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리얼 240Hz·멀티스탠드 탑재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주연테크 리오나인 X27F-240A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1-18 17:26:51

    게이밍 모니터는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이는 모니터가 게임을 즐기는데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일반 LCD 모니터가 가진 60Hz로는 게이머가 요구하는 프레임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고 120Hz 이상이 되어야 부드러운 화면 전환 그리고 빠른 프레임 변화를 표현하기 시작했다. 고주사율 모니터는 게이머 입장에서는 전장 혹은 게임 상에서의 사소한 변화라도 쉽게 그리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승리에도 적잖이 영향을 끼친다.

    ▲주연테크 리오나인 X27F-240A

    주연테크 새롭게 선보인 리오나인 X27F-240A는 이러한 게이머의 요구를 충족하는 게이밍 모니터로 27인치 사이즈에 통상적으로 게이밍 스펙이라 불리는 144Hz를 넘어 240Hz라는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게이머의 높은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프리미엄 기능을 채택했다. 이번 리뷰를 통해 살펴보자.

    ■ 게임을 위한 27인치 크기에 멀티스탠드 지원

    게이머에게 모니터 자체가 가진 스펙은 무척이나 중요하지만 외형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다. 주연테크의 리오나인 X27F-240A는 무광 그레이 블랙 컬러를 기본 베이스로 하며 후면은 블루 컬러로 포인트를 두고 있어 전체적으로 화려함만 추구한 외형이라기 보다는 요조숙녀처럼 단아함 속에 활발함을 가지고 있다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

    전반적으로 절제된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디스플레이에 오롯이 집중하도록 전면 베젤은 아웃베젤이 1.6mm, 이너베젤이 0.4mm로 최소한으로 디자인되어 정갈한 느낌을 주며 하단에만 브랜드 네임이 표기되어 있다. 단아한 전면에 비해 뒷면은 직선 위주의 디자인과 블루 컬러를 통해 게이밍 모니터임을 분명히 보여준다.

    ▲ 우측 후면에 OSD 조이스틱 컨트롤러가 있다

    리오나인 X27F-240A의 후면은 상단에 내부 열기로 뜨거워진 공기가 빠르게 배출 될 수 있도록 상단에 에어홀이 위치하고 있으며 좌/우에 사선 그리고 스탠드 상단에 로고 등 블루 컬러로 포인트를 주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뒷 우측면에는 OSD 조작을 위한 조이스틱 컨트롤러가 존재하며 좌측면에는 캔싱턴락이 있어 PC방이나 공공장소에서도 안전한 설치가 가능하다.

    ▲ 케이블 정리를 위한 케이블홀

    스탠드는 단단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중앙 하단에 홀이 있어 연결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기본 제공되는 스탠드 이외의 별도로 스탠드 사용이 가능하도록 VESA 마운트를 지원하고 있어 다양한 환경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다.

    ▲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며, 피벗 모니터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리오나인 X27F-240A는 높낮이 조절뿐만 아니라 피벗, 틸트, 스위블이 가능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틸트의 경우 -5~15도, 스위블의 경우 좌/우 각각 45도 반경을 가지고 있으며, 높낮이는 90mm까지 조절 가능하다. 피봇의 경우 유튜브 등의 세로 영상이나 문서 작업 등 적절한 모드로 필요에 따라 각도를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리오나인 X27F-240A는 전원 포트를 시작으로 USB 포트 1개, HDMI 2.0, HDMI 1.4, DP 1.2, 헤드폰 단자가 있다. USB는 내부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해 쓰인다. HDMI 단자는 2.0과 1.4가 구분되어 있는데 2.0에 연결할 경우 240Hz를, 1.4에 연결할 경우 120Hz까지 주사율을 설정할 수 있다.

    ■ 240Hz 주사율로 4배 더 선명한 리오나인 X27F-240A

    16:9 비율을 가진 27인치 TN 디스플레이를 채용하고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은 240hz의 높은 주사율이다. 일반적인 모니터는 60Hz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1초에 60장의 이미지를 전달한다. 여기에 리오나인 X27F-240A는 240Hz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1초에 240장의 이미지를 게이머에게 전달하며 일반 LCD 모니터에 비해 4배의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셈이다.

    초당 전달하는 시각 정보의 차이는 게이머에 많은 혜택을 준다. FPS와 같이 순간적으로 화면 전환이 이루어지는 전투에서 상대방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적을 인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더욱 승리에 가까워질 수 있다.

    FPS 장르에 있어 코마 단위의 시간은 무척이나 많은 판단을 요구하고 실행하도록 하게 만든다. 특히나 근거리 전투에 있어 어떤 무기를 사용할 것인지, 내가 어떤 환경에 놓여있는지에 따라 빠른 판단을 통해 적을 적절하게 제거하기 위한 결정을 해야 한다. 리오나인 X27F-240A는 초당 240Hz의 프레임을 통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전장의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한다.

    240Hz의 고주사율 장점은 단순히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작업에 있어서도 스크롤이나 마우스 조작에 있어, 부드러운 스크롤링을 통해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한다.

    고주사율 모니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및 그래픽카드 설정을 통해 재생 빈도 또는 주사율을 적용시켜 주어야 한다. 이러한 적용을 통해 240Hz 주사율을 느낄 수 있으며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창 스크롤이나 마우스 포인트 이동 등에서 쉽게 고주사율의 장점을 느낄 수 있다. 부드러운 스크롤이나 화면 전환은 눈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 G-SYNC와 호환된다

    ▲ HDR을 지원한다

    또한 NVIDIA의 G-Sync, AMD의 FreeSync를 지원하고 있어 티어링 현상을 제거한다. 티어링 현상은 그래픽카드와 모니터간의 주사율 차이로 화면이 갈라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NVIDIA의 G-Sync, AMD의 FreeSync 지원을 통해 화면을 동기화시켜 티어링 현상 없이 선명한 게이밍 이미지를 전달한다. 리오나인 X27F-240A은 HDR를 지원하고 있으며 윈도우에서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HDR를 적용하여 즐길 수 있다.

    ▲ 오버워치 게임을 240Hz 주사율로 설정하자

    ▲ 240Hz의 주사율을 게임에서 즐기자

    윈도우에서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 오롯이 240hz을 느끼기 위해서는 윈도우와는 별개로 게임 설정을 통해 적용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온라인 FPS 게임인 ‘오버워치’의 경우도 240Hz 설정이 가능하며 이는 다른 게임에서도 장르에 상관없이 마찬가지로 적용이 이루어진다.

    포르자 호라이즌 5, 디비전, 어쎄신 크리드–오딧세이 등의 게임에서도 동일하게 240Hz 적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게임이 보여주고자 하는 게임 화면을 그대로 느끼게 된다. 예를 들어 게임은 110프레임을 보여주는데 60Hz 기반의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60 프레임을 제외한 50 프레임은 게이머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소실되지만 리오나인 X27F-240A는 모두 보여주어 게이머가 게임 상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헤일로 인피니티

    ▲ 톰 클랜시 - 디비전 2

    이러한 240Hz의 강점은 FPS에서 극대화하여 느낄 수 있다. 빠른 화면 전환에도 부드럽고 선명한 게이밍 영상은 기존에 60Hz 기반으로 게임을 즐겨왔던 게이머라면 신선하게 다가올 것이다. 60Hz을 통해 느껴지던 잔상은 사라지고 부드럽고 정확한 화면 인식을 통해 게이머는 전장에서 승리를 위한 한발자국을 경쟁자보다 빠르게 내딛는 것이다.

    ▲ 포르자 호라이즌 5

    FPS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레이싱 게임에서도 리오나인 X27F-240A의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다. 최근에 출시된 포르자 호라이즌 5는 XBOX 기반의 게임이지만 PC를 통해서도 즐길 수 있는 레이싱 게임으로 전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여기에 리오나인 X27F-240A이 가진 240Hz 고주사율, 1ms의 응답속도, NVIDIA의 G-Sync, AMD의 FreeSync와 맞물려 환상적인 게이밍 체험을 제공한다. 또한 개선된 TN 패널로 170/160도의 넓은 시야각을 제공해 시야각에 따른 색변질의 최소화하고 있다.

    ■ 게이머를 위한 OSD

    리오나인 X27F-240A의 OSD는 모니터로써 가져야 하는 밝기, 명암, 화면비, 색상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도 게임 설정 메뉴가 있어 오버드라이브(OverDrive) 지원 및 게임 어시스트 지원을 통해 타이머, 크로스헤어, FPS카운터 기능을 지원해 게임 장르에 맞춰 에드온처럼 사용할 수 있다.

    ▲ 리오나인 X27F-240A의 OSD

    리오나인 X27F-240A는 ‘리오나인 이퀄라이저(Lionine Equalizer)’를 지원하는데 이는 FPS 장르에서 적이나 사물을 보다 쉽게 식별할 있도록 밝기와 채도가 조정되며 0~100단계로 디테일하게 적용이 가능하며 보다 선명한 화면을 위해 VIVID 항목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 환경에 맞추어 설정 가능하다. 이는 리오나인 X27F-240A이 가지고 있는. 1000:1 명암비를 가지고 있어 뛰어난 색 표현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화면 모드는 전체적으로 일반, 영화, 사진, RTS, FPS1, FPS2를 지원해 상황에 맞추어 OSD 조이스틱 컨트롤러 조작으로 실시간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 게이머가 원하는 것을 아는 240Hz 모니터

    게이머에게 리오나인 X27F-240A은 무척이나 매력적인 제품이다. 144Hz도 아닌 240Hz 고주사율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HDR, 안티글레어, 0.5ms MPRT의 응답속도, NVIDIA의 G-Sync, AMD의 FreeSync는 게이머가 요구하는 프리미엄 스펙을 모두 갖추고 있다.

    여기에 더해 리오나인 X27F-240A의 장점은 FHD 해상도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4K 기반의 144Hz의 고사양 모니터들도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한 PC 시스템을 구축하기는 쉽지 않다.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구하기 힘들뿐더러 점점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FHD 해상도는 오히려 현실적인 고프레임을 구현하기에 적절하다.

    피벗을 비롯해 틸트, 스위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점은 게이머가 요구하는 다양한 환경에 맞추어 리오나인 X27F-240A를 구성할 수 있어 폭넓은 범용성을 지닌다. 게임은 단순히 즐긴다라는 차원을 넘어 보다 넓고 보다 빠르고 보다 향상된 성능과 기능을 모니터에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리오나인 X27F-240A는 이에 부합하는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만족스러운 스펙과 기능으로 게이머에게 높은 만족도를 준다.

    배틀그라운드 및 최근 포르자 호라이즌 5, 헤일로 인피니티, 배틀필드 등 다수의 AAA급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리오나인 X27F-240A는 최적의 게이밍 모니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