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식

제주연구원 “빅데이터 관련 지원 확대해야”


  • 문종천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2-07 13:34:42

    ▲제주연구원 전경. © 제주연구원

    [베타뉴스=문종천 기자] 제주도내 빅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제주연구원은 7일 2021년 하반기 기본연구 ‘빅데이터 기반 지역 공공서비스 성공 사례와 제주 활용방안’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빅데이터 산업의 세계적 추세에 맞춰 정부는 데이터 생산, 수집, 분석, 유통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 지자체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이를 활용한 공공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

    제주도도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인공지능(AI)로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인 스마트 아일랜드를 구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제주 빅데이터 플랫폼, 제주 데이터 허브, 제주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제주연구원은 이번 연구에서 정부의 16개 빅데이터 플랫폼을 포함하여 38개의 빅데이터 플랫폼과 지자체의 25개 빅데이터 플랫폼을 분석하고 향후 제주도에 필요한 빅데이터 관련 4개 분야 13개 사업을 도출해 주목을 끌었다.

    이날 제시된 빅데이터 관련 4개 분야는 센터 유치, 플랫폼 구축, 기능 고도화, 기타 분야이며 각 분야별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다.

    센터 유치 분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유서비스(NHISS) 제주센터 유치, 전력데이터 개방 포털 시스템 제주센터 유치, SDC 통계빅데이터 센터 제주센터 유치 등 3개 사업이다.

    플랫폼 구축 분야는 제주지역경제포털 구축, 제주연구데이터서비스 구축, 제주 공공데이터 포털 구축, 제주 산림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4개 사업이다.

    기능 고도화 분야는 제주 데이터허브 고도화, 제주 빅데이터센터 고도화, 제주 빅데이터센터 캠퍼스 구축, J-ICT 빅데이터 센터 구축 등 4개 사업이다.

    기타 분야로는 제주특별자치도 업무포털 정보 개방, 제주 데이터관리원 설립 등 2개 사업이 제시됐다.

    해당 연구원은 제주도의 빅데이터 사업은 지역 주도형으로 민관협력을 통해 지자체 우수사례를 도출하는 등 전국을 선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향후 지속적인 빅데이터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만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방식의 정부주도 빅데이터 관련 사업에 대한 전략적 접근노선을 견질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도가 현재 운영중인 제주 빅데이터플랫폼, 제주 데이터허브, 제주빅데이터센터에 대한 지원 예산을 강화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기능 고도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베타뉴스 문종천 기자 (press3402@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9588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