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與野, 한국당 김진태·김순례 징계유예 결정에 유감 표명…제명 촉구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2-14 13:17:34

    ▲ 1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당의 윤리위원회 회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 곽정일 기자

    자유한국당이 14일 한국당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 대해 징계 유예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여야 모두 유감을 표시하며 제명 절차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꼬리자르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모양새다.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4일 뒤늦게나마 이종명 의원을 (제명하기로 한) 징계에 대해서는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정상체제로 이전하는 중대한 역할을 할 한국당의 새 지도부 선거의 출마자이다. 이 분들을 징계하지 않은 것은 꼬리자르기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5·18관련법은 한국당 전신인 김영삼 정부에서 한국당 전신이었던 신한국당이 여야 합의로 만든 것인데 이것을 부정하고, 훼손하는 두 사람의 언행을 그대로 용인하는 것은 한국당이 5·18의 역사적 가치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비열한 학인사살 만행을 저지른 셈'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한국당 윤리위원회가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2차 가해이자, 비열한 확인사살 만행을 저지른 셈"이라며 "애초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자격이 없는 사람들이고, 더욱이 공당의 대표와 최고위원이 될 자격도 없는 인간들이다. 윤리위의 결정은 그 자격도 없는 사람들을 추대한 행위에 불과하다"고 혹평했다.

    민주평화당은 한국당에 '공당의 간판을 내리라'며 직격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14일 논평을 통해 "공당이 이리 저리 쫓겨 다니고, 이 눈치 저 눈치 보다가 내린 결정이 이 정도라니 제1야당 임이 부끄럽지도 않은가"라며 "공당의 간판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망언 당사자들에게 차기 지도부로 가는 길을 열어주다니 국민들과 정반대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며 "앞으로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정당, 태극기부대 정당, 반(反)5·18 정당이라는 한 축과 합리적 보수정당이라는 다른 한 축으로 불가항력적인 분열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윤리개념이 없다'며 한국당을 강력 비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14일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김진태 의원은 5·18을 부정하는 당내세력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전국을 누비고 있고, 김순례 의원은 이번 사태를 통해 당내 인지도가 올랐다며 오히려 기뻐하는 중이라고 한다"며 "혹여라도 이들이 한국당 지도부에 입성하게 된다면 이종명 의원에게 내린 제명 처분이 그대로 적용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례대표는 당에서 제명당하는 상황에서는 신분이 유지되기 때문에 이종명 의원은 그대로 국회의원 활동을 지속하게 된다"며 "내년 총선까지 1년 남짓 남은 시점에서 이 의원 개인에게 있어 큰 불이익도 아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7415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