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작지만 강력한 5포트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 아이피타임 H7005mini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0-26 18:55:30

    EFM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ipTIME)은 우리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유무선 공유기를 비롯해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를 선보이고 있는 네트워크 기업이다. 아이피타임 브랜드를 통해 앞서 언급한 유무선 공유기 뿐만 아니라 허브, ip기반의 CCTV, 유/무선랜카드 등 다수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이는 기업대상의 제품까지도 포함하고 있어 국내에 다른 외산 브랜드가 매우 힘들어할 정도로 높은 인지도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 ipTIME H7005mini 

    아이피타임 라인업 중에 스위칭 허브는 서버와의 연결을 위한 랙타입의 허브를 선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규모 사무실을 위한 초소형 허브까지 목적이나 환경에 맞추어 선택이 가능할 정도로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다.

    ▲ ipTIME H7005mini 제품 구성품

    이번에 아이피타임이 출시한 H7005mini는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는 스위칭 기능을 갖춘 5포트 허브로 초소형 사이즈로 구성되어 있어 협소한 공간 또는 노출을 최소화하여 허브 설치가 필요하거나 유선 네트워크망을 구축하고자 하는 전문가, 가정용 사용자를 위한 모델이다.

    ■ 초박형 사이즈 지닌 5포트 스위칭 허브

    아이피타임 H7005mini는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로 대중적으로 사용하던 100Mbps 속도보다 10배 빠른 1000Mbps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아이피타임 H7005mini의 또 하나의 특징은 이러한 1000Mbps를 지원하면서 작은 사이즈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포트가 제품의 거의 전체를 차지하는 느낌을 줄 정도의 100 x 90 x 63mm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협소한 공간에도 수월하게 설치할 수 있는 외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이즈의 장점으로 인해 허브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거나 책상 사이나 가구 틈새에도 눈에 보이지 않게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는 셈이다.

    사이즈 외적인 외형적인 부분에서 아이피타임 H7005mini는 기존 ipTIME의 고유성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무광 기반의 화이트 컬러를 갖추고 있으며 히든 처리된 LED 인디케이터 디자인은 오밀조밀한 느낌을 준다.

    제품 상단에는 제품명과 더불어 히든 LED 인디케이터를 통해 아이피타임 H7005mini의 각 포트를 디자인 처리하여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정면에는 일정 홈을 두고 히든 LED 인디케이터가 있으며 이러한 디자인 구성은 아이피타임의 고유의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좌측에 전원 연결부가 있으며, 좌/우측 양쪽 모두 아이피타임 고유 패턴을 기반으로 하는 에어홀이 있어 내부 발열이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꾸며졌다.

    ▲ ipTIME H7005mini 바닥면

    이러한 발열에 대한 좌/우측면 뿐만 아니라 바닥면에도 통풍구를 두어 발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이를 디자인을 통해 이질적이지 않게 설계됐다. 또한 공기 순환이 원활하도록 고무재질 기반의 지지대가 있어 설치시 냉각을 위한 공간을 형성한다. 바닥면은 블랙 컬러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좌/우에 벽면 혹은 천장에 고정할 수 있도록 고정 홀이 있다.

    ▲  ipTIME H7005mini 포트 구성

    아이피타임 H7005mini의 뒷면은 5개의 기가비트 포트가 나란히 있다. 구동을 위한 전원은 좌측에 있어 랜케이블 연결/분리로 인한 분리나 혼선을 방지한다. 각 포트 상단에는 아이콘화된 디자인을 통해 포트 넘버를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피타임 H7005mini는 리얼텍 TRL8367N-VB 칩셋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스위칭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각 포트는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해 쾌적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안정성을 제공한다. 물론 10/100Mbps에 대한 하위호환성을 가지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 없다.

    ▲ IGMP를 지원하는 ipTIME H7005mini

    이러한 속도와 안정성과 더불어 아이피타임 H7005mini의 다른 장점은 IGMP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는 브로드캐스트를 위한 기술이다. 전국적으로 각 가정에서는 TV 시청에 있어 IPTV를 기반으로 할 정도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IPTV는 인터넷 라인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을 영향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IGMP는 IPTV를 포함한 멀티미디어 브로드 캐스트 데이터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특정 포트로 트래픽이나 부하가 몰리는 현상을 방지하는 기술로 안정된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IPTV를 필수적으로 사용하거나 연결하는 환경에서는 이러한 IGMP 기술이 적용된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안정된 네트워크 구성에 있어 필수적이며 아이피타임 H7005mini가 이를 지원한다.

    ■ 효율적인 네트워크망 구축을 위한 ipTIME H7005mini

    코로나 이슈로 인해 많은 이들이 재택근무를 병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가정을 준 사무실에 가깝게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 또한 제공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환경의 구축은 팀원끼리 회사 및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정보의 연계를 위해 어느 때보다 네트워크망 구축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아이피타임 H7005mini는 손바닥만 한 사이즈의 초박형 사이즈의 스위칭 허브로 다수의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는데 있어 수월한 편의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높은 공간 활용성을 제공한다. 이는 작은 사이즈의 아이피타임 H7005mini가 다양한 환경이나 공간에 설치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가비트 속도를 갖추고 있어, 속도와 설치/사용 편의성에 있어 높은 효율성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NAS, 프린터, ipTV, 게임기 등 무선에서 뿐만 아니라 유선에서도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기기들이 가정에서 늘고 있다. 사무실에서도 프린터, 서버, NAS, 각 PC간의 데이터 공유 등 빠른 속도를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아이피타임 H7005mini는 여기에 충분히 부응할 수 있는 기능성을 갖추고 있다. 아이피타임 H7005mini는 현재 오픈마켓 기준 2만 원 초반대에 구입이 가능하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