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가장 멋진 PS4용 외장하드, 씨게이트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2-23 11:17:51

    5G 네트워크 시대로 접어들며 어디서나 대용량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실외에서 클라우드나 NAS를 활용해 대용량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현시점에서 외장 스토리지가 필요한 이유가 있을까? 당연히 있다. 메인 시스템의 저장 공간이 부족할 때면 외장 스토리지가 좋은 대안이다.

    또한, 외장 스토리지 중에서도 외장하드에 주목해야 한다. 외장하드는 가격 대비 용량이 아주 많다. 물론 고성능 외장 SSD의 가격도 충분히 저렴해진 편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동가격대면 외장하드의 저장공간을 따라갈 수는 없다.

    그런 외장하드가 새롭게 일자리를 찾은 곳이 있다. 게임 콘솔이다. 특히 플레이스테이션(PS)4의 경우 기본 저장장치의 용량이 작은 편이다. 현재 구매할 수 있는 PS4 Pro 최신 버전의 용량은 1TB에 불과하다. 고용량을 갖춘 대작 게임을 여러 개 설치해 즐기기에는 저장 공간이 모자란 경우가 생긴다. 이 때 외장하드를 사용해 부족한 저장공간을 극복할 수 있다.

    ▲ 이번 씨게이트 마블 어벤져스 외장하드는 4가지 디자인으로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씨게이트는 이 점에 착안해 ‘게임 드라이브(Game Drive)’를 선보였다. 게임 콘솔에 최적화된 외장하드다. 그중에서도 PS4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가 있다. 해당 제품은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의 공식 라이센스를 받아 한정판으로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그런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가 마블 어벤져스로 다시 돌아왔다. 물론 한정판이다. PS4를 겨냥해서 나왔지만 일반 외장하드처럼 PC에도 연결해서 쓸 수 있다. 

    ■ 어벤져스 어셈블!

    ▲ 마블 어벤져스와 연계된 씨게이트의 한정판 드라이브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는 PS4와 PS4 Pro를 지원한다. USB 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으로 연결이 쉽고 빠르다. PS4에 연결 시 금방 게임 드라이브를 인식하며 빠르게 게임을 설치할 수 있다. 이번에 한정판으로 출시된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도 물론 이와 동일하다.

    이번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의 특징은 두말할 것 없이 ‘마블 어벤져스’의 디자인으로 구성됐다는 점이다. 캡틴, 토르, 헐크, 어벤져스 4종의 디자인으로 선보인다. 각 외장하드에는 게임에서 활약했던 캐릭터들의 멋진 일러스트가 새겨져 있다.

    ▲ PS4 마블 어벤져스 토르 리미티드 에디션

    마블 어벤져스 시리즈의 팬이라면 한정판 세트도 충분히 모아봄직하다. 한정판인 만큼 충분히 가치가 있다. 기합을 넣으며 달려가는 헐크, 번개 공격을 하기 직접의 토르, 대지를 박차고 달리는 캡틴 아메리카, 멋지게 한자리에 모인 어벤져스 등으로 나뉘어 있다.

    ▲ 씨게이트 PS4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 뒷면

    ▲ 씨게이트 PS4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구성

    거기에 해당 외장하드는 기존 깔끔함이 강조되던 평범한 외장하드와 비교해 상당히 화려하다. 기존 본체는 블랙과 블루 컬러의 조합으로 이루어졌지만, 이번 마블 어벤져스 버전은 캐릭터들 덕분에 아주 화려하다. 뒷면은 기존과 동일하게 씨게이트 로고가 각인되어 있다 제품 한 개만 따로 구매해 사용하더라도 괜찮은 선택이라 볼 수 있다.

    ▲ 크리스탈디스크인포 정보

    거기에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는 빠른 발열 해소를 위해 커버가 알루미늄 소재로 마감됐다. 거기에 레이저 방식의 세밀한 공정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실사용 시 상당히 만족스럽다.

    추가로 씨게이트 하드디스크는 씨게이트 리커버리 서비스(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3년 지속된다. 3년 내에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1회 보장되며, 복구 성공률은 무려 90% 이상을 보장한다.

    망가진 외장하드가 접수되면 새 제품으로 즉시 교체되며, 망가진 외장하드 내부의 데이터는 씨게이트 본사 연구소에서 복구된다. 복구된 데이터는 별도의 추가 외장하드에 담겨 제공된다. 덕분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2TB의 용량이면 약 50개 이상의 PS4 게임을 저장할 수 있어 넉넉하다.

    기본 PS4 HDD보다 빠른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은 2TB 용량을 가진 외장형 저장장치로 2.5인치 HDD가 설치됐다. 외부 연결은 USB 3.0을 사용하며 PS4/PS4 Pro와 PC 연결 등 호환성이 뛰어난 편이다.

    ▲ PS4 프로에 연결한 이미지. PS4뿐 아니라 PC, XBOX 등 USB 기기에 연결 가능하다

    성능은 크리스탈디스크마크 8.0.0 기준으로 SEQ1M Q1T1 읽기 성능 135.3MB/s, 쓰기 성능 129.08MB/s를 보여줘 외장 스토리지 중에서도 빠른 편이다.

    ▲ 크리스탈디스크마크 테스트 결과

    ▲ ATTO Disk 벤치테스트 결과

    실제 PS4와 함께 사용한다면 어떨까? PS4 슬림의 경우 500GB 하드가 기본 내장됐는데, 여기에 대작 게임들을 설치하기에는 용량이 모자라다. 여기에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을 연결하니 2TB가 늘어나 게임 용량 확보로 고통받을 일이 사라졌다.

    ▲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 마블 어벤져스 에디션을 연결하니 저장 공간이 크게 늘었다

    ▲ 게임 로딩 테스트. 언차티트4를 실행한 뒤 소니 로고가 뜨기까지의 시간이다. 기존 내장 하드디스크는 23.59초가 걸렸다

    ▲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은 20.95초로 로딩을 끝냈다

    또한 내장된 하드디스크보다도 로딩 속도가 빠른 경우가 있다. 이때는 게임 시 로딩 시간이 더 줄어들게 된다. 실제 테스트에 있어서도 4초 정도의 로딩 시간을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 PC에도 연결해 쓸 수 있다

    ■ 콘솔 게이머를 위해 특별히 준비된 ‘어벤져스 한정판’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은 멋진 외관을 갖췄다. 괜히 한정판이 아니다. 그러면서도 내부는 내장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필적할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

    외장하드는 어떤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대부분 성능이 비슷하다는 인식이 있다. 그렇기에 선택 기준은 가격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정도면 가격 대신 디자인을 충분히 고려해봐도 될 정도다. 물론 가격도 99,000원으로 합리적인 편이다. 고성능에 멋진 어벤져스 디자인의 외장하드가 필요하다면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for PS4 마블 어벤져스 리미티드 에디션에 주목하자.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