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기장군 브리핑] 2021년 기장군 올해의 책, '우주로 가는 계단' 선정 등


  • 박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5-06 11:44:36

     

    ▲ 2021년 기장군 올해의 책 우주로 가는 계단. ©(사진제공=기장군)

    ◆ 기장군민 참여로 진행한 최종 온라인 선호도 투표로 선정

    [기장 베타뉴스=박현 기자] 기장군은 한 해 동안 군민이 함께 읽고 토론하는 2021년 기장군 올해의 책으로 '우주로 가는 계단(전수경 저/ 창비)'을 최종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기장군 올해의 책'은 지역사회가 한 권의 책을 함께 읽고 참여하는 독서생활화 운동인 '기장 어린이 책과 만나다 : 한 도시, 한 책 읽기'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2021 기장군 올해의 책 '우주로 가는 계단'은 사서 검토와 올해의 책 선정단의 심의를 거친 3권의 후보도서 중 기장군민 참여로 진행한 최종 온라인 선호도 투표로 선정됐다.

    기장군은 올해의 책을 중심으로 '독서릴레이', '독후감공모전', '독서퀴즈' 등 다양한 독서 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기장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2명 발생…군 114~115번째

    기장군에 6일 오전 10시 50분경 코로나19 신규확진자 2명이 발생했다. 기장군 114~115번째 확진자다.

    기장군 114~115번째 확진자는 지난 5일 확진된 기장군 112번째 확진자의 가족이다. 이동동선, 접촉자 등에 대해 역학조사 중이다.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기장군감염병방역단 등은 즉시 현장으로 출동해 오전 11시 10분경부터 확진자의 거주지와 주변지역 등에 대해 집중 방역을 실시했다.

    한편 기장군은 6일 오전 9시 브리핑룸에서 행정자치국장 주재로 교육행복국장, 안전총괄과장, 보건행정과장, 건강증진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대응 일일상황보고회'를 개최했다.

    ◆ 기장군, 반송터널 사업추진 위해 신월여의지하도로 현장시찰

    ▲ 오규석 기장군수와 기장군 관계자들은 6일 여의도와 신월IC 지하에 건설된 신월여의지하도로 운영주체인 서울터널주식회사를 방문해 지하도로 민간자본유치 등 추진 및 건설 경위와 현황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제공=기장군)

    기장군수와 기장군 관계자들은 6일 여의도와 신월IC 지하에 건설된 '신월여의지하도로' 운영주체인 '서울터널주식회사'를 방문, 지하도로 민간자본유치 등 추진 및 건설 경위와 현황을 청취하고, 신월여의지하도로 현장을 둘러보았다.

    이번 현장시찰은 지난 5월 3일 기장군수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방문해 최기주 위원장과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반송터널 사업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던 중 신월여의지하도가 반송터널 및 접속도로 사업에 좋은 참고사례가 될 것이라는 의견에 따라, 추진경위와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반송터널 및 접속도로는 금정구 회동IC~기장군 오시리아관광단지를 잇는 8.24km 도로로 국토교통부의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검토되고 있으나, 낮은 경제성과 주말 교통량을 반영하지 않는 평가방식 등으로 인해 교통혼잡도로 지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신월여의지하도로 방문을 통해 확인된 다양한 경제성 확보방안을 관련 반송터널 및 접속도로 개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에 반영하여 향후 부산시, 국토부, 대광위에 사업선정을 위한 자료로 제공할 것"을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 기장군 정관도서관, '2021년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 선정돼

    기장군 정관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21년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2000만원을 지원받는다.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은 공공도서관에 문인이 상주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문학 프로그램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문인의 일자리 및 안정적 창작 여건 제공을 통해 해당지역의 문학 수요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정관도서관은 '도서관에서 작가읽기, 작가에서 문학읽기'를 주제로 도서관의 특성에 기반한 프로그램과 전문 작가가 참여하는 독립출판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5월 중 상주작가 지원사업 참여문인을 공개모집하고, 6월부터 12월까지 선정된 작가와 함께 군민을 대상으로 특화된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6390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