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식

김헌동, 청문회서 ‘정체성 논란’ 제기에 “공익 위해 일하면 시민운동과 다르지 않을 것”


  • 박영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1-10 17:30:32

    ▲ 10일 김헌동 SH 사장 후보자가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박영신 기자

    김헌동 SH(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서울시의회의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의 시민운동 경력 관련 정체성 논란과 공기업 경영 능력 논란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공익 위해 일하면 시민운동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논란을 일축했다. 

    10일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김헌동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김 후보자가 주장해 온 '강남 3억 아파트', '반값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등 주요 주택 정책에 대해 검증했다.

    인사청문위원회는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장상기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시의원 14명과 국민의힘 시의원 1명 등 모두 15명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날 청문회에서는 경제정의시민실천연합 등 시민단체 활동가로서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의 '저격수'로 불리던 김 후보자에 대한 정체성 논란이 강하게 일었다. 또 공기업 사장으로서 조직 경영 능력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이날 정지권 위원은 “김 후보자가 시민운동하다가 정체성까지 바꿔가면서 SH 사장이 되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재웅 위원도 “그동안 정부와 서울시의 정책에 강력하게 비판을 해 왔는데 이제는 비판 대상의 수정이 되겠다고 하는 게 과연 말이 되나”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제가 SH 사장이 돼서 서울시민의 공익을 위해 일하면 시민운동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또 김 후보자는 “비판자 역할을 했다는 것은 저에 대해 잘못 비춰진 측면이 있다”며 “비판 뿐 아니라 대안 제시를 해 왔다”고 맞받아치기도 했다.

    문병훈 위원은 “SH공사에 있는 3개의 노조가 서로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에는 콜센터 직원 직고용도 이슈로 대두되고 있지만 협의기구를 아직 구성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 위원은 “(SH 내부에 다양한 문제들을) 지도력을 발휘해 풀어나가야 하는데 이런 것을 잘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앞으로 모든 구성원과 소통을 잘 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 10일 서울시의회에서 김헌동 SH 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다. © 박영신 기자

    또 김 후보자는 그가 줄곧 주장했던 강남 3억원 아파트 공급에 대해 홍성룡 위원이 실현 가능성을 묻자 "강남권 30평대는 SH 이윤을 붙여 5억원, 주변은 3억원 정도가 적정할 것"이라며 "빠르면 내년 초라도 예약제를 도입해 시행시킬 준비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토지는 공공이 보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방식인 ‘반값아파트’를 넉넉하게 공급하겠다”며 “분양원가를 모든 시민이 볼 수 있도록 인터넷에 공개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 김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집값 안정을 위해서는 우선 양질의 주택이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꾸준히 공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먼저 주택용지의 안정적 확보가 중요하다”며 “서울 시내 대규모 택지의 확보는 쉽지 않지만 작은 규모 택지는 물론 공공 보유 토지, 공기업 이전 토지, 민간의비업무용 토지 등을 조사하는 등 택지 확보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김 후보자는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서울지역에서 대규모 택지개발을 담당해온 바 있다”며 “앞으로는 내부의 역량을 더욱 강화해 도심의 다양한 택지발굴은 물론, 공공 참여형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신속한 정비사업추진 등 민간 정비사업 활성화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인사청문회 결과에 상관없이 김 후보자를 SH 사장으로 임명할 수 있다.

    한편 김 후보자는 1982년 쌍용건설에 입사해 퇴직한 뒤, 2000년부터 경실련에서 아파트값거품빼기운동본부 본부장,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 등을 맡아 활동하며 분양 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시행, 공시지가 인상, 개발 확대 전면 재검토 등을 촉구해 왔다.


    베타뉴스 박영신 기자 (blue0735@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9052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