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하나금융투자]에스에프에이-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51000원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2-13 09:30:48


    에스에프에이(056190) 올해 비수기 불구 ROE 20%, 2019년 QD-OLED 투자 수혜

    에스에프에이(056190)는 자동화설비 전문업체로 디스플레이기기 제조장비와 물류시스템에 주력하고 있다. 생산라인의 자동화와 고급화를 위해 관련투자가 꾸준히 필요한 업종이다. 물류시스템의 경우 물류이동의 효율화가 진행되면서 관련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경기변동은 전방산업인 디스플레이 업종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물류시스템사업은 클린물류시스템 FPDGlass시스템 원판 GLASS 제조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공정장비사업은 전공정장비 모듈장비 특수분양자동화시스템 등으로 이뤄진다. 물류시스템사업은 클린물류시스템 FPDGlass시스템 원판GLASS제조시스템 등이다. 물류시스템사업은 클린물류시스템 FPDGlass시스템 원판GLASS제조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경기변동은 전방산업이 디스플레이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주요실적 변수는 주로 삼성계열사의 비중이 큰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들의 설비투자확대 여부다. 시설자동화를 원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면 수혜를 입는다. 재무건전성은 부채비율42% 유동비율 181%로 5단계에서 상위 2등급 수준이다. 신규사업계획은 없는 상황이다.

    에스에프에이는 1998년 삼성항공(현 삼성테크윈)의 자동화사업부가 분사하면서 설립된 회사로 200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디스플레이기기 부문은 OLED LCD PDP 제조장비를 생산한다. 물류시스템 부문은 디스플레이 반도체 일반 제조라인의 물류시스템, 우주항공산업 등의 특수분야 자동화시스템을 생산한다. 태양광 사업분야에 진출하여 박막형 쏠라셀 제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TCO Sputter 및 CIGS Sputter를 국책과제로 수주해서 완료했다 지식경제부와 AMOLED TV용 Soluble TFT와 화소 형성 소재 공정 기술개발 협약이 진행중이다. 매출구성은 물류시스템사업48.64% 종속회사46.29% 공정장비사업15.06% 등으로 구성된다.


    QD-OLED 모멘텀 확보

    삼성디스플레이의 공식적인 투자 발표 및 본격적인 장비 발주 시기는 2019년 2분기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장비 업체들의 주가는 세트 업체 신제품의 디스플레이 패널 변화가 가시화되는 시점부터 랠리를 시작해 패널 업체의 장비 발주가 본격화 되는 시기에 상승이 가속화되며, 수주잔고가 실적에 반영될 때 꺾이기 시작한다.

    과거 2015년말 애플의 차차기(2017년) 신제품 OLED 패널 채택 소식에 디스플레이 장비 업체들 주가가 랠리를 시작했던 것 처럼, 삼성전자의 2021년 TV 신제품 OLED 패널 채택이 유력한 현 상황에서 관련 장비주들의 주가 상승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한다.

    삼성디스플레이 물류 장비 독점

    에스에프에이는 삼성디스플레이의 Fab별 물류 장비를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업체다.

    향후 QD-OLED 투자에 따른 물류 장비 수주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2019년 실적은 매출 1.6조원(YoY + 2%)으로 소폭 성장이 전망되지만, 향후 QD-OLED 신규 투자(TV) 및 2021년 이후 수요 대비한Flexible OLED(Mobile) 투자 재개 감안하면 주가는 신규 수주 증가에 반응할 것으로 전망한다.


    어려운 업황에도 20% ROE 유지, 최근 5년 밴드 최하단
    에스에프에이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51,000원을 유지한다.
    현 주가는 2019년 예상 EPS 대비 7.5배로, 최근 5년간 PER 밴드 최하단에 위치해있다.

    어려운 업황에도 2018년 ROE는 21%로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2019년 디스플레이 장비 업종 턴어라운드 시 안정적인 수익성 및 재무구조(연말 예상 순현금 4,000억원) 바탕으로 타 장비 업체 대비 Outperform 전망된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4769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