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가이드

나에게 맞는 가성비 게이밍 공유기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 시리즈(RAX50, RAX20, RAX10) 3종 비교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6-22 15:44:59

    게이밍이라는 이름은 특별하다. 어떤 PC 하드웨어라도 앞에 게이밍이라는 단어를 붙이면 고성능의 상징이 된다. 게이머들은 항상 더 나은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고 싶어하기에, 해당 소비층의 니즈에 맞게 개발되는 제품군이 게이밍 하드웨어다. 게이밍 메인보드, 게이밍 메모리, 게이밍 SSD, 게이밍 키보드, 게이밍 마우스, 게이밍 헤드셋 등 다양한 제품군이 있다.

    그렇다면 공유기는? 공유기도 물론 게이밍 공유기가 있다. 고성능은 물론이며 게임에 특화된 기능도 제공하는 것이 게이밍 공유기다. 해당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는 업체는 넷기어며, 그런 넷기어의 게이밍 공유기 제품군이 나이트호크 시리즈다.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공유기의 지연 속도를 크게 낮춰 쾌적한 게이밍을 돕는다.

    그런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놀랍게도 입문 장벽이 생각보다 낮은 편이다. 게이머 환경에 맞춰 합리적인 나이트호크 제품군을 선택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RAX50, RAX20, RAX10 중 어떤 제품군이 나에게 적합할지 알아보자.

    ■ 게이머를 위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 시리즈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입문형에 속하는 RAX10, 보급형인 RAX20, 중급형 RAX50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RAX10은 와이파이 6을 지원하는 802.11ax 입문형 공유기인데, 무서운 성능을 지녔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

    하이엔드 제품군에나 탑재되는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클럭도 1.5GHz라 체감 성능이 뛰어나다. 속도는 AX1800(2.4GHz 600Mbps, 5GHz 1200Mbps)으로 듀얼밴드 구성이다. 안테나는 3개며 4 스트림 와이파이 제품이라 여러 대의 기기가 안정적으로 동시 접속이 가능하다. 본래의 목적인 게임은 물론이며 4K UHD 영상 시청에도 적합하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

    나이트호크 RAX20은 AX1800(2.4GHz 600Mbps, 5GHz 1200Mbps)을 지원하는 보급형 유무선공유기다. 브로드컴 쿼드 코어 프로세서, 512MB 메모리, 256MB 플래시가 내장됐다. 보급형임에도 불구하고 타사 공유기와 비교하면 하이엔드 제품군에서나 볼 수 있는 사양이다. 당연히 체감 성능도 뛰어나다. 와이파이 6 공유기이기에 OFDMA를 지원해 속도 저하 없이 한 번에 많은 장치에 연결할 수 있다. 게임 및 여러 장치에서 동시에 4K UHD 영상을 감상하기 좋은 성능이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50

    나이트호크 RAX50은 하이엔드 공유기에 가까운 중급형 공유기다. AX5400(2.4GHz 600Mbps, 5GHz 4800Mbps)으로 확연히 속도가 빠르다. AX6000의 속도를 지원하는 상위 모델 RAX80에 근접할 정도의 속도다. 안테나도 4개로 많다. CPU는 1.5GHz 트리플 코어를 지원한다. 풀 패킷 프로세싱 오프로드로 CPU에 부하가 없다. RAX10, RAX20의 상위 모델인 만큼 4K UHD 영상 감상 및 온라인 게임 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 감각적인 디자인의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 시리즈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 시리즈는 게이밍 공유기다운 외관을 갖췄다. 기본적으로 스텔스 전투기를 연상케 하는 날렵한 외형을 갖춘 것이다. 곡선 위주로 부드러운 느낌이 특징인데, 잘 살펴보면 은근히 직각이 강조돼 단단해 보이면서도 귀엽고 세련됐다.

    나이트호크 RAX10, RAX20, RAX50 모두 다른 외형을 갖췄다. 공유기는 대체로 성능에 비례하는 디자인을 지녔는데, 입문형 제품군인 RAX10마저 디자인이 상당히 뛰어나다. 모두 블랙 색상이라 차분해 보인다. 안테나는 각각 3개(RAX10), 2개(RAX20), 4개(RAX50)을 갖췄다. 특이한 것은 RAX20의 안테나가 2개인데 RAX10의 안테나가 3개라는 점이다. 물론 두 공유기의 무선 성능은 둘 다 뛰어난 편이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 포트 구성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 포트 구성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50 포트 구성

    나이트호크 RAX10, RAX20, RAX50 모두 10/100/1000Mbps 성능의 LAN 포트를 제공, 기가 인터넷서비스를 소화할 수 있는 유선 성능을 갖췄다. 무선 속도는 RAX10이 AX1800, RAX20이 AX1800, RAX50이 AX5400이다. 기술은 공통적으로 MU-MIMO, 빔포밍+를 지원한다. 차이가 나는 것은 USB 3.0 포트다. RAX10에는 USB 3.0 포트가 미탑재됐고, RAX20과 RAX30에는 USB 3.0 포트가 탑재됐다.

    ▲ USB 3.0 포트에 저장장치를 연결해 간이 NAS처럼 활용할 수 있다

    ■ 나이트호크 앱으로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다

    ▲ 설치가 간단하다

    세 공유기는 공통적으로 설치가 쉽다. 스마트폰으로 앱을 설치한 뒤 공유기의 QR 코드를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설치 이후에는 나이트호크 앱으로 세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 편하다. 굳이 PC를 사용하지 않아도 모바일만으로도 관련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앱 내부에서는 트래픽 미터, 원격 관리, 인터넷 속도 테스트, 인터넷 일시중지, 최신 보안 표준, 게스트 네트워크, 빠른 초기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 등이 가능하다. 현재 네트워크 상황 및 넷기어 나이트호크 상태를 바로 파악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중요한 기능은 앱 내부에 포함된 인터넷 속도 테스트다.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뒤 결과를 보여준다. 주목할 점은 단지 속도가 나오는 것만이 아니라, 해당 속도라면 4K UHD 동영상 스트리밍 및 게임에 적합하다고 구체적으로 언급된다는 것이다.

    ▲ 강력한 보안 엔진 넷기어 아머

    이외에도 강력한 보안엔진인 넷기어 아머가 제공된다. 넷기어 아머는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보호, 보안 취약점 검사, 모든 장치에게 다중 계층 보안, 야외에서 어디서나 확인 등이 특징이다.

    ■ 쾌적한 게이밍을 위한 게이밍 공유기

    나이트호크 RAX10, RAX20, RAX50은 무선 게이밍 환경을 구현하기 적합한 성능을 지녔다. 그야말로 본업에 충실하다고 볼 수 있다. 게이밍 공유기는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조성해 주면 일단 할 일은 다 한 것이다. 이외에도 모바일을 통한 쉬운 관리, 강력한 보안엔진 제공 등이 눈에 띈다.

    ▲ 나이트호크 RAX10

    ▲ 나이트호크 RAX20

    ▲ 나이트호크 RAX50

    이외에도 멋진 디자인으로 방 내부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리고, USB 3.0 포트 지원 제품군을 사용 시 간이 NAS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 정도면 기본인 하드웨어에 충실하면서 소프트웨어도 별다른 아쉬움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 뒀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입문형 공유기가 타사 고급형 공유기와 비교할 만한 고성능을 지녔다는 점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역시 게이밍 공유기의 명가 넷기어답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6922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