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다 같은 HDD가 아니다! 씨게이트 제품으로 살펴보는 다양한 HDD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1-21 06:14:49

    현재 PC용 기본 스토리지(데이터 저장장치) 자리는 SSD가 차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SSD는 데이터 전송 · 접근 속도로 HDD를 월등하게 앞서기 때문에 PC 체감 성능을 확 끌어올려 주고, 근래 들어서는 500GB 이상 모델도 10만 원 아래로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도 안정화되었으니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 결과 요즘은 PC에 SSD만 장착된 경우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는데 그렇다고 해서 HDD가 찬밥 신세가 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반대다. SSD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점, 같은 비용으로 SSD보다 훨씬 더 큰 저장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점은 여전히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그런 이점 때문에 HDD는 PC 외에도 NAS, CCTV, 데이터 센터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스토리지로 사용되고 있으며, 각 제조사들은 용도에 따라 라인업을 세분화시켜서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HDD를 구매할 때 라인업 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두는 것이 도움되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대표적인 HDD 제조사인 씨게이트(Seagate)의 주요 라인업을 살펴보면서 각각 어떤 매력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 PC용 HDD-바라쿠다 · 바라쿠다 프로

    ▲ 씨게이트 바라쿠다

    씨게이트 ‘바라쿠다’(BarraCuda) 시리즈는 PC용 HDD이다. 약 30년 동안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씨게이트의 대표적인 HDD 브랜드이기도 하다. 현재 3.5인치 제품은 데스크톱 PC와 홈 서버, 2.5인치 제품은 노트북이나 올인원(All-In-One) PC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용량은 3.5인치 바라쿠다 제품이 500GB부터 8TB 모델까지 있고, 2.5인치 제품은 500GB부터 5TB 모델까지 있다. 범용적인 SATA3(6Gbps)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어서 거의 모든 PC에 호환성 걱정없이 사용 가능하며, 데이터 전송 속도는 3.5인치 제품이 최대 190MB/s, 2.5인치 제품은 140MB/s이다.

    또한 버퍼 메모리에는 ‘멀티 티어 캐싱’(Multi-Tier Caching) 기술이 적용되어서 캐싱 레이어가 여러 개 추가된다. 이를 통해 버퍼 메모리에 무작위로 기록된 데이터를 HDD에 저장하기 전에 정렬하고 탐색 횟수를 줄여 읽기 및 쓰기 속도를 높일 수 있다.

    ▲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씨게이트 바라쿠다 시리즈

    바라쿠다 HDD의 가장 매력적인 점은 가격이다. 현재 2TB 모델 기준으로 3.5인치 바라쿠다 제품이 6만 원 중반대인데 그에 반해 SSD는 보급형 제품이라도 2TB 모델 가격이 30만 원에 육박하기 때문에 속도보다 대용량 데이터 백업이 중요한 경우 바라쿠다 HDD는 매우 효율적이다. 제품 보증 서비스 기간은 2년이고 연간 55TB를 기록해도 견딜 수 있다.

    ▲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조금 더 특별한 HDD를 원하는 소비자라면 ‘바라쿠다 프로’(BarraCuda Pro)를 선택하면 된다. 주요 제원은 바라쿠다와 동일하지만 HDD 내부에 헬륨이 충전되어서 안정성을 높였다.

    헬륨은 공기와 비교하면 밀도가 7분의 1 수준에 불과한데 그에 따라 HDD 작동 시 플래터(데이터가 기록되는 원판)가 고속 회전하는 경우에도 공기를 충전한 일반 HDD보다 마찰이 훨씬 적다. 그로 인해 발열과 진동이 일반 HDD보다 크게 감소하고 제품 내구성이 향상된다.

    용량은 3.5인치 제품이 2TB부터 14TB 모델까지 있고, 2.5인치 제품은 500GB / 1TB 모델이 있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3.5인치 제품이 최대 250MB/s, 2.5인치 제품은 최대 160MB/s이다.

    ▲ 씨게이트 스토리지 데이터 복원 서비스 레스큐 서비스 플랜

    내구성이 향상된 점을 반영하여 바라쿠다 프로는 제품 보증 서비스 기간도 5년이나 제공되며 연간 300TB에 달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 추가로 제품 구매일로부터 2년 동안 씨게이트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 서비스 플랜’(Recue Service Plan)도 이용 가능하다.

    레스큐 서비스 플랜에 가입된 씨게이트 스토리지는 정해진 기간 내에서 데이터가 손실된 경우 씨게이트 본사 전문가들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사용자의 유실된 데이터를 복구해주므로 큰 도움이 된다.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면 레스큐 서비스 기간을 최대 3년 연장해 5년 동안 안심하며 바라쿠다 프로를 쓸 수 있다.

    비록 가격대는 바라쿠다보다 높게 책정되었지만 내구성과 고객 서비스 면에서 우위이므로 더 안전한 데이터 저장이 꼭 필요한 사람이라면 바라쿠다 프로가 제격이다.

    ■ NAS용 HDD-아이언울프 · 아이언울프 프로

    ▲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근래에는 항시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해져야 할 필요가 높아졌는데 그 점을 충족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NAS가 있다. 서버보다 사용 및 관리하기 편리하고 가격대도 저렴해서 요즘은 개인도 흔하게 사용한다.

    씨게이트는 NAS용 HDD로 ‘아이언울프’(IronWolf)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네트워크를 통해 수시로 접속하는 NAS의 특수성을 고려해 바라쿠다 시리즈보다 내구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였다.

    3.5인치 제품만 있고 용량은 1TB부터 12TB 모델까지 있다. 8TB 이상 모델이라면 바라쿠다 프로와 마찬가지로 내부에 헬륨이 충전되어서 플래터 회전 시 공기 마찰 문제도 걱정없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210MB/s이다.

    ▲ HDD 플래터 회전 속도를 알맞게 조정하는 RV 센서

    아이언울프에는 ‘RV 센서’(Rotational Vibration sensor, 회전 진동 센서)가 장착되었다. RV 센서는 HDD가 작동할 때 생기는 진동을 감지해서 헤드(플래터 위에서 움직이며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이용하는 바늘 모양 부품) 위치를 알맞게 조정하고 플래터 회전 속도를 조절해준다.

    HDD에서 데이터가 손상되는 가장 큰 원인이 헤드가 플래터를 좌악! 긁어 버리는 일인데 아이언울프 같은 NAS용 HDD는 RV 센서가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크게 감소한다.

    아이언울프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애질어레이’(AgileArray) 펌웨어가 있다. PC 케이스보다 좁은 NAS 내부에 HDD를 여러 개 장착한 상태에서 하루종일 작동하더라도 견딜 수 있도록 최적화시킨 펌웨어다. 이를 통해 아이언울프는 NAS 하나에 최대 8개까지 장착해도 무난하게 작동할 수 있다.

    또한 씨게이트가 NAS 제조사들과 힘을 모아 개발한 기술인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도 있다. IHM 호환 NAS에 아이언울프 HDD를 설치하면 NAS 관리 프로그램으로 아이언울프를 실시간으로 살펴보고 자동 분석하여 상태를 알려줘서 편리하다.

    이렇게 여러 가지 기술이 집약되면서 아이언울프는 전반적인 내구성이 PC용 HDD보다 높은데, 그에 따라 아이언울프 제품 보증 서비스 기간은 바라쿠다보다 1년 더 긴 3년이 제공된다. 게다가 레스큐 서비스 플랜은 3년 동안 제공해서 갑작스러운 데이터 유실에도 대비할 수 있다.

    데이터는 연간 180TB까지 기록 가능하여 바라쿠다보다 3배 가량 높다. 그리고 아이언울프는 상시 작동하는 HDD여서 평균 무고장 시간(MTBF) 정보도 중요한데 씨게이트는 100만 시간이라고 밝히고 있다.

    ▲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바라쿠다의 상위 라인업으로 바라쿠다 프로가 있듯이 아이언울프의 위에는 ‘아이언울프 프로’(IronWolf Pro)가 있다. 주요 기술은 동일하게 적용되었고 용량과 속도, 내구성이 한 단계 더 높다.

    용량은 4TB부터 18TB까지 있고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260MB/s이다. 평균 무고장 시간은 120만 시간이고 연간 기록 가능한 데이터 300TB이다.

    제품 보증 서비스 기간은 아이언울프보다 2년 더 길어서 5년이며, 레스큐 서비스 플랜 기간은 동일하게 3년이다.

    ■ CCTV용 HDD-스카이호크 · 스카이호크 AI

    ▲ 씨게이트 스카이호크

    현대 사회에서 CCTV는 보안을 위해 꼭 필요하다. 다만 24시간 상시 영상을 녹화하고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HDD를 사용해야 하는데, 씨게이트 HDD 라인업 중에는 ‘스카이호크’(SkyHawk)가 있다.

    스카이호크의 가장 큰 특징은 ‘이미지퍼펙트’(ImagePerfect) 펌웨어다. 24시간 연속으로 영상을 녹화해도 중단 없이 작동하고 HD(1280x720) 해상도 기준으로 카메라를 최대 64개 연결하여 영상을 기록할 수 있어서 CCTV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내구성 역시 우수하다. 아이언울프처럼 RV 센서와 헬륨 충전이 적용되었고 연간 기록할 수 있는 데이터는 180TB, 평균 무고장 시간은 100만 시간이다.

    용량은 1TB부터 8TB 모델까지 있고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210MB/s이다. 제품 보증 서비스 기간과 레스큐 서비스 플랜 기간은 둘 다 3년이다.

    ▲ 씨게이트 스카이호크 AI

    스카이호크의 상위 라인업으로는 ‘스카이호크 AI’(SkyHawk AI)가 있다. 근래에는 CCTV로 단순히 영상을 녹화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특정한 기준으로 분류해 효율적으로 감시하는 것도 가능한데, 거기에 최적화시킨 ‘이미지퍼펙트 AI’(ImagePerfect AI) 펌웨어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 이미지퍼펙트 AI로 보안 감시가 효과적인 스카이호크 AI

    이미지퍼펙트 AI 펌웨어는 인공지능 영상 분석/감시 솔루션에서 데이터 쓰기 워크 로드(일정 시간 동안 시스템이 처리해야 하는 작업량)를 집중해서 HDD 성능을 극대화시키고 데이터 분석용 읽기 워크 로드를 제공한다. 그리고 내부 알고리즘으로 CCTV로 영상을 녹화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오류를 줄이고 다중 녹화 시 프레임이 손실되는 문제도 방지한다.

    스카이호크와 동일하게 HD 해상도 기준으로 CCTV 카메라를 최대 64개 연결해 영상 데이터를 기록 가능하며, 인공지능 솔루션 기능을 이용하는 ‘AI 스트림’은 최대 32개까지 제공할 수 있다.

    당연히 내구성도 스카이호크보다 한수 위다. 연간 기록 가능한 데이터는 550TB여서 아이언울프 프로보다 80% 이상 높고 평균 무고장 시간도 200만 시간이나 된다. RV 센서와 헬륨 충전도 적용되었다.

    용량은 10TB부터 18TB까지 있고 데이터 전송 속도는 16TB 이하 모델은 최대 250MB/s, 18TB 모델은 최대 260MB/s이다. 제품 보증 서비스 기간과 레스큐 서비스 플랜 기간은 스카이호크와 동일하게 3년이다.

    ■ 기업용 HDD-엑소스 X 시리즈

    대다수 기업들은 업무 관련 데이터와 홈페이지 운영, 고객을 위한 서비스 등 다양한 용도를 위해 방대한 스토리지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HDD를 수십, 수백 개 이상 사용해 서버를 구축하고, 대기업이라면 서버를 여러 개 모아서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씨게이트의 ‘엑소스 X’(Exos X) 시리즈는 그런 기업 소비자들을 위해 고안된 기업용 HDD이다.

    ▲ 씨게이트 엑소스 X18

    엑소스 X 시리즈 최신 모델은 ‘엑소스 X18’이며 그 이름대로 용량은 18TB이다. 용량만 따진다면 아이언울프 프로나 스카이호크 AI와 동일하지만 물론 고유한 특징이 있다.

    우선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빅 데이터 또는 클라우드 컴퓨팅 용도로 컴퓨팅에서 이뤄지는 대규모 확장) 데이터 센터에 최적화시킨 설계가 적용되었다. 캐싱 기능이 다른 라인업 HDD보다 강화되었기 때문에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에서 더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 따라서 수많은 내 · 외부 네트워크 및 컴퓨터와 연결되는 데이터 센터나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버용 스토리지로 사용하기에 효율적이다.

    ▲ 방대한 데이터 처리도 문제없는 엑소스 X 시리즈

    기업에는 외부에 유출되면 매우 곤란해지는 민감한 데이터도 많이 있는데 그래서 HDD를 폐기하기 전에는 반드시 완전한 데이터 소거가 필요하다. 파쇄기를 이용해 물리적으로 HDD를 파괴하거나 데이터 소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없애야 하는데 양쪽 모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서 부담이 된다.

    그 부담을 덜기 위해 엑소스 X 시리즈에는 자체 암호화 기술인 ‘씨게이트 시큐어’(Seagate Secure)가 적용되었다. 암호화 키를 삭제하는 방법으로 HDD 내부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1초만에 이용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고 경제적이다.

    또한 초당 입/출력 속도를 높여주는 ‘파워밸런스’(PowerBalance) 기술로 기존 HDD보다 소비전력을 줄이면서 속도는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엑소스 X18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270MB/s이다.

    인터페이스는 SATA3 뿐만 아니라 서버용으로 자주 이용하는 SAS(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도 있다. 따라서 두 가지 중 필요한 것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엑소스 X 시리즈 내부에는 헬륨이 충전되었고 RV 센서는 장착되지 않았다. 연간 기록 가능한 데이터는 550TB이고 평균 무고장 시간은 250만 시간이다. 제품 보증 서비스 기간은 5년이며 레스큐 서비스 플랜은 기본 제공되지 않는다.

    서버 환경에서는 최소 수십 개 이상 HDD에 데이터가 분산 저장되고, 암호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레스큐 서비스 플랜 서비스로는 데이터 복원이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서버 환경에서는 RAID 구성이나 다른 방법을 이용해 주기적으로 백업을 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 라인업이 다채로운 HDD, 특징을 알면 매력이 보인다

    지금까지 씨게이트 라인업을 통해 HDD 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HDD는 넉넉한 용량만 장점인 줄 알았는데 용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씨게이트 외에 다른 제조사들 역시 용도에 따라 다양한 라인업을 구비하고 있으며, 각자 고유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그 점을 참고한다면 소비자 스스로에게 적합한 HDD가 무엇인지 판단하고 구매할 수 있다.

    한편 NAS · CCTV · 기업용 HDD라고 해도 인터페이스만 맞으면 PC에서도 사용 가능하므로 소중한 데이터를 더 안전하게 보관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HDD 구매 시 그 점도 고려해 보기를 권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