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부산시 브리핑] '2021 부산 지산학협력 콘퍼런스' 개최 등


  • 정하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2-06 08:17:18

    ▲ 행사 포스터.

    ◆ 6일 오후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서

    [부산 베타뉴스=정하균 기자] 부산시는 6일 오후 3시20분부터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에서 '미래를 위한 혁신, 부산을 바꾸는 지산학'이라는 주제로 '2021 부산 지산학협력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지산학협력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높이고 지산학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장인화 부산상공회의회 회장, 도덕희 한국해양대 총장, 지역 기업·대학·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하고, 부산테크노파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콘퍼런스에서는 부산시 지산학 협력 거점 확산의 중심에 있는 지산학협력센터 기업브랜치 홍보영상을 시작으로, 부산시-부산테크노파크-부산경제진흥원-부산정보산업진흥원-부산디자인진흥원-부산산업과학혁신원-부산지역대학연합기술지주㈜ 등 지원기관 7곳의 지산학 협력을 위한 원팀(One-Team) 발대식이 진행된다.

    이후 박 시장이 산학협력을 통한 15분 도시 부산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도덕희 해양대학교 총장의 대학 혁신과 인재양성 방안 주제발표 및 장석영 ㈜금양이노베이션 대표이사의 기업주도형 지산학 연구개발(R&D)과 사업화협력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져 부산형 지산학협력 모델 발굴과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전망이다.

    ◆ 市, '비패스'로 대중교통 이용 가능

    시는 시민 생활 편의를 위해 '비패스(B PASS)'에 교통카드 이용과 무인편의점 출입 신규 서비스를 추가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추가돼 2일부터 시행된 교통카드 이용 서비스는 수요자 맞춤 복지 혜택이 제공되는 선불형 모바일 교통카드로, '비패스'를 통해 개인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발급·충전·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일반, 청소년 교통카드 발급만 가능하며, 어르신, 다자녀 교통카드는 추후 확대 예정이다. 단, 해당 서비스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NFC) 결제가 지원되는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DID(탈중앙화 신원증명) 적용으로 교통카드 발급 시 필요한 정보만으로 신원을 확인해 개인정보 보호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했으며, 실물 교통카드가 없이 '비패스' 앱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 메타버스서 2021 부산관광벤처 페스티벌 발표 심사

    6일 오후 3시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서 '2021 부산관광벤처 페스티벌' 발표 심사가 열린다.

    이번 발표 심사에는 서류심사를 통과한 6개 팀이 참가하며 팀당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5개 팀을 선정한다. 5개 팀은 부울경관광벤처협의회의 사업화 컨설팅을 거쳐, 14일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사업화 아이디어를 최종 발표하게 된다. 이어 2022년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공모전을 준비하는 관광스타트업(4개사) 발표와 전문가 컨설팅을 가질 예정이다.


    베타뉴스 정하균 기자 (a1776b@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9551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