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0-06-03 13:46:12
역세권, 학세권, 숲세권, 몰세권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춘 ‘다(多)세권’ 단지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각종 규제로 인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고 수요자들의 주거 선택기준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이 중 한 가지만 충족해도 주거 선호도가 높은 입지라고 분류돼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았지만,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커지고 있는 지금은 보다 많은 인프라를 갖춘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로 최근 부동산 리서치회사 닥터아파트가 만 20세 이상 닥터아파트 회원 1,139명을 대상으로 한 ‘2020년 상반기 분양시장 소비자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분양 받을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으로 교통, 학군, 생활인프라 등을 고려한 입지가 57.1%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많았다. 분양가와 투자가치는 각각 19.4%와 18.8%에 불과했다.
업계는 잇따르는 부동산 규제로 다주택 보유가 어려워지자 청약통장을 신중하게 사용하려는 수요자들이 실거주 여건 뿐만 아니라 투자가치까지 고려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인프라를 두루 갖춘 입지는 지역에서도 희소성이 높아 투자안정성이 뛰어나고 매력적인 재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인기는 분양시장에서도 나타난다. 올해 2월 수원시 팔달구 매교동에서 분양한 ‘매교역 푸르지오 SK뷰(VIEW)’는 분당선 매교역과 매교초(예정)와 수원중, 수원고 등의 교육시설, NC백화점,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등의 쇼핑시설이 가까운 다세권 아파트로 주목 받았다. 그 결과 단지는 1,074가구(일반공급) 모집에 15만6,505의 청약통장이 접수돼, 평균 145.7 대 1의 경쟁률로 흥행에 성공했다.
지방도 마찬가지다. 같은 달 부산시 북구 덕천동 일원에 분양한 ‘포레나 부산 덕천’은 올해 부산 최고 경쟁률인 평균 88.2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감했다. 이 단지 주변에 덕성초와 덕천중, 낙동고 등 다수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다. 또한 숙등공원, 금정산 등 녹지공간도 인접하며 뉴코아아울렛, 하나로마트 등의 상업시설과 부산3호선 숙등역도 가깝다.
업계 관계자는 “다세권 단지는 다양한 입지적 장점을 바탕으로 수요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거 수요가 꾸준하다”며 “이에 따라 환금성이 높고 경기 불황 등의 외부요인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아 앞으로도 다세권 단지의 인기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다세권 단지가 분양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는 가운데 광주광역시 동구 소태동 일대에 풍부한 인프라를 자랑하는 ‘e편한세상 무등산’이 지난 29일 주택전시관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을 알려 주목받고 있다.
e편한세상 무등산은 광주지하철 1호선 소태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위치에 입지했다. 지난해 착공에 들어간 광주도시철도 2호선 남광주역(가칭)도 주변에 있어 향후 교통 여건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또한 광주 제2순환도로 학운IC가 단지와 가깝게 위치하는 등 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광주 주요 지역 및 전국으로의 접근이 쉽다.
교육환경을 살펴보면 단지 인근에는 광주남초와 무등중 등이 인접해 있어 안심통학여건을 갖췄으며 숭의과학고와 동일과학고, 조선대학교 등도 조성돼 있다.
쾌적한 주거환경과 탁월한 조망도 갖췄다는 평가다. 단지에서 무등산 산책로와 등산로가 가까이 있으며, 무등산 외에도 광주천, 용산생활체육공원 등의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광주에서도 주거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이마트 봉선점, 전남대병원, 남광주시장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최대 중심상권인 충장로 등도 가까워 편리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e편한세상 무등산은 브랜드 단지 답게 남향 위주로 배치해 우수한 채광을 확보했으며, 통풍이 우수한 4베이(Bay) 설계를 적용했다. 드레스룸, 알파룸 등을 제공해 공간활용도도 높였다. 단지 내부와 외부에는 e편한세상만의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을 적용해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전망이다.
입주민의 다양한 야외 활동을 위해 단지내 중앙광장과 어린이놀이터와 맘스스테이션이 계획돼 있으며, 커뮤니티시설로는 입주민들의 취미와 건강을 고려한 피트니스센터, 경로당, 독서실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단지외곽에는 경관 녹지도 조성된다.
분양관계자는 “e편한세상 무등산은 도심속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이 가능하고 교통, 교육, 생활 인프라 어느 하나 부족한 것이 없어 많은 수요자들이 주목하고 있으며 광주에 10년만에 들어서는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로 희소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한편, e편한세상 무등산은 6월 11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2일 1순위 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19일이며, 정당계약은 7월 2일~7월 4일 3일간 진행된다. 전매제한은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이며, 안심전매 프로그램이 적용돼 1차 중도금 납입 전에 전매가 가능하다. 입주는 2022년 9월 예정이다.
베타뉴스 김수현 ()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