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KT,"주는대로 받아라"보상 '꼼수'...쥐꼬리 '위로금'으로 막대한 피해 덮어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12-12 23:46:12

    ▲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25일 오전 24일 화재가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국사를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화재로 인한 통신 장애 등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4일 KT 아현지국 화재로 서비스 장애를 겪은 가입자와 피해 소상공인들에게 보상절차가 시작됐지만 정작 보상이 아닌 '위로금'임이 알려지면서 '꼼수' 보상이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있다.
     
    12일 KT 보상 조회사이트(check.kt.com)에 의하면, 기본적으로 직전 3개월간 요금의 평균에 해당하는 액수를 내년 1월 요금에서 자동 감면받게 된다. 하지만 당시 통신이 먹통이 되면서 카드 결제가 안 돼 2차 피해를 입은 식당이나 가게의 경우 KT가 이른바 '위로금'을 지급하기로 하고 12일부터 피해 접수를 받고 있다.
     
    또 이 위로금의 지급 대상과 방식을 놓고 논란이 일고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이날 "피해보상이 아닌 위로금 명목으로 연 매출 5억 원 이하, 사업자 등록증이 있는 자로 범위를 제한해 대리기사, 택배기사 등 이동통신서비스가 생계와 직결된 수많은 피해자들을 외면하고 있습니다"며 KT의 '꼼수' 보상방식을 폭로했다.
     
    KT가 보상도 아닌 '위로금'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피해 소상공인들과 협의도 없이 자의적으로 기준과 대상을 정했다는 것.
     
    또 정확한 피해 규모를 파악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보상안을 마련하는 대신 보여주기식 대응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김대준 소상공인연합회 사무총장은 "KT에 공동으로 피해조사를 할 것을 공식으로 요청하고 요구하였으나 성의있는 일체의 답변도 없이, 그룹사 직원들을 동원하여 미리 정한 점포를 대상으로 음식 팔아주고 KT직원임을 밝히게 하는 꼼꼼한 계획하에 감성에 호소하고 본질을 덮으려는 꼼수로 일관해왔습니다"고 KT의 '꼼수' 보상 태도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KT 측은 회사와 직원들이 진정성을 갖고 힘을 모은 것이었다며 앞으로도 피해 상권을 돕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해명했다.
     
    KT는 피해를 본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지도 않고 주는대로 받아라는 국민 무시 경영으로 일관하고 있어 분노를 사고 있다.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47582?rebuild=on