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인터뷰

100일 맞은 미르4, 유저 기대에 부합하는 게임 만들어 나갈 것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3-05 08:15:02

    [베타뉴스=이승희 기자] 2020년 11월 25일 정식 서비스를 실시한 위메이드의 모바일 MMORPG '미르4'가 서비스 100일을 맞았다.

    위메이드는 이용자들에게 받은 사랑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3월 3일부터 2주간 '신룡의 축복', '100일 기념떡' 등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해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미르4'는 최근 대규모 콘텐츠 '비천공성전'의 모습을 담은 티저 영상을 공개해 주목을 받았다. 절대 권력의 주인을 가리는 '비천공성전'은 문파 재화를 이용해 공성 경매에서 낙찰을 받아 참여할 수 있고, 전쟁에서 승리해 왕위에 오르면 거래소에서 세금을 거둘 수 있으며, 비천을 비롯해 뱀골, 적월비곡 등에서 비곡세를 추가로 징수하는 재정적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위메이드의 '미르4' 성정국 PD, 김정훈 사업실장과 함께 서비스 100일 동안의 성과 및 향후 서비스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 위메이드 미르4 (좌)성정국 PD, (우)김정훈 사업실장

    - 100일 동안의 성과에 대해

    '미르4'는 지난 100일 동안 유의미한 성과를 거둬왔다. 특히, 론칭 이후 서비스 성과 측면에서 볼 때 더욱 고무적인 것은 매월 트래픽과 매출 성과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는 점이다.

    론칭 초반, 게임플레이가 개인 성장 위주 전투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문파를 중심으로 한 경쟁, 즉 전쟁을 메타로 한 게임 플레이가 주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늦게 게임에 합류한 신규 유저들에 대해서는 신규 서버를 추가하여 기존 유저들과 분리해 좀 더 빠른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보상들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방법들을 통해 새로운 유저들이 '미르4'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 100일을 맞아 준비한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은?

    론칭 100일을 기념해 유저분들이 기대할 만한 많은 것을 준비했다. 이미 2월 24일에 업데이트한 신규 지역 '몽촌' 오픈처럼 공간의 확장은 물론 새로운 내공, 기존 성장 시스템의 확장 등과 같은 성장 시스템 확장, 유저들의 플레이 스토리에 중심이 될 미르 대륙의 왕과 왕이 된 유저가 미르지역을 집권하면서 통치할 수 있는 여러 장치를 준비하고 있다.

    론칭 100일을 기념해 관심과 애정을 쏟아주신 유저분들께 보답하고자 '신룡의 축복'과 100일 기념떡, 100일 기념 선물 등도 마련했으니 게임 속에서 즐겁게 게임을 즐기면서 함께 '미르4' 100일을 축하해주시면 좋겠다.

    - 비천공성전 일정을 발표했다. 참가 인원 수와 진행 방식 등이 궁금하다

    '비천공성전'은 각 서버의 정점에 있는 두 문파가 진검 승부를 내는 방식으로, 기본적으로는 공성전에 참전 신청해 승부를 겨루는 콘텐츠다.

    참여 인원은 메인 문파의문파원 50명, 동맹 문파원 50명이며, '비상동원'이라는 문파스킬을 사용해 한시적으로 메인 문파원을 최대 100명까지 참여 가능하다.

    최대 150 vs 150 총 300명까지 참여할 수 있는 대규모 전투를 설계하고 있으며, '비천공성전'을 통해 성을 차지한 문파에게는 거래소 세금 징수는 물론 기존 비곡 내 세금을 추가로 부여할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된다.

    - 전투력이 낮은 유저들의 역할에 대해 신경 쓴 부분이 있는지?

    '미르4'가 문파 위주의 유저 커뮤니티를 강조하고, 문파에 소속됨으로서 많은 이익을 공유하기도 한다. 서비스한지 100일 정도 되었지만, 우리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끈끈한 결속력과 단합력으로 문파 협력과 대립구도가 구성되고 있는 상태이기도 하다.

    '비천공성전'을 통해 미르 사회의 구성을 '비천왕'의 시대로 한 단계 확장해 유저들에게 더 큰 재미와 동기부여를 제공하고자 한다.

    공성전의 경우, 전투력 순으로 막쟁을 하는 형식이 아니라 성문을 뚫는 역할, 선봉장으로서 전투에 참여하는 역할, 공성 병기를 이용하여 지원하는 역할, 소수 게릴라로 적의 후방을 침투하는 역할, 방어라인을 탄탄하게 하는 역할 등 다양한 전략과 전술 플레이가 필요하다. 고투력이 아닐지라도문파의 전술에 따라 여러가지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 현재 유저 성장 상황이 출시 전 계획한 흐름대로 이뤄지고 있는가?

    현재의 유저 성장 상황은 출시 전에 안배된 콘텐츠 계획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물론, 일부 최상위 유저들의 성장 속도가 예상보다 빠른 부분이 있지만, 이 역시 전체적인 예상 범위 내에 있다.

    - 신규 클래스를 공개했는데 정보를 공개한다면?

    새롭게 추가될 캐릭터는 물리 원거리 공격을 하는 귀여운 여성 캐릭터 콘셉트로 계획하고 있다.

    - 대규모 업데이트 등 향후 서비스 계획은?

    공성전 업데이트 이후, 현재 준비하고 있는 여러 콘텐츠들이 있는데 전투 공간을 서버 내 전투에서 더 나아가 서버간의 연결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다른 서버로 잠시 원정 전투를 가는 '원정대' 콘텐츠나 다른 서버 유저와의 전투를 다룰 '시공의 탑' 콘텐츠가 있으며, '폐관수련', '마석 & 정령보물 초월' 등 새로운 성장 요소의 확장도 고려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미르4 팬들에게 한 마디

    '미르4' 오픈 이후, 지속적으로 유저와 동시 접속률이 증가하는 등 게임성과 콘텐츠가 유저분들께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 "출시된 모바일 게임 중에서 쟁은 미르가 제일 재밌다", "이 게임은 즐길 콘텐츠가많다"라는 의견들을 받았을 때, 기대에 부합하는 더욱 좋은 게임을 만들어야겠다라는 책임감을 느낀다.

    애정을 쏟아주신 유저분들께 보답할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니 '미르4'에 변함 없는 관심 부탁드린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