 기가비트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유선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를 동시에 구성하면서 ipTIME 유무선 공유기의 고급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하고 무게도 가벼워 휴대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최소한의 가격으로 뛰어난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갖추고 싶은 사람에게 어울리는 유무선 공유기다. 아이피타임 N602Eplus는 오픈마켓 기준 1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