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가이드

나에게 딱 맞는 와이파이 증폭기? '아이피타임 익스텐더' 구매가이드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2-03 14:24:43

    일반적인 가정이나 사무실에선 유무선 공유기 한 대만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쉽게도 하나의 공유기만 사용한다면 공유기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와이파이 신호가 잘 잡히지 않거나 속도가 떨어지는 음영지역이 생기기 마련이다. 와이파이 출력은 공유기와의 거리가 멀어지거나 콘크리트 벽이나 철근 등 장애물을 통과할수록 감도가 줄어든다.

    이러한 음영 지역에서도 와이파이 강도와 도달 거리를 늘릴 수 있는 제품이 바로 와이파이 익스텐더(Extender, 증폭기)다.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유무선 공유기를 따로 추가하지 않고 간단히 설치해 무선 음영 지역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와이파이를 자주 사용하는 공간에 간단히 추가로 설치해 와이파이의 속도를 높여볼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국내에서 가장 와이파이 증폭기를 활발하게 내놓는 브랜드로는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을 꼽을 수 있다.

    ▲ 2013년에 출시한 아이피타임의 첫 익스텐더, 아이피타임 Exender2

    아이피타임은 2013년부터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선보여왔다. 덕분에 가격대나 환경, 상황에 맞는 다양한 와이파이 익스텐더 포트폴리오를 확보했다. 그렇다면 어떠한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아이피타임이 선보인 익스텐더를 살펴보자. 참고로 집에서 쓰는 유무선 공유기가 이미 아이피타임의 제품이라면 같은 브랜드의 익스텐더를 사용하는 것이 설치도 쉽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 없이 쓴다, ipTIME Extender-N3

    아이피타임 Extender-N3는 오픈마켓 기준 최저가 1만69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간단히 와이파이 성능을 높이기에는 부담 없는 가격이다. 합리적인 가격에도 2개의 2.4GHz 안테나를 통해 송수신 감도를 높여 가성비가 뛰어나다. 또한 PC에 연결해서 무선랜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안테나 2, 3개짜리 공유기를 쓰고 있었다면 Extender-N3를 선택했을 때 가성비 좋은 선택을 했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안테나 4개 이상인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ipTIME Extender-A3MU

    일반적으로 안테나가 4개 이상인 유무선 공유기는 2.4GHz와 5GHz, 즉 두 개의 주파수를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다. 아이피타임 Extender-A3MU는 듀얼밴드를 지원해 2.4GHz의 속도가 떨어지면 5GHz 와이파이를 통해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또한 MU-MIMO를 지원해 연결된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 기가비트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면, ipTIME Extender-GIGA

    아이피타임 Extender-GIGA는 앞에서 말한 Extender-A3MU 익스텐더에서 기가비트 랜포트를 추가로 지원한다. 거실에 공유기가 있고 방에 데스크탑 PC가 있다면 이미 와이파이 확장기로 설치한 Extender-GIGA의 랜포트에 데스크탑과 연결해서 데스크톱 PC에서도 기가비트 유선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익스텐더를 무선으로 확장하지 않고 아파트 세대내 단자함을 활용해 유선으로 연결하는 경우 기가 속도를 손실 없이 확장하는 AP로도 사용할 수 있다.

    ■ 넓은 구역을 커버할 고성능 와이파이 증폭기가 필요하다면? ipTIME Extender-A8

    아이피타임 Extender-A8은 4x4 듀얼밴드와 최대 무선속도 AC2600(5GHz 4Tx-4Rx, 1733Mbps + 4Tx-4Rx 800Mbps)를 지원하는 강력한 와이파이 증폭기다. 기본적으로 4개의 5dBi 안테나로 광범위하게 와이파이 증폭이 가능하다. 기존 11n 제품에서는 연결하지 못한 거리에서도 안정적인 무선 통신이 가능하다.

    위에 언급한 아이피타임 4개 제품은 모두 이지메시(Easy Mesh) 기능을 지원해 기존 이지메시망을 구축했다면 간단히 추가할 수 있다. 이지메시는 하나의 SSID를 사용하기에 집 안에서 자리를 이동하며 영상을 볼 때도 화면이 끊이지 않는다. 또한 4개의 익스텐더 모두 어댑터 일체형 디자인으로 별도의 어댑터가 없이 바로 전원 플러그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아이피타임 Extender-N3와 동일한 무선 성능에 내장안테나를 적용해 디자인이 깔끔한 Extender-N2,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보급형 와이파이 증폭기인 Extender-A1도 있다. 집 안에서 공유기와의 거리가 멀어 와이파이가 잘 터지지 않는다면 원하는 와이파이 증폭기를 선택해 실내 무선 음영 범위를 줄여보자.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4371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